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이론] 비고츠키 Vygotsky의 인지적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머리말 1

2. Vygotsky의 생애와 업적 1
1) 생애 1
2) 학문적 배경 및 업적 2

3. Vygotsky의 주요이론 3
1) 고등정신기능의 사회적 기원 3
① 내면화
② 근접발달영역
2) 기호의 매개 6
① 기호의 매개적 특성 및 말의 기능
② 언어와 사고
3) 교수-학습과 발달 7
4) 근접발달영역(ZPD)과 교수-학습이론 8

4. Vygotsky 이론의 교육적 적용 9
1) 비계설정의 이론과 실제 9
① 비계설정의 구성요소와 목표
② 효과적인 비계설정의 특징
③ 비계설정의 교육적 시사점
2) 교육과정 11
3) 교수-학습방법(학교 현장에의 교육적 적용방안) 12
① 학교환경 설정 12
② 교사의 역할과 상보적 교수 13
③ 교수적 대화(instructional conversation) 13
④ 협동학습 14
⑤ 놀이 기능 15
⑥ 장애아 교육 15
4) 역동적 평가 16

5. Vygotsky의 발달이론을 근거로 한 연구논문 18
(근접발달영역과 교수학습의 효과성 연구)

본문내용
1. 머리말
Vygotsky의 이론과 그의 교육에 대한 사고는 끊임없이 개선해야 하는 교육적 사고와 방법에 대한 시사점과 한 가닥 해결책을 제시할 것이라는 점에서 교육학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아동의 현실적 능력과 발달 잠재적 능력 모두를 촉진시키려는 Vygotsky의 관심은 그로 하여금 가르침(teaching), 수업(instruction), 학습(learning)의 역할을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제안하게 했으며 이 같은 세 가지의 과정을 가르치는 자와 배우는 자 사이의 사회적 상호작용 및 공동의 인지활동 형태로 보게 했다.
자기조정능력이란 내부적으로 그리고 변화하는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자신의 행동을 계획하고 안내하며 모니터할 수 있는 학습자의 능력을 말하는 것으로 이같은 능력은 인지능력의 발달에서 비롯된다. 그런데 Vygotsky이론은 아동의 미래 기능과 지식의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이론으로 그 이론의 특징은 이미 완성 내지는 끝난 발달의 과정을 평가하려는 것이 아니라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즉, 발달 중에 있는 과정을 평가해 봄으로써 아동들이 장차 갖게 될 기능과 지식, 즉 자기조정능력을 촉진시키는 것이 Vygotsky이론의 핵심이다. 이 같은 Vygotsky이론은 자기조정능력에 대한 사회적 수업방법으로 불려지며 이러한 접근은 아동의 개별적인 발달과 독립적 기능이란 측면에서 사고, 추리, 문제해결 또는 논리적 기억과 같은 아동의 정신기능측면을 설명할 뿐 아니라 더욱 다른 성인과 또는 한걸음 앞선 또래들과의 협력 하에 기능을 할 때 발생하는 성장 잠재력 측면을 설명하기 때문에 오늘날 그 방법이 특별한 관심을 끌게 된 것이다.
참고문헌
김억환(1998). 비고츠키 이론에 기초한 유아의 자기조정 능력의 발달. 건국대학교 논문 제22집.
백순근(1997).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한국교육평가연구회 학술세미나 발표논문집, 3-42.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서울 : 학지사.
전성연편(2001).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서울 : 원미사.
정옥분(2004). 전생애 발달의 이론. 서울 : 학지사.
최재영(2002). 근접발달영역과 교수학습의 효과성 연구. 교육방법연구, 14(1), 140-163.
한순미(2001). 「비고츠키와 교육(문화-역사적 접근)」. 서울 : 교육과학사.
허혜경(1996). Vygotsky의 ZPD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방법. 교육학연구,34(5), 311-330.
Marcy P. Driscoll(2004). 수업설계를 위한 학습심리학. 양용칠 역. 서울 : 교육과학사.
Ross 외(2004). 발달심리학 거장들의 핵심이론 연구. 이민회, 정태연 역. 서울 : 학지사.
L.S.Vygotsky(1978). 「Mind in Society :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조희숙 외 역(2000). 「비고츠키의 사회 속의 정신 : 고등심리과정의 발달」. 서울 : 양서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레포트 쓸 때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 2002hye***
    (2008.05.18 09:37:08)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인지적 도제 학습이론
  • 목 차 -인지적 도제-Ⅰ. 서론 2Ⅱ. 본론1. 인지적 도제의 개념 32. 이론의 기원 33. 이론적 기초 & 중심학자 4▸ 구성주의 ▸ Vygotsky의 근접발달이론 ▸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Collins, Brown, Holum4. 인지적 도제 학습이론의 방향 & 전개방법 7(1) 교수설계의 기본 방향(2) 인지적 도제교육의 방법(3) 인지적 도제 모형의 교수 설계 모형5. 인지적 도제 모형을 활용한 여러 모델 (유형) 106. 인지적 도제 이론의 교육적 적용 10(1) 이상적인 학습

  • [교육공학 및 교육방법]교수학습이론의 유형(스키너,브루너,오스벨,피아제,비고츠키)
  • 발달 수준과 맞지 않는 기대를 하지 않는다.④아동의 정답을 보상하기 위한 노력을 하는 만큼 아동의 실수의 근원을 이해하고 수정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6. 이론의 장단점①지능, 지식, 학습과 같은 기본용어를 정의하기가 어려움②다양한 종류의 과업을 수행할 수 있는 연령에 대한 의문③아동들이 과제를 수행하는데 실패하는 이유에 대한 피아제의 설명은 타당한가? ④서로 다른 문화권에도 피아제의 이론은 타당한가?Ⅴ. 비고츠키의

  • 유아교육론 B형, 발달이론 중 2가지를 선정하여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인터뷰)
  • 발달(認知 發達)이론은 인간의 인지발달을 유기체와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파악한 피아제(Jean Piaget)의 이론이며, 심리학의 인지이론에 있어 가장 영향력 있는 이론으로서 피아제(Jean Piaget)의 이론뿐 아니라 비고츠키 (Lev S. Vygotsky)의 이론 등 다양한 인지적 발달이론들을 일반적으로 통칭하기도 한다. 모리슨(Morison)은 지적 성장의 가장 빠른 시기는 8세 이전이며, 유아는 고정적인 지능을 가지고 태어나지 않으며, 풍부한 환경을 받지 못하는 유아는 지적

  • [교수학습방법론] 인지적 도제
  • 이론적 배경을 제공해주고 있다. 3) 구성주의 유형- 인지심리학에 기반이 되는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와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를 살펴보도록 한다.(1) 인지적 구성주의인지적 구성주의는 지식의 형성과정에서 인간의 개별적인 인지적 작용을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본다. Piaget(1973)의 발달심리를 이론적으로 기반으로 하는 인지적 구성주의에 의하면, 진리나 실체는 인식자와 동떨어진 것이 아니라 바로 인식주체에 의해서 구성된다고 한다.

  • [인지발달이론] 인지발달이론의 개념과 피아제,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및 인지발달이론의 적용 그리고 인지발달이론의 강점, 한계 분석
  • 인지발달이론의 개념과 피아제,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및 인지발달이론의 적용 그리고 인지발달이론의 강점, 한계 분석Ⅰ. 개요Ⅱ. 인지발달이론의 개념1. 인지발달의 동화와 조절2. 도식 또는 구조Ⅲ.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 Piaget이론의 교수-학습 원리2. 인지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Ⅳ.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1. 내면화와 근접발달지대2. 지식 구성에서의 정신적 도구의 역할3. Vygotsky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Ⅴ. 인지발달이론과 정보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