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사의 전문성 그 과제 및 한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교사의 전문성
1. 전문직으로서의 교직
2. 교사가 갖춰야 할 전문성이란
Ⅲ.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제 도적 조치
1. 사범대학의 독특한 교육과정 확립
2. 교원 연수를 통한 지속적인 재 교육
3.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지 원체제 확립
Ⅳ. 한계
Ⅴ. 결론
- 본문내용
-
요즘 교육계는 교원평가제 도입을 둘러싸고 첨예한 대립을 보이고 있다. 교원단체들은 “교사 개개인에 초점을 맞춰 교사 간 경쟁을 유발시키는 교원평가제도는 협력과 참여를 바탕으로 하는 학교공동체를 황폐화 시킨다”며 “교육부가 교원의 전문성 함양을 원한다면 교사들의 연수와 연구 활동을 전개할 수 있는 조건을 마련해 줘야 한다”고 주장하며 교원평가제 도입을 반대하고 있다. 반면 학부모 단체들은 교원평가를 더 강화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참교육 학부모회에서는 “학부모의 가장 큰 요구사항인 부적격 교사 퇴출방안이 빠져있고, 이 부분이 빠져있으면 교사 전문성 함양을 위한 방안이라도 들어있어야 하는데 이 부분마저 빠져 있다”고 말했다.
표면적으로는 교원평가제를 둘러싼 논란에서는 교사의 전문성 문제가 가장 핵심적인 것으로 보인다. 교원평가제 도입의 목적 역시 ‘교원의 전문적 자질 향상 및 자기 진단과 처방을 위한 정보 제공’인 것으로 보아 이는 틀림없는 것이다. 그렇다면 무엇이 교사의 전문성을 의심하게 하는 것일까?
전문직이 요구하는 객관적인 지표에 비춰보더라도 교원의 전문성이 낮아졌다고 볼 아무런 근거가 없다. 교사가 되려면 양성 기관을 마치고 자격을 취득한 지원자들이 ‘고시’로 불리는 임용시험의 치열한 경쟁을 통과하여야 한다. 이미 교사가 된 사람들도 석사 및 박사 학위 취득자가 꾸준히 늘고 있다. 이러한 지표들은 더이상 교사들의 ‘질’, 즉 전문성을 나타내는 데에 쓸모가 없어졌다는 말인가?
- 참고문헌
-
김명희·류완영(1995).교직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한 방안. 교육과정연구 제13권.pp.201-211
류방란(2002). 교직의 전문성에 관한 단상. 교육비평 2002 봄 제7호. pp.202-210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구소(1995). 교원교육개혁을 위한 종합연구
윤정일 외(2002). 신교육의 이해. 학지사. pp.461-486
윤정일 外 4인(2002). 한국 교육 정책의 쟁점. 서울 : 교육과학사
전효선(2002). 프랑스의 교원양성체제 교육문제연구 vol.16 no.-
정태범(2002). 교원교육의 방향과 과제. 양서원
한국교육개발원(2004). 교원평가의 방향과 과제. KEDI position paper 제 1권 14호
황기우(1997). 교직의 전문직업성에 대한 사회학적 고찰. 교육문제연구 제9권. pp.79-100
2007년부터 '교원평가제' 수업 잘하는 교사에 혜택 [조선일보 2005-05-03 ]
교사설득·평가 공정성확보 ‘숙제’ [한겨레신문 2005-05-02 ]
교사평가 이르면 2007년부터. [한겨레신문 2005-05-02 ]
교원평가는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해야 [한겨레신문 2005-05-02 ]
전문성 제고를 위한 교원연수의 발전방향. 교육마당21. 2002년 8월호
동아일보. 2001년 9월 28일자
자료평가
- dusals***
(2008.05.21 19:13:0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