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피아제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이론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2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Piaget 이론

1. 이론적 개념
2. 인지발달단계
3. 인지발달 이론의 적용
4. Piaget 이론의 비판

Ⅱ. Vygotsky 이론

1. 배경
2. 사회적 상호작용 이론
3. 사고와 언어
4. 근접발달 영역
5. 교육적 적용
6. 교육 시사점

Ⅲ. 두 이론의 비교
본문내용
Ⅰ. Piaget 이론

1. 이론적 개념
Piaget이론에서 인간의 지적 능력이란 개인이 주어진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따라서 인간의 인지발달을 이해하는 것은 곧 인간의 지적 능력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가의 과정과 그 변화의 양상을 아는 것이다. Piaget는 마치 생물체가 환경에 순응하기 위하여 자신의 신체구조를 바꾸어가듯이 인간도 환경내의 여러 사상들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인 활동을 통해 끊임없이 자신의 인지구조를 재구성해 나가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Piaget는 인간의 인지발달이 이루어지는 데에는 생득적 요인인 성숙과 더불어 환경적 요인의 영향을 끊임없이 받는다고 생가하고, 환경적 요인을 환경내의 사물을 대상으로 한 지적활동인 물리적 경험과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인 사회적 요인으로 나누고 있다. 성숙·물리적 경험·사회적 요인이 발달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이기는 하나 Piaget는 이들 요인들을 적합한 방식으로 통합하고 조정하는 개인의 내재적 능력이 필요하다고 보고 이를 평형화라 부르고 있다. 평형화는 개인이 스스로 자신의 인지구조를 형성하고 재구성하는 인지발달의 핵심기능이다.
Piaget에 의하면 평형화는 기분적으로 동화와 조절의 두 기능의 통합과정이다. 동화란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도식 또는 구조 속에 외계의 대상들을 받아들이는 인지과정이다. 예를 들어, 물건을 잡는 도식을 가진 아이가 손에 닿는 것은 무엇이나 잡는 과정이나, 물체가 물위에 뜬다는 인지구조를 가진 유아가 여러 물체를 물위에 띄워 보는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 o1seu***
    (2008.10.13 23:20:5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자료 참 잘 비교되어 잇네요~
  • miji***
    (2006.06.14 11:13:25)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Piaget 이론의 개념,단계,비판과 Vygotsky 이론의 비교가 잘되어있음

  • sum***
    (2006.05.14 12:10:27)
회원 추천자료
  •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 비교,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 비교 분석(방통대 참고자료, 심리학, 간호학과, 유아교육학과 참교자료) 명품 심리학 자료
  •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 비교1.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1) 피아제는 누구인가?스위스의 심리학자. 어린이의 정신발달, 특히 논리적 사고 발달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인식론의 제반 문제를 추구하였다. 그의 연구의 특징은 임상법에 있다. 정신병 환자의 임상진단방법을 응용하여, 어린이와 대화를 나누면서 어린이의 사고과정의 하부구조를 밝혔다.(두산백과)2)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언어는 환경에 의한 것이 아니라 자연적인 특성 즉, 생득

  •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개념을 정의하고 비교분석하여 설명하시오
  • 인지적 구성주의의 대표 이론으로는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들 수 있으며, 사회적 구성주의의 대표이론으로는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발달이론을 들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개념을 정의하고 비교분석하여 설명하고자 한다.Ⅱ 본론1.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개념인지발달이론은 인간의 인지발달을 유기체와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파악한 피아제의 이론이며,심리학의 인지이론에 있어 가장

  • [구성주의] 구성주의의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 비교 및 본인의 의견과 가까운 이론을 선택하여 그 이유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교육관이다. 구성주의는 단일의 이론이 아니라 다양한 관점을 포괄하는 입장이다. 따라서 구성주의는 지식의 구성을 강조한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관점에 따라 지식이 어떻게 구성되는가에 대해 크게 다르다. 이에 본론에서는 구성주의의 대표적인 학자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이론을 비교해보고 본인의 의견과 가까운 이론을 선택하여 그 이유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론 1.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기반을

  • 주제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에 관하여 설명하고 근접발달지대와 비계설정을 교사가 어떻게 수업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을지 사례를 들어 제시하시오
  • 교육을 시키며 이른 나이에서부터 자녀의 재능을 발견하고 남들보다 앞서 성장하기를 바라는 모습이 발견된다. 하지만 아동의 인지발달을 무시한 교육은 아동의 권리만 빼앗을 뿐 어떤 교육적 효과도 얻을 수 없다는 점에서 보육기관의 전문가는 물론 가정의 학부모도 영유아의 인지발달에 대한 전문적 이해와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갖고 적절한 환경을 제공해 줄 필요가 있다.본론에서는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피아제의 이론과 비교를 통

  • 피아제 비고스키
  • 이론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또한 발표 준비를 하는 동안 ‘심리학’에 대해 정의를 한번 생각해 보는 시간이었고 내가 마음을 알기 위해서 어떻게 발달해 왔는지 자신을 돌아보는 기회이기도 했다. 조원들과 많이 만나지는 못하였지만 서로의 생각을 알기 충분한 시간이었고 좋은 발표 준비 시간이었다.5. 참고 문헌-blog.naver.com/zidoc12/50109381790 zidoc12님의블로그교육심리학 중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preppers.blog.me/40126301685 레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