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이론] 비고츠키 Vygotsky의 인지적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머리말 1
2. Vygotsky의 생애와 업적 1
1) 생애 1
2) 학문적 배경 및 업적 2
3. Vygotsky의 주요이론 3
1) 고등정신기능의 사회적 기원 3
① 내면화
② 근접발달영역
2) 기호의 매개 6
① 기호의 매개적 특성 및 말의 기능
② 언어와 사고
3) 교수-학습과 발달 7
4) 근접발달영역(ZPD)과 교수-학습이론 8
4. Vygotsky 이론의 교육적 적용 9
1) 비계설정의 이론과 실제 9
① 비계설정의 구성요소와 목표
② 효과적인 비계설정의 특징
③ 비계설정의 교육적 시사점
2) 교육과정 11
3) 교수-학습방법(학교 현장에의 교육적 적용방안) 12
① 학교환경 설정 12
② 교사의 역할과 상보적 교수 13
③ 교수적 대화(instructional conversation) 13
④ 협동학습 14
⑤ 놀이 기능 15
⑥ 장애아 교육 15
4) 역동적 평가 16
5. Vygotsky의 발달이론을 근거로 한 연구논문 18
(근접발달영역과 교수학습의 효과성 연구)
- 본문내용
-
1. 머리말
Vygotsky의 이론과 그의 교육에 대한 사고는 끊임없이 개선해야 하는 교육적 사고와 방법에 대한 시사점과 한 가닥 해결책을 제시할 것이라는 점에서 교육학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아동의 현실적 능력과 발달 잠재적 능력 모두를 촉진시키려는 Vygotsky의 관심은 그로 하여금 가르침(teaching), 수업(instruction), 학습(learning)의 역할을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제안하게 했으며 이 같은 세 가지의 과정을 가르치는 자와 배우는 자 사이의 사회적 상호작용 및 공동의 인지활동 형태로 보게 했다.
자기조정능력이란 내부적으로 그리고 변화하는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자신의 행동을 계획하고 안내하며 모니터할 수 있는 학습자의 능력을 말하는 것으로 이같은 능력은 인지능력의 발달에서 비롯된다. 그런데 Vygotsky이론은 아동의 미래 기능과 지식의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이론으로 그 이론의 특징은 이미 완성 내지는 끝난 발달의 과정을 평가하려는 것이 아니라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즉, 발달 중에 있는 과정을 평가해 봄으로써 아동들이 장차 갖게 될 기능과 지식, 즉 자기조정능력을 촉진시키는 것이 Vygotsky이론의 핵심이다. 이 같은 Vygotsky이론은 자기조정능력에 대한 사회적 수업방법으로 불려지며 이러한 접근은 아동의 개별적인 발달과 독립적 기능이란 측면에서 사고, 추리, 문제해결 또는 논리적 기억과 같은 아동의 정신기능측면을 설명할 뿐 아니라 더욱 다른 성인과 또는 한걸음 앞선 또래들과의 협력 하에 기능을 할 때 발생하는 성장 잠재력 측면을 설명하기 때문에 오늘날 그 방법이 특별한 관심을 끌게 된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억환(1998). 비고츠키 이론에 기초한 유아의 자기조정 능력의 발달. 건국대학교 논문 제22집.
백순근(1997).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한국교육평가연구회 학술세미나 발표논문집, 3-42.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서울 : 학지사.
전성연편(2001).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서울 : 원미사.
정옥분(2004). 전생애 발달의 이론. 서울 : 학지사.
최재영(2002). 근접발달영역과 교수학습의 효과성 연구. 교육방법연구, 14(1), 140-163.
한순미(2001). 「비고츠키와 교육(문화-역사적 접근)」. 서울 : 교육과학사.
허혜경(1996). Vygotsky의 ZPD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방법. 교육학연구,34(5), 311-330.
Marcy P. Driscoll(2004). 수업설계를 위한 학습심리학. 양용칠 역. 서울 : 교육과학사.
Ross 외(2004). 발달심리학 거장들의 핵심이론 연구. 이민회, 정태연 역. 서울 : 학지사.
L.S.Vygotsky(1978). 「Mind in Society :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조희숙 외 역(2000). 「비고츠키의 사회 속의 정신 : 고등심리과정의 발달」. 서울 : 양서원.
자료평가
- 레포트 쓸 때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 2002hye***
(2008.05.18 09:37:0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 A+우리나라 기업가(대기업 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등)의 창업정신, 창업과정,
-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을 단계별로 기술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 [사회복지] 국제결혼 이주여성- 여성결혼이민자-의 국내생활 적응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사회문제론] 환경문제와 사회복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