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이론] 콜버그 Kohlberg 도덕성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Kohlberg도덕성 발달이론의 개관
1. Kohlberg의 조사
2. Kohlberg의 도덕발달이론
(1). 제1수준 전인적 수준
(2).제2수준 인습수준
(3).제3수준 후인적 수준
3.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단계들간의 관계적 특징

Ⅱ. 도덕적 발달 이론의 문제점
1. 이론전개상의 문제
2. 교육 실천상의 문제

Ⅲ. 도덕성 발달이론의 적용과 의의
1. Kohlberg의 토의식 수업의 발문 전략
(1). 기본적 발문 전략
(2). 심층적 발문 전략
2.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의의 및 공헌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도덕적 추론의 발달을 주장해 온 근세의 대표적인 학자로는 Kohlberg(Lawrence Kohlberg)를 들 수 있다. 그의 도덕적 추론의 철학적인 기초는 소크라테스의 대화법, 플라톤의 덕 이론, 그리고 죤 듀이의 성장의 개념으로부터 마련되었다. 그의 토론식 수업에서 소크라테스의 문답법을 활용한 것을 주장하는 점에서 교육학적 기초는 소크라테스라고 말 할 수 있다, 또한 Piaget의 단계발달 개념을 도덕발달의 영역에 도입하여 논리적으로 발전시키는 것으로 보아 심리학적 기초는 Jean Piaget라고 할 수 있다. 이돈희, 『도덕교육원론』, 교육과학사, 1986. p.212-213.


1.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개관
1)Kohlberg의 조사
kohlberg는 그의 박사학위논문(1958년)에서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의 2단계를 10-16세 소년들에게 확장시켜 적용하는 도덕성 발달의 단계를 만들고, 이를 시카고에 사는 10, 13, 16세 중산층이하의 소년 72명을 대상으로 검증하였다. Kohlberg는 연령별 아동들에게 ‘도덕적 행위의 동기’와 ‘인간생명의 가치’등의 문제를 담고 있는 도덕적 갈등상태가 포함된 이야기(예를들어, ‘탈옥수의 이야기’, ‘중대장의 이야기’, ‘하인즈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그런 상태에서 ‘어떻게 하겠는가?’, ‘왜 그렇게 판단하는가?’를 묻고 그 대답을 연구하였다. 그 이후 논문에 참여했던 소년들을 3년마다 면담하면서 20년 동안의 종단 연구를 진행하였고, 9개 문화권(이스라엘, 터키, 대만 등_에서 그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권준모, 『심리학과 교육』, 학지사, 1993. p103.

우리나라의 경우 4-5세 아동의 55%가 1단계(주관화-복종과 처벌지향)에 속하고, 45%가 2단계(상대화-상대적 쾌락주의)에 속하는 연구결과가 있다. 이미숙, ꡒ유아의 도덕판단능력과 자아개념의 관계에 대한 연구ꡓ, 한국교육대학교 대학 원 석사학위 논문, 1992.
또한 8-9세경까지는 1,2단계가 지속되나, 9-11세 사이에 2단계가 현저히 감소하고 3단계(객체화-착한 아이지향)가 지배적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참고문헌
김상윤(1985), 콜버그의 도덕발달단계 이동에 따른 종단 연구, 부산 교육학 연구2.
권준모(1993), 심리학과 교육,서울: 학지사.
낭궁달화(1995),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서울:철학과 현실사.
나동진(1997), 교육심리학의 인지적 접근,서울: 학지사.
송대영(1984), 콜버그적 가치 교육론의 문제점에 관한 논의, 한국방송통신대학 논 문집 제2권.
이돈희(1986), 도덕교육원론,서울: 교육과학사.
이미숙(1992), 유아의 도덕판단능력과 자아개념의 관계에 대한 연구, 한국교육대학 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전성연(편2002),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서울: 원미사.
정옥분(2004), 전생에 발달의 이론, 서울:학지사.
정흥기(1991), 도덕성 발달과 종교 교육,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장식(1995), 도덕성 발달이론의 적용에 관한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 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입니다 감사합니다
  • jm***
    (2011.10.03 16:36:3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너무 좋아요!
    레포트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구요..
    다른분들도...많이 보시길.ㅋ
  • lmw0***
    (2006.05.10 19:22:16)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