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기초이론] 초등수학에 관한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A. 초등수학에 관한 이론
Ⅰ. 피아제(Piaget)
Ⅱ. 브루너(Bruner)
Ⅲ. 스켐프(Skemp)
Ⅳ. 반 힐(Van Hiele)

B. 초등수학의 실제
Ⅰ. 지도계획
1. 3-나 연간 지도 계획
2. 재구성을 위한 수학 학년별 ․ 영역별 내용
1) 분수단원 소개 및 선정 이유
2) 분수단원 지도 계획 및 분석
3) 수학 이론의 적용
4) 적용 모형 (문제해결모형)

Ⅱ. 지도의 실제
1. 단원 전개 계획
2. 단원 지도 계획

Ⅲ. 수업설계안
1. 수업 설계 개요
2. 상세 수업 설계안

Ⅳ. 부록(활동지 및 교구 사진)

C. 참고문헌 및 사이트

D. 과제후기

A. 초등수학에 관한 이론
본문내용
1. 인지발달 이론

피아제에 따르면 인간은 타고난 기본적인 스키마를 바탕으로 적응 기능에 의하여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는 가운데 보다 유연하고 포괄적인 인지 스키마를 구성함으로써 인지 구조를 변화시켜 간다. 여기서 스키마는 행동과 조작을 반복가능하게 하고 일반화할 수 있게 하는 인지구조를 의미한다. 환경에의 적응과정을 다시 동화와 조절이라는 상보적인 두 측면으로 나누어진다. 이러한 환경에의 적응과정에서 일어나는 인지적 균형의 파괴, 동화와 조절에 의한 새로운 균형화의 반복되는 스키마의 끊임없는 재구성의 과정이 인지발달이다. 피아제는 이러한 인지 발달이 크게 4단계로 나눠진다고 하였는데 그 중 초등학생이 가지게 되는 발달단계는 3번째, 구체적 조작기의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구체적 조작기
- 대략 7세부터 11세까지 지속되는 구체적 조작기는 가역성의 출현과 함께 시작되며, 가역성을 다음과 같은 상보적인 두 가지 형식 중 하나로 나타난다. 첫째 형식은 전도나 부정에 의한 것으로 이미 수행된 조작을 취소하는 것이며 이 경우 조작과 그 역조작의 결과는 영 조작, 곧 항등조작이다. 둘째 형식은 상반에 의한 것으로 차이를 보정해 주는 것이며, 이 경우 조작과 상반조작의 결과는 평형이 된다. 예를 들어 천칭의 한쪽의 무게를 가해 평형이 깨진다면 가한 무게를 제거함으로써 다시 평형을 회복할 수 있는데 이것이 전도나 부정의 의한 가역성이며, 반대편에 무게를 놓아 평형을 회복할 수 있는데 이것이 상반에 의한 가역성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 사회과통합교육에 대한 쟁점
  • 실제 생활 영역에 관한 교과라는 또 다른 특수성을 갖는다. 단적인 예로, 수학이나 과학과 같은 기초 이론적 성격을 갖는 교과와 비교해본다면 이러한 사회과의 특수성은 확연히 드러난다. 학습자가 일상에서 항상 접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에서, 나아가 제도교육이 끝난 그 이후부터 학습한 교과내용이 학습자의 ‘생활’이 된다는 점에서, 시사성, 지역성, 실제성, 실용성, 그리고 교과의 정의적인 측면이 강조되어야 하는 필요가 도출된다.

  • 화학과 학업계획서 예문
  • 이론 정립을 토대로 분자인지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여 신기능성 물질을 설계하고 싶습니다. 이 분야는 경험과 직관이 잘 통하지 않는 양자화학 영역이기 때문에 이론과 실험이 유기적으로 협동해야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저는 그래서 연구의 극대화를 꾀할 수 있도록 전산 양자화학적 방법을 기초로 하여 이론적으로 예측 설계된 시스템을 실제적으로 합성해 보는 연구를 계속하고 싶습니다. 이 외에도 나노전자/기계 소자의 연구를 위한 프로그

  • 빈민의 보호자, 인류의 교육자 페스탈로치
  • 실제 생활에서도 사용해야 할 것인데 현실은 이렇지가 않은 것이 가끔은 화가 난다. 꼭 페스탈로치의 사상뿐만 아니라 그 밖에 듀이, 손다이크 등 수 많은 교육철학자들이 있다. 그냥 과거사처럼 과거에 이런 생각을 했다고 그냥 넘어갈 것이 아니라 실천을 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사실 이러한 종류의 보고서는 여러 번 써 봤다. 과거에 선생님이 되셨던 분들도 써 봤을 것이고 현재 나돠 이렇게 쓰고 있으며 미래에 선생님이 되실 분들도 이러한 글들을

  • 영유아 교육사상
  • 수학적 사고학습자중심 교사중심3) 교육방법듀이가 제시하는 유아교육방법>유아의 욕구에 따라야 한다.유아의 흥미를 인정해야 한다.교육방법과 내용, 목적은 서로 관련되어야 한다.각 유아에게 적절한 개별화 방법을 존중해야 한다.진정한 흥미는 인식된 사실에 대한 자기표현이 이루어질 때 잘 일어나므로 자기표현이 존중되어야 한다.듀이의 진보주의적 교육사상이상 듀이는 유아 자신을 교육의 출발점으로 보고 흥미중심, 경험중심의 교

  • 수행평가의 다양한 방법, 수행평가의 현황, 수행평가의 해결과제, 수행평가의 방향 분석
  • 접근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교사 교육에 있어서 수행평가를 도입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김대현 외,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2005◈ 김하준 외,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국립교육평가원, 1996◈ 백순근, 수행평가의 원리, 교육과학사, 2000◈ 배호순,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 학지사, 2000◈ 백순근, 수행평가:이론적 측면, 서울 교육과학사, 2002◈ 성태제, 현대교육평가, 학지사, 2002◈ 수행평가의 이해, 교육부 교육과정정책심의관실, 199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