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사회기초이론] 초등사회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7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단원 선정의 이유..............................................................1
1. ‘가정의 경제생활’ 단원을 선택한 이유
Ⅱ. 재구성의 필요성.......................................................................2
1. 현재 교과서 단원의 분석과 문제점
2. 소비자교육의 필요성 - 소비 추세의 변화
Ⅲ. 재구성의 관점..................................................................12
1. 학문중심 교육과정 관점
2. 경제학의 학문 구조
(1) 경제학의 핵심개념
(2) 소비자교육학의 내용요소
Ⅳ. 재구성의 방향.....................................................................23
1. 개념, 일반화가 추출되도록 구성
2. 개념의 구조가 보이도록 구성
3. 소비 교육에 대한 내용 추가
4. 정확한 개념을 선정과 그 범위 설정
Ⅴ. 재구성 단원..............................................................................25
1. 단원명
2. 일반화 및 개념
3. 목표
4. Scope
5. Sequence
6. 대단원의 개관/ 소단원의 개관
7. 차시별 약안
8. 모의수업 지도안(세안)
(1) 일반화 및 개념
(2) 목표
(3) 본시 수업의 실제
(4) 교수 ․ 학습의 방법
(5) 평가
Ⅵ. 과제를 돌아보며...........................................................................65
참고문헌............................................................................................74
- 본문내용
-
1. ‘가정의 경제생활’ 단원을 선택한 이유
4학년 2학기의 대단원 3. 가정의 경제생활 단원은 (1) 다양한 생산 활동과 가정의 소득 (2) 알뜰한 살림살이로 구성되어 있다. ‘(1) 다양한 생산 활동과 가정의 소득’에서는 자원과 가정의 수입이 한정되어 있음을 알고, 물건의 선택 과정과 선택 기준에 따라 현명한 소비 생활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생활에 적용하도록 하며, 생산 활동의 의미, 생산 요소 및 가정의 소득원을 이해하는 데에 주안점을 둔다. 그러나 교과서 내용을 통해서는 자원의 희소성에 대한 일반화를 끌어내기가 힘들다고 보았다. 이유인즉 예를 들면, 교과서에서는 갖고 싶은 물건을 가질 수 없는 이유의 예로 ‘엄마가 사주지 않거나’, ‘돈이 없어서’라고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그것을 교과서 내용 속에 잘 조직하여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한 나열에 그치고 있다. 따라서 이 내용만 통해서는 희소성에 대한 일반화를 이끌어 내는 것이 어렵다는 문제가 제기된다. 또한 생산, 소득, 소비에 대한 개념이 명확히 다루어지고 있지 않고 있으며 각각의 개념들이 단순히 나열되고 있다는 점을 또 다른 문제점으로 지적할 수 있다. 각각의 개념들에 대한 보다 더 명확한 체계가 필요하며 개념의 순서가 연관되도록 단원을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2) 알뜰한 살림살이’에서는 소득을 어떻게 얻고, 그 소득을 어떻게 지출하는지를 살펴보고, 알뜰한 가계 운영을 위한 방법과 태도를 체득하게 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현행 교과서에는 여전히 아껴쓰기에 대한 내용이 많이 다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최근 물가나 실업, 이자율과 같은 경제요인이 급변하고 사망, 장애, 질병 등과 같은 개인위험이 더욱 다양해짐에 따라 재무문제를 경험하는 개인과 가계가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재무문제가 증가하는 이유 중 하나로 ‘재무교육의 부족’을 들 수 있다.
- 참고문헌
-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Ⅲ) -국어, 도덕, 사회-
교육부. 초등학교 교과서 사회 3. 4. 5. 6학년.
교육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사회 3. 4. 5. 6학년.
전영미(2002). 초등학교 3, 4학년 사회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경제교육내용의 구조성 분석. 교육과정연구 제 20권 제4호.
박경화(2003). 초등학교 교과서에 반영된 소비자교육 내용분석.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성영애․손상희․양세정․윤정혜․이희숙․최현자(2001). 아동소비자의 화폐관리교육 프로그램: 초 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 제19권 제1호.
김영옥․이기춘(2000). 초등학교 소비자교육 내용의 변화 및 현황 분석: 1980~90년대 소비 자교육 내용을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제11권 제1호.
김영옥(2001). 초등학교 소비자가치관 교육 내용 분석. 한국가정관리학회 제19권 제1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1차 레포트
-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수업지도안
- 인간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독일의 유아교육제도00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