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사회기초이론] 초등사회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7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 선정의 이유..............................................................1
1. ‘가정의 경제생활’ 단원을 선택한 이유

Ⅱ. 재구성의 필요성.......................................................................2
1. 현재 교과서 단원의 분석과 문제점
2. 소비자교육의 필요성 - 소비 추세의 변화

Ⅲ. 재구성의 관점..................................................................12
1. 학문중심 교육과정 관점
2. 경제학의 학문 구조
(1) 경제학의 핵심개념
(2) 소비자교육학의 내용요소

Ⅳ. 재구성의 방향.....................................................................23
1. 개념, 일반화가 추출되도록 구성
2. 개념의 구조가 보이도록 구성
3. 소비 교육에 대한 내용 추가
4. 정확한 개념을 선정과 그 범위 설정

Ⅴ. 재구성 단원..............................................................................25
1. 단원명
2. 일반화 및 개념
3. 목표
4. Scope
5. Sequence
6. 대단원의 개관/ 소단원의 개관
7. 차시별 약안
8. 모의수업 지도안(세안)
(1) 일반화 및 개념
(2) 목표
(3) 본시 수업의 실제
(4) 교수 ․ 학습의 방법
(5) 평가

Ⅵ. 과제를 돌아보며...........................................................................65



참고문헌............................................................................................74

본문내용
1. ‘가정의 경제생활’ 단원을 선택한 이유
4학년 2학기의 대단원 3. 가정의 경제생활 단원은 (1) 다양한 생산 활동과 가정의 소득 (2) 알뜰한 살림살이로 구성되어 있다. ‘(1) 다양한 생산 활동과 가정의 소득’에서는 자원과 가정의 수입이 한정되어 있음을 알고, 물건의 선택 과정과 선택 기준에 따라 현명한 소비 생활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생활에 적용하도록 하며, 생산 활동의 의미, 생산 요소 및 가정의 소득원을 이해하는 데에 주안점을 둔다. 그러나 교과서 내용을 통해서는 자원의 희소성에 대한 일반화를 끌어내기가 힘들다고 보았다. 이유인즉 예를 들면, 교과서에서는 갖고 싶은 물건을 가질 수 없는 이유의 예로 ‘엄마가 사주지 않거나’, ‘돈이 없어서’라고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그것을 교과서 내용 속에 잘 조직하여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한 나열에 그치고 있다. 따라서 이 내용만 통해서는 희소성에 대한 일반화를 이끌어 내는 것이 어렵다는 문제가 제기된다. 또한 생산, 소득, 소비에 대한 개념이 명확히 다루어지고 있지 않고 있으며 각각의 개념들이 단순히 나열되고 있다는 점을 또 다른 문제점으로 지적할 수 있다. 각각의 개념들에 대한 보다 더 명확한 체계가 필요하며 개념의 순서가 연관되도록 단원을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2) 알뜰한 살림살이’에서는 소득을 어떻게 얻고, 그 소득을 어떻게 지출하는지를 살펴보고, 알뜰한 가계 운영을 위한 방법과 태도를 체득하게 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현행 교과서에는 여전히 아껴쓰기에 대한 내용이 많이 다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최근 물가나 실업, 이자율과 같은 경제요인이 급변하고 사망, 장애, 질병 등과 같은 개인위험이 더욱 다양해짐에 따라 재무문제를 경험하는 개인과 가계가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재무문제가 증가하는 이유 중 하나로 ‘재무교육의 부족’을 들 수 있다.
참고문헌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Ⅲ) -국어, 도덕, 사회-
교육부. 초등학교 교과서 사회 3. 4. 5. 6학년.
교육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사회 3. 4. 5. 6학년.
전영미(2002). 초등학교 3, 4학년 사회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경제교육내용의 구조성 분석. 교육과정연구 제 20권 제4호.
박경화(2003). 초등학교 교과서에 반영된 소비자교육 내용분석.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성영애․손상희․양세정․윤정혜․이희숙․최현자(2001). 아동소비자의 화폐관리교육 프로그램: 초 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 제19권 제1호.
김영옥․이기춘(2000). 초등학교 소비자교육 내용의 변화 및 현황 분석: 1980~90년대 소비 자교육 내용을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제11권 제1호.
김영옥(2001). 초등학교 소비자가치관 교육 내용 분석. 한국가정관리학회 제19권 제1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사회기초이론] 초등사회 단원 분석 및 재구성(6-가 1. 우리민족과 국가의 성립)
  • 사회 개조를 위한 의제’ ‘학생의 삶에 대한 해석과 전망’ 과 같은 정의를 내리고 있다. (김경자, 2000) 이러한 교육과정을 결정하는 세 축은 교과, 학습자, 사회라고 할 수 있는데, 어느 한쪽만 무게를 실어서는 안 되며 세 가지 축이 균형을 이루었을 때야말로 이상적인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우선 현 7차 교육과정의 총론과 각론(사회과)을 분석하고, 그 대안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재구성한 단원을 제시할 것이다. 제 7차

  • [초등사회 모의수업] 사회 교과서 3학년 1학기 재구성
  • 초등사회 기초이론사회 교과서 3학년 1학기 재구성 목 차Ⅰ. 들어가며 Ⅱ. 제 7차 교육과정 분석 1. 총론 분석 2. 사회과 각론 분석 3. 사회과 지리영역의 분석 Ⅲ. 현 단원 분석 1. 단원 선정 이유 2. 3학년 1학기 분석 3. 4학년 1학기 분석 4. 현 단원의 문제점 및 재구성의 필요성 Ⅳ. 단원 개발 방향 1. 재구성 관점 2. 재구성 과정 Ⅴ. 단원 개발 1. 단원 개관 2. 단원 목표 3. 단원 전개 계획 4. 단원 지도 계획 5. 단원 지도의 실제 (3차시) Ⅵ. 마치

  • [초등체육교육 모의수업] 5학년 Ⅵ. 보건(1. 균형 있는 우리 몸)
  • 기초 자료로 사용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수업 후 소감 등도 반영하여 교사가 다음 수업을 계획하는 데 참고로 활용하도록 한다. 체육 평가지1. 균형 있는 우리 몸5학년 반 번-비만 예방과 건강한 몸을 위해 식사 조절과 운동이 함께 조화를 이루어야 함을 깨닫는다.이름:1. 오늘 수업의 내용은 무엇이었나요?2. 나는 오늘 수업 시간동안 어떻게 하였나요? 나는 선생님의 설명에 귀를 기울였어요 나는 비만을 예방할 수 있는 바람직한 식습관에

  •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교수학습중점,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평가,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제고 방안
  •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교수학습중점Ⅴ.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체계화1. 사회과 교육과정 편성 방향2. 사회과 교육과정 편성을 위한 기초 조사3. 사회과 교육과정 분석4.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실제1) 연간 지도 시수 배정2) 심화․보충 학습 교육과정 내용 선정3) 사회과 학년별 단원 구성 체계5. 교육과정 재구성 편성6. 교육과정 분석의 성과Ⅵ.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교과서1. ‘사회’ 및 ‘

  • 교육학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 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 교과서 분석- 교육과정과 관련해 사건의 전개 및 배경에 관련된 단원을 제 7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읽기 교과서에서 찾아보자.대단원명교육과정 내용대단원 학습 목표소단원명차시별 학습목표학습내용요소수 준3-1-읽기넷째 마당우리들의 꿈문학(2) 작품에서 사건이 전개되는 과정을 파악한다.◦ 일이 일어난 차례를 생각하며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1. 이야기와의 만남◦ 1차시 : 이야기를 읽고, 일이 일어난 차례를 정리하여 봅시다.◦ 2~3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