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북한문학사에서 사씨남정기와 춘향전의 가치평가의 차이점에 대해 논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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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문학사에서 사씨남정기와 춘향전의 가치평가의 차이점에 대해 논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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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조선 후기의 문학]

1. 시대 개관
2. 특징
3. 소설 시대의 전개
4. 기록 문학의 발달

Ⅱ.본론

1. 사씨남정기
2. 사씨남정기 문학적 정리
3. 북한문학사에서 사씨남정기 작품평가
4. 판소리 민속극의 성장
5. 북한문학사에서 판소리 가치평가
6. 북한문학사에서의 판소리문학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태도
7. <춘향전>에 대한 북한에서의 가치 평가

Ⅲ.결론

1. 8․15해방과 민족의 분단
2. 전후 소설의 경향

참고문헌&참고사이트

본문내용

5. 북한문학사에서 판소리 가치평가

판소리는 특히 중세의 계급사회의 모순 속에서 질곡과 억압의 삶을 살던 하층민들에게는 현실에서 이루지 못하는 꿈을 형상화할 수 있는 대표적인 장르로 부상하게 된다. 그것은 원래는 양반들의 문학예술이었으나, 시장이 융성하게 됨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모여들어야 상권이 형성되므로 시장상인들의 후원에 의하던, 또는 자발적으로 많은 사람들의 호응이 필요한 관계로 스스로 모여들었던 간에 시장을 중심으로 하층민들의 카타르시스의 대응물이 되었던 것이다. 즉 판소리는 조선조 하층민들의 중세적 상황의 변화와 새로운 평등사회의 도래를 희구하는 예술적 장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중세에서 근대로 나아가는 것을 지향하는 민중들의 꿈을 반영하고 있는 장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남북한 문학사에서 공통적으로 중시하는 장르라는 특색을 보이고 있다. 그런데 주목되는 점은 북한문학사에서 판소리장르는 민중들의 장르라는 특색을 보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학파 학자들의 한문문학인 정약용의 시나 연암 박지원의 한문소설 보다 상대적으로 비중이 약하게 다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상기문학을 비판적 사실주의 문학으로 간주하는 북한의 학자들마저도 판소리 문학을 단지 사실주의 문학으로 다루고 있는 점은 기이할 정도이다. 그것은 북한의 학자들이 마르크스가 ‘독일 이데올로기’에서 주장한 예술은 사회적 의식의 하나의 형태일 뿐으로 그 모든 변화의 원인은 인간의 사회적 존재 즉 사회의 경제적 토대에서 구해야 한다고 한 점을 중시하여 이들 실학자들이 당대 조선의 경제적 토대의 제 변혁을 정확히 직시하여 대안을 제시하고 능동적인 변화의 흐름을 제대로 파악하고 역사적 발전의 합법칙성과 방향을 올바로 잡아나간 것을 높이 평가한 때문으로 보여 진다. 하지만 인민성을 소중하게 다루는 그들이 종국에는 중세의 계급구조의 급진적인 변혁을 도모하지 않는 실학파의 견해만을 높이 평가한 것은 모순이라고 아니 할 수 없다고 하겠다.
최근 남북한의 정세는 상당히 급박하게 돌아가고 있다. 긴장이 고조되었다가도 또 대화 분위기로 반전되는 양상이 반복되고 있다. 냉전구도가 무너진 작금의 현실에서 떠오르는 것은 민족주의에 대한 열망이라는 현실이다. 따라서 통일은 어떠한 방식으로든 이루어 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미래를 대비해서 이질성이 심화되고 있는 남북문학사의 기술태도와 인식차이 그리고 사관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과거 중세의 민중들의 신념과 소망이 담겨있는 판소리문학을 북한문학사가 어떻게 그 미적가치와 역사적의미를 평가하고 있는 지 분석해 보기로 한다.

참고문헌

1. 서포 김만중의 생애와 문학 김병국 지음 | 서울대학교출판부
2. 김만중 사씨남정기 http://www.hanvit99.com/text/godesosul/snamjunggi.htm
3. 춘향전 백범영 지음 송성욱 옮김 민음사
4. 북한문학사 신형기, 오성호 지음 평민사
5. 한국문학도서관 http://www.kl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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