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박태원의 천변풍경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면서

2. 작가소개

3. 줄거리

4. 시대적 배경: 시간이론을 적용하여

5. 공간적 배경: 인물분석 및 공간이론 적용

6. 천변풍경의 특징 (구성,시점변화,서술방식)

7. 소설분석
1) 오늘날 바라본 '천변풍경'
2) 여성주의 시각으로 바라본 '천변 풍경'

8. 마치며
본문내용
소설에 있어 시간과 공간은 형식적으로 나뉘어질 수 있지만, 이 둘은 서로 분리되지 않고 늘 함께 있으면서 서로 침투해 미학으로 형상화 된다. 여기서 소설의 시간은 작가가 의도한 시간으로서 작가에 의해서 선택되고 해석된 시간이다. 따라서 과거, 현재, 미래로 흐르는 자연적 시간은 작가에 의해서 새롭게 재조립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한 작가의 소설에 나타나는 시간 구조의 특성은 작가의 세계 인식의 지표가 될 수 있다.
소설의 공간은 인물들이 살아가는 제한된 공간으로서 작가에 의해서 계획된 공간이다. 따라서 소설의 공간은 자연공간을 재해석한 공간인 것이다. 이러한 소설의 공간은 여러 가지 형태로 표현되고 다양한 의미를 지니는 것이며 심지어 작품의 존재 이유가 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소설의 공간은 단순한 배경이상의 의미를 지니며, 작가가 선택한 공간은 작품 속에서 구조화 되면서 기능적으로 작용하게 된다.
소설과 시공간과의 관계에 대해 박태원의 ‘천변풍경’을 통해 알아보도로 하겠다.

◆ 작가소개 박태원 (1909~1987)

필명 몽보(夢甫)·구보(丘甫)·구보(仇甫)·구보(九甫)·박태원(泊太苑)이다. 서울 출생이며 경성제일고보, 도쿄[東京] 호세이[法政]대학 등에서 수학하였다. 1926년 《조선문단(朝鮮文壇)》에 시 《누님》이 당선되었으나, 소설로서의 등단은 1930년 《신생(新生)》에 단편 《수염》을 발표하면서 이루어졌다. 1933년 구인회(九人會)에 가담한 이후 반계몽, 반계급주의문학의 입장에 서서 세태풍속을 착실하게 묘사한 《소설가 구보(仇甫)씨의 1일》 《천변풍경(川邊風景)》 등을 발표함으로써 작가로서의 위치를 굳혔다. 그의 소설에 있어 특기할 사항은, 문체와 표현기교에 있어서의 과감한 실험적 측면과, 또 시정 신변의 속물과 풍속세태를 파노라마식으로 묘사하는 소위 풍속소설의 측면이다. 이러한 특징은 그가 예술파 작가임을 말해주는 중요한 요건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문헌 하나 없네
  • kl***
    (2012.11.28 05:50:30)
회원 추천자료
  • 고전소설강독 국 3 홍길동전
  • 박태원 홍길동전의 성과와 한계(경판본 홍길동전과 비교하여)결론참고문헌 서론박태원이 1926년 등단한 이래, 해방 전까지 발표한 대표적인 작품을 중심으로 하여 그 소설의 창작방법을 고찰하는데 그 연구 목적을 두고 있다. 1930년대 한국 현대문학의 역사 속에서 박태원 만큼 끝없는 실험정신을 가지고 많은 새로운 시도를 한 작가는 찾아보기 드물 것이다. 실험적이면서 도 당시로는 새로운 형식의 모더니즘 계열의 단편소설에서 「천변풍경」으

  • [현대소설] 박태원 문학연구
  • 소설》), 「비량」(《중앙》), 「진통」(《여성》), 「보고」(《여성》)등 많은 소설을 발표.• 1937년 《조광》에 「속 천변풍경」을 연재. 「성군」을 《조광》에, 「성탄제」를 《여성》에 발표.• 1938년 「명랑한 전망」을 《매일신보》에 연재. 장편소설집 「천변풍경」과 단편소설집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을 출간.• 1939년 「이상의 비련」을 《여성》에, 「윤초시의 상경」을 《家庭의友》에, 「골목안」을 《문장》에 발표.「박태원단편

  • [방통대 2019-1]경판본 고소설 ?홍길동전?과 박태원의 ?홍길동전?을 비교, 분석해 보시오(고전소설강독 공통)
  • 박태원이 1926년 등단한 이래, 해방 전까지 발표한 대표적인 작품을 중심으로 하여 그 소설의 창작방법을 고찰하는데 그 연구 목적을 두고 있다. 1930년대 한국 현대문학의 역사 속에서 박태원 만큼 끝없는 실험정신을 가지고 많은 새로운 시도를 한 작가는 찾아보기 드물 것이다. 실험적이면서 도 당시로는 새로운 형식의 모더니즘 계열의 단편소설에서 「천변풍경」으로 대표되는 세태소설에 이르기까지의 많은 실험적 시도들과 해방 후, 이전 그의 의

  • [현대문학]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1934), ‘성탄제’(1937) 등의 단편과 ‘천변풍경’(1936),‘갑오 농민 전쟁’(1963) 등의 장편이 있다.2. 박태원의 작품 성향과 구인회박태원은 중인계층의 서울 토박이였다. 당시 그의 부친은 약국을 운영하였고 숙부는 천변에서 병원을 운영하였다. 전통적인 중인의 생업인 의약업에 종사했던 그의 집안은 신문화수용과 근대화가 식민지로 가는 길임을 알고도 그것을 적극 수용했다. 이런 점에서 박태원이 동시대의 어느 작가보

  •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분석
  • 소설에서 강민주라는 여성을 등장시킨다. 작가는 강민주라는 여성을 통하여 여성에게로 향해지는 일상적인 학대가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고 은폐되는 남성 중심의 이 사회를 공격하는 역할을 부여한 것이다. 이 글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은 여성학적 입장이 최대한 반영된 작품으로 억압받는 여성의 내면세계를 그린 것 같고 여성 문제 해결을 위한 단서를 제공해 주는 것 같다.3. 여성주의(페미니즘)적 입장에서의 작품분석강민주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