[교육철학]루소 와 듀이의 교육사상의 특징에 대하여 논하여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3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루소의 교육사상의 특징에 대하여 논하여라
듀이의 교육사상의 특징에 대하여 논하여라.
위 두가지를 합처서 쓴 자료입니다. 성실하게 작성한 자료입니다.
- 목차
-
Ⅰ. 루소 교육사상의 특징에 대하여 논하여라
1. 루소의 교육사상
(1) 루소의 교육사상의 특징
(2) 루소의 교육사상의 특징
(3) 루소의 교육사상의 특징
(4) 루소의 교육사상의 특징
2. 루소의 교육사상의 특징에 관한 비판
(1) 루소의 교육론이 극단에 치우쳤다는 비판
(2) 루소의 교육론에는 이론적 내지는 논리적 모순
(3) 루소 교육사상의 가장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여성교육론에서 나타난 성차별
3. 루소의 교육사상의 특징 평가
(1) 루소의 교육사상의 특징의 정리
(2) 루소의 교육사상의 특징의 해석
(3) 루소의 교육사상의 특징의 평가
Ⅱ. 듀이의 교육사상의 특징에 관하여 논하여라
1. 듀이의 교육사상과 유아교육
2. 듀이의 교육사상의 진보주의 교육운동
3. 듀이의 교육관은 아동중심 교육사상
(1) 듀이의 유아교육
(2) 생활의 필요로서의 교육
(3) 사회기능으로서의 교육
(4) 실험학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루소의 교육사상의 특징
자연성과 사회성, 자연인과 사회인, 개인과 사회, 자유와 평등, 이성과 감정, 정신과 신체 등의 개념들이 일원적으로 조화를 이루고 있다. 루소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자연성, 감성, 자유, 신체 등에 주로 초점을 두고 있으나, 본 연구의 결과 루소사상에는 상기한 개념들이 서로 복합적으로 조화를 이루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루소의 인간관의 특징은 기존 사회의 제반 악습에 물들지 않은 순수한 자연인과 그 자연인을 사회생활을 통해 올바르게 발현하려면 사회인이 조화를 이룰 때 바람직한 인간으로 완성될 수 있다는 점이다. 더불어 루소는 바람직한 인간을 이성에만 의존하는 존재가 아니라, 이성과 감성이 조화된 존재로서 규정하고 있는 것이다.
(2) 루소의 교육사상의 특징
루소의 사상에서 자연의 의미는 다양한 성격을 지니고 있으나, 가장 특징적인 것은 자연의 개념이 단순히 물리적 자연을 설명하기 위한 개념이 아니라, 인간에게 선천적으로 내면화되어 있는 자연성을 회복하고 계발하기 위한 개념이라는 점이다. 또한 이 자연의 개념은 사회성의 개념과 밀접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루소의 자연주의를 고찰함에 있어 사회성을 배제한 자연주의로만 파악해서는 안 된다는 점도 인식해야 한다.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에서 자연성과 더불어 사회성을 계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교육은 아동을 사회에서 완전히 분리된 자연인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다시 사회 속에서 자연성을 지닌 채 살아가는 사회인을 길러낼 때, 그 역할을 다했다고 볼 수 있다.
(3) 루소의 교육사상의 특징
상기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루소는 감각 및 신체의 교육을 필수적인 요소로 파악하였다. 이 말은 아동․소년기까지는 곧 단순히 지식에만 몰두하는 교육을 지양하고, 자연의 실물과 실제생활에서의 경험을 주요 교육내용으로 삼아야 한다는 의미이다. 그리고 교육의 과정을 아동의 자연적인 발달단계와 호기심과 같은 학습동기에 맞게 구성해야 한다고 보았다.
- 참고문헌
-
1. 루소의교육사상 (배영사신서147) 최정웅 지음 배영사
2. 에밀 장 자크 루소 지음 박호성 옮김 책세상
3. J.S.Brubacher(이원호 譯), 교육사, 문음사, 1985
4. 김재만, 교육철학․사, 형설출판사, 1987
5. 민주주의와 교육 (교육학번역총서 2) 존듀이 지음 교육과학사
6.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 존 듀이, 박철홍 옮김 문음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 칸트와 공리주의 사상에서 조망한 안락사 문제(문제의 소재, 사례, 교과서 분석)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 영유아 언어발달 검사지 SELSI
- The Age of Innocence(순수의 시대)간단 줄거리
- 만0세 관찰일지와 발달평가 10명 1학기 (3월,4월,5월,6월,7월,8월) -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만0세 1년치 (3월~2월) 관찰일지 및 평가 (관찰내용과 총평가, 평가인증 통과)
- 만0세 2학기 관찰일지 5명 분량 (관찰내용해석 있음)
- 만0세 1학기 관찰일지 및 1학기 발달 종합평가 - 만0세 어린이집 영아관찰일지 (평가인증 A자료)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