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신라면 중국진출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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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중국 상황

I.농심 신라면의 마케팅 전략 분석
1. 농심 신라면이 Target으로 삼은 Market 분석
2. 진출 초기의 마케팅 전략
3. 농심 신라면의 마케팅 전략 3요소 집중 분석
4. 현재의 농심 신라면의 마케팅 사례
5. 신라면 브랜드(도입기 전략,이미지 맵 분석)

II.삼양 라면의 중국진출 실패원인
1. 삼양라면에 대하여
2. 삼양라면의 중국 진출
3. 삼양라면의 중국진출 실패 원인

III.농심의 향후전략
1. 자극이 구매 욕구를 창출시킨다
2. 정보를 손쉽게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3. 가격 보다는 브랜드
4. 구전효과를 노린다.
5. 구매 현장에서의 판촉이 중요하다.
6. 소비자의 입김이 거세다

결 론
I.신라면 중국시장의 STP
II.신라면의 4P
III.신라면의 SWOT
본문내용
중국 상황

1) 넓은 소비 시장

① 현재 중국 인구는 10억이 넘어가고 그러한 인구의 90%는 황해 쪽인 동쪽에 몰려있다. 이러한 인구의 편중된 집중화 현상은 인접한 우리 나라의 진출이 유리한 조건이 된다
② 미국과 유럽 선진국보다는 지리적으로 유리한 위치이다. 황해를 가운데 두고 중국의 중요 항구가 우리 나라의 서해안과 마주 보고 있다.
③ 진출 당시에는 유럽과 미국의 주요 선진국들도 중국 진출에 성공했거나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잠재력이 높은 시장이었다.

2) 중국 시장 진출 여건 완화

① 과거 중국의 개방 정책의 지속적 추진으로 투자 여건이 많이 좋아져 있었다. 또한 비교적 값싼 물가로 기업들은 비용 절감을 할 수 있었다.
② 외국 기업 투자 장려 정책으로 각종 법적 제도가 투자 기업 중심으로 잘 정비되어 있었다.
③ WTO 가입으로 투자 여건이 더욱 좋아지게 되었다.

3) 국민 소득의 증가

① 전체 국민 소득이 증가하였다. 이러한 소득의 증가는 국민 전체의 구매력의 상승 시켰다.
② 소득의 증가로 중산층이 많이 늘어나게 되었다. 많은 중산층은 소비 문화를 주도하는 역할을 한다.
③ 소득의 증가와 이로 인해 늘어난 중산층은 과거와는 다른 삶의 질과 즐거움을 추구하는 소비 문화를 추구하였고, 이러한 경향은 소비의 고급화 현상으로 이어졌다.
④ 또한 소득의 증가는 고품질 고가격 상품의 수요를 증가시켰다.

4) 한류 문화를 주도하는 신세대
① 과거 침략자 일본의 문화에 심취해 있던 중국 신세대들에게 일본 보다는 친숙한 문화를 가진 우리 나라의 감각적이고 신선한 문화는 중국 신세대들을 열광시켰다. 그들은 한국 문화라면 스폰지처럼 빨아들이고 있다.
② 이러한 한류 문화에 심취해 있는 중국 신세대들은 또 하나의 소비자층이 될 수 있다. 게다가 과거의 ‘한 가정 한 자녀 출산 정책’의 영향으로 소비의 주도권을 어느정도 가지고 있는 영향력 있는 소비자층이다.
③ 또한 이 같은 신세대들은 구전력이 크기 때문에 더욱 많은 효과로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
④ 이러한 애호도가 높은 소비자층은 중국 진출 성공의 큰 발판이 된다.


I. 농심 신라면의 마케팅 전략 분석

1. 농심 신라면이 Target으로 삼은 Market 분석

① 지역기준: 중국 상하이 지역
② 인구통계학적 기준
· Social Class-상하이의 중상류층 가정
· Income-중산층 이상의 일정 소득 이상의 가정
① Behavioral 기준
· Benefits desired-경제성 보다는 보다 좋은 품질의 제품을 선호
· Usage Rate-Moderate/Medium us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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