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피아제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이론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24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3건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Piaget 이론
1. 이론적 개념
2. 인지발달단계
3. 인지발달 이론의 적용
4. Piaget 이론의 비판
Ⅱ. Vygotsky 이론
1. 배경
2. 사회적 상호작용 이론
3. 사고와 언어
4. 근접발달 영역
5. 교육적 적용
6. 교육 시사점
Ⅲ. 두 이론의 비교
- 본문내용
-
Ⅰ. Piaget 이론
1. 이론적 개념
Piaget이론에서 인간의 지적 능력이란 개인이 주어진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따라서 인간의 인지발달을 이해하는 것은 곧 인간의 지적 능력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가의 과정과 그 변화의 양상을 아는 것이다. Piaget는 마치 생물체가 환경에 순응하기 위하여 자신의 신체구조를 바꾸어가듯이 인간도 환경내의 여러 사상들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인 활동을 통해 끊임없이 자신의 인지구조를 재구성해 나가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Piaget는 인간의 인지발달이 이루어지는 데에는 생득적 요인인 성숙과 더불어 환경적 요인의 영향을 끊임없이 받는다고 생가하고, 환경적 요인을 환경내의 사물을 대상으로 한 지적활동인 물리적 경험과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인 사회적 요인으로 나누고 있다. 성숙·물리적 경험·사회적 요인이 발달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이기는 하나 Piaget는 이들 요인들을 적합한 방식으로 통합하고 조정하는 개인의 내재적 능력이 필요하다고 보고 이를 평형화라 부르고 있다. 평형화는 개인이 스스로 자신의 인지구조를 형성하고 재구성하는 인지발달의 핵심기능이다.
Piaget에 의하면 평형화는 기분적으로 동화와 조절의 두 기능의 통합과정이다. 동화란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도식 또는 구조 속에 외계의 대상들을 받아들이는 인지과정이다. 예를 들어, 물건을 잡는 도식을 가진 아이가 손에 닿는 것은 무엇이나 잡는 과정이나, 물체가 물위에 뜬다는 인지구조를 가진 유아가 여러 물체를 물위에 띄워 보는
자료평가
- 좋아요
- o1seu***
(2008.10.13 23:20:51)
- 자료 참 잘 비교되어 잇네요~
- miji***
(2006.06.14 11:13:25)
- Piaget 이론의 개념,단계,비판과 Vygotsky 이론의 비교가 잘되어있음
- sum***
(2006.05.14 12:10:2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