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언론] 무료신문의 지면구성과 저널리즘적 특성에 따른 정치지식 습득의 중앙일간지와의 비교연구- AM7과 문화일보를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1. 문제제기 1
2. 연구목적 및 의의 2
3. 배경분석 2
1)무료신문의 성장 2
2)무료신문 현황 3
3)무료신문과 광고시장 5
4. 연구문제 6
5. 연구방법 7


Ⅱ. 본론 8
1. 분석결과 8
1)중앙일간지 및 무료신문 지면분석 8
2)설문지 분석 10
3)심층인터뷰 분석 14


Ⅲ. 결론 22


Ⅳ. 연구의 한계 23

Ⅴ. 별첨문서 24

본문내용
세계신문협회(WAN) 제 58차 총회가 지난 5월 30일 서울에서 개최 되었다. ‘올드 미디어’로 불리는 신문의 위기설과 언론의 자유와 한계에 대한 논쟁이 끊임없는 가운데 서울에서 열리는 이번 총회는 관심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다. 한 가지 정말 흥미로운 것은 세계신문협회가 발표한 '세계신문산업 동향에 대한 보고' 이다. 협회는 이 보고를 통해 지난해 세계 신문 판매는 전년대비 2.1% 증가 했으며 신문 광고의 매출액은 전 년에 비해 5.3% 늘어났다고 밝혔다. 티모시 발딩 WAN 사무총장은 "2003년에는 신문 매출이 소폭 감소했으나 지난해에는 개발도상국과 선진국 신문시장 모두 의미 있는 성장세를 보였다"고 말했다. 협회는 이러한 신문산업의 의외의 성장을 토대로 ‘르네상스’가 오는 것이라는 전망을 하고 있다.
그러나 신문시장을 바라보는 시각은 실상 그렇게 밝지 않다. 디지털 미디어 혁명은 산업사회의 대표적 매체인 시문시장에 큰 위협으로 다가오고 있다는 것이 중론이다. 기존의 언론시장은 경쟁이 과열되고, 수용자들은 자신의 욕구에 따라 언론매체가 다양화되면서 인쇄매체로서 신문의 가독시간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 2004년 한국언론재단에서 실시한 ‘2004년 언론 수용자 의식조사’에서 방송과 인터넷 신문의 신뢰도가 신문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지나친 상업성에서 비롯된 흥미 위주의 선정적이고 진부한 내용과 판매부수에 열을 올리는 경영 방식이 수용자들의 변화를 가져온 셈이다.고광일『무료신문의 저널리즘적 속성과 수용자 구독 행태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2004

뉴미디어와의 경쟁에서 밀리는 가운데 최근 우후죽순처럼 늘어나고 있는 무료신문을 두고 기존 신문업계는 물론 학계와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저널리즘의 질적 변화와 수용자에 대한 영향에 대한 관심과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쓰레기임
  • e18ko***
    (2005.12.12 19:15:13)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의이해-무가지내용분석
  • AM7METROFOCUS조선일보국민일보한겨레신문스포츠투데이광고량16/3021/3720/3223.5/5212/3613/367/24굿모닝서울Daily zoom중앙일보동아일보문화일보 스포츠서울광고량20/4013/3216/3216/3211/3210/24위의 표는 2004년 10월 4일자 신문을 분석한 결과이다. 6개의 종합일간지의 경우 광고가 지면의 1/2이상을 넘지 않지만 무가지의 경우에는 절반을 상회한다. 아래의 표는 무가지와 유가지의 광고료를 비교한 표이다. 메트로 데일리 포커스중앙일보조선

  • [미디어] 무료신문의 영향력에 대한 수용자 조사
  • 특성이 무료신문에 고스란히 나타나 있는 것이다. 무료신문의 언론매체로서의 기능 상실도 큰 문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지면 수가 32개나 되는 데일리 줌에 실린 기사들의 대부분은 연합뉴스와 각종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서 가져온 것들이다. 그나마 기사를 쓰는 기자들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무료 신문의 일면에는 거의 연예인들에 관한 기사들이 담기고, 기사를 가장한 광고들로 나머지 지면들의 대부분이 채워진다. 사회적, 정치적인 내용을 다룬다

  • [미디어] 무료신문 산업분석
  • 무료신문 시장이 기존의 언론매체와 어떤 점이 다르며 그 차이점이 타 언론 매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예측해보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나아가 무료신문을 비롯한 언론매체와 관련된 연구의 기초자료로서 쓰이고자 함을 목적으로 한다.분석에는 기본적으로 SCP모델을 사용한다. 구조부문에서는 현재 무료신문 산업의 시장의 규모, 시장집중도의 평가, 각 무료신문간의 또는 기존 일간지와의 제품차별화 양상, 무료신문의 진입, 탈퇴장벽

  • [인터넷신문] 국내 온라인 신문의 수익창출에 관한 연구
  • 언론으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인터넷 신문은 또한 모든 이용자에게 열린 공간으로 평등한 접근권을 보장한다. 뉴스제공자와 독자가 따로 없고 독자들과 적극적인 상호작용에 의해 뉴스가 만들어지는 수용자 중심의 매체이다. 누구나 저렴한 비용으로 인터넷 신문을 만들 수 있으므로 경제적 제약이나 정치적 통제에서 비교적 자유롭고 다양한 의견이 공존 가능하다.이러한 영향력과 파급력을 갖고 있는 인터넷 신문은 벤처 열풍과 정보통신

  • 광고매체 조사 레포트
  • 신문은 매일신보가 유일한 것이었다. 31운동 후 1920년부터 소위 문화정치를 표방하면서의 3개 민간지를 허용하였다. 그러나 이들 민간지들은 일제의 철저한 탄압으로 수많은 압수와 정간처분을 당했음은 물론, 필화로 많은 언론인들이 고통을 겪었다.1920년 창간된 3대민간지 가운데 은 이듬해에 폐간되었고, 1924년 3월에는 가 창간되었으며,(1926.11.15)(1933.11.2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