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루소 와 듀이의 교육사상의 특징에 대하여 논하여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루소의 교육사상의 특징에 대하여 논하여라
듀이의 교육사상의 특징에 대하여 논하여라.
위 두가지를 합처서 쓴 자료입니다. 성실하게 작성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루소 교육사상의 특징에 대하여 논하여라

1. 루소의 교육사상
(1) 루소의 교육사상의 특징
(2) 루소의 교육사상의 특징
(3) 루소의 교육사상의 특징
(4) 루소의 교육사상의 특징

2. 루소의 교육사상의 특징에 관한 비판

(1) 루소의 교육론이 극단에 치우쳤다는 비판
(2) 루소의 교육론에는 이론적 내지는 논리적 모순
(3) 루소 교육사상의 가장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여성교육론에서 나타난 성차별

3. 루소의 교육사상의 특징 평가
(1) 루소의 교육사상의 특징의 정리
(2) 루소의 교육사상의 특징의 해석
(3) 루소의 교육사상의 특징의 평가

Ⅱ. 듀이의 교육사상의 특징에 관하여 논하여라

1. 듀이의 교육사상과 유아교육

2. 듀이의 교육사상의 진보주의 교육운동

3. 듀이의 교육관은 아동중심 교육사상

(1) 듀이의 유아교육
(2) 생활의 필요로서의 교육
(3) 사회기능으로서의 교육
(4) 실험학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루소의 교육사상의 특징
자연성과 사회성, 자연인과 사회인, 개인과 사회, 자유와 평등, 이성과 감정, 정신과 신체 등의 개념들이 일원적으로 조화를 이루고 있다. 루소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자연성, 감성, 자유, 신체 등에 주로 초점을 두고 있으나, 본 연구의 결과 루소사상에는 상기한 개념들이 서로 복합적으로 조화를 이루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루소의 인간관의 특징은 기존 사회의 제반 악습에 물들지 않은 순수한 자연인과 그 자연인을 사회생활을 통해 올바르게 발현하려면 사회인이 조화를 이룰 때 바람직한 인간으로 완성될 수 있다는 점이다. 더불어 루소는 바람직한 인간을 이성에만 의존하는 존재가 아니라, 이성과 감성이 조화된 존재로서 규정하고 있는 것이다.

(2) 루소의 교육사상의 특징
루소의 사상에서 자연의 의미는 다양한 성격을 지니고 있으나, 가장 특징적인 것은 자연의 개념이 단순히 물리적 자연을 설명하기 위한 개념이 아니라, 인간에게 선천적으로 내면화되어 있는 자연성을 회복하고 계발하기 위한 개념이라는 점이다. 또한 이 자연의 개념은 사회성의 개념과 밀접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루소의 자연주의를 고찰함에 있어 사회성을 배제한 자연주의로만 파악해서는 안 된다는 점도 인식해야 한다.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에서 자연성과 더불어 사회성을 계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교육은 아동을 사회에서 완전히 분리된 자연인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다시 사회 속에서 자연성을 지닌 채 살아가는 사회인을 길러낼 때, 그 역할을 다했다고 볼 수 있다.

(3) 루소의 교육사상의 특징
상기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루소는 감각 및 신체의 교육을 필수적인 요소로 파악하였다. 이 말은 아동․소년기까지는 곧 단순히 지식에만 몰두하는 교육을 지양하고, 자연의 실물과 실제생활에서의 경험을 주요 교육내용으로 삼아야 한다는 의미이다. 그리고 교육의 과정을 아동의 자연적인 발달단계와 호기심과 같은 학습동기에 맞게 구성해야 한다고 보았다.
참고문헌
1. 루소의교육사상 (배영사신서147) 최정웅 지음 배영사
2. 에밀 장 자크 루소 지음 박호성 옮김 책세상
3. J.S.Brubacher(이원호 譯), 교육사, 문음사, 1985
4. 김재만, 교육철학․사, 형설출판사, 1987
5. 민주주의와 교육 (교육학번역총서 2) 존듀이 지음 교육과학사
6.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 존 듀이, 박철홍 옮김 문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루소의 교육사상
  • 사상의 근본을 이루고 있는 것은 자연주 의이다. 인간의 자연성을 존중하고, 모든 인간문화와 도덕을 자연에서 이끌어 내려고 하 였다. 그는 자유가 인간의 특징이며, 그것이 인간의 자연 가운데 새겨져 있어서 인간의 본질적인 권리를 이룬다고 본다. 루소는 행복한 자연 상태가 문명의 발달과 사회제도에 의해 불행한 사회상태에 빠졌다 고 보았다. 모순 된 사회제도와 정치체제의 개혁을 주장하였고, 인간성 회복을 위한 교육 의 필요성 역설하였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교육의 원리1. 형이상학적인 주요 개념2. 교육 목적3. 교육 방법4. 교육 내용Ⅳ. 유치원교육론1. 놀이 이론2. 은물과 작업3. 노래와 게임(어머니의 노래와 사랑의 노래)4. 정원 활동Ⅴ. 현대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Ⅵ. 맺는 말프뢰벨의 인간교육 원리와 유치원 교육Ⅰ. 서론프뢰벨(Friedrich Wilhelm August Fr?bel, 1782-1582)의 교육사상은 인간교육과 유아교육사상에 대하여 연구하려 할 때 주목하게 된다. 코메니우수(John Amos Comenius, 1592-1670), 루소(Jean Jacques Ro

  • [교육사] 서양 교육사- 고대, 중세, 근대
  • 교육을 중시나라비교스파르타아테네민 족도리아족이오니아족법 전리쿠르구스(Lycurgus) 법전솔론(Solon) 법전교육목적애국정신이 높은 군인양성초기 : 지덕체가 조화된 선미로운 인간 양성 후기 : 개인의 입신양명을 추구하는 이기적 경향내 용군대훈련과 3Rs3Rs와 선․미 교육방 법엄격한 군사교육개성중심의 진보적(자유주의적) 교육문학, 시, 수학, 논리학, 철학, 음악단 계․렉제(Lechse) 검사․0 - 6 : 가정 교육기․7 - 17 : 국가 교육기

  • 인지발달이론 -로렌스 콜버그, 캐롤 길리건
  • 와 길리건의 연구구조의 비교콜버그의 폐쇄된 구조길리건의 상호작용 구조․ 연구자는 처음부터 어떤 확실한 도덕교육을 특수화했다.․ 연구자는 그 교육을 위해 특별한 딜레마를 선택했다.․ 이론형성에 기여하는 연구에서 남성들만이 포함된다.․ 평가서에서 평가단위는 도덕교육에 대하여 연구자가 내린 결정의 관점에서 계획되었다.․ 평가 단위들이 다루는 부분들은 처음부터 이론에서부터 유추되었다.․ 이론과 자료 사이의 상호작용은

  • [교육철학] 존 듀이(J. Dewey)의 교육사상
  • 교육사상 1. 생애존 듀이는 뉴잉글랜드지방의 버몬트(Vermont)주 버링통(Burlington)에서 1859년 10월 20일에 탄생했다. 듀이의 조상은 1630년 플란더즈로부터 매사츄세츠주에 이주해 온, 대대로 농업을 한 가문이었는데, 그의 부친만은 간단한 식표품상을 경영했다. 그 지방의 공립학교와 버몬트주립대학을 졸업한 후, 3년간 고등학교 교사로 근무하다가, 1882년 9월 거의 23세가 되면서 존스 홉킨스(Johns Hopkins)대학의 대학원에 입학하여, 철학을 전공하고 1884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