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이란 무엇인가」-톨스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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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미(美)와 선(善)의 관계

Ⅱ. 거짓 예술 vs 참 예술

Ⅲ. 결론 - 톨스토이의 예술관

본문내용
Ⅰ. 미(美)와 선(善)의 관계

* 톨스토이는 미와 선은 구분되어야 한다고 말하지만 둘 사이에 있는 근원적인 통합성을 완전히 부정하지는 않았다. 예술에 대해서는 “미를 촉진하는 것만이 참된 예술.”이라고 말한다. 그는 다음과 같이 여러 학자들의 주장은 인용해서 자신의 뜻을 밝힌다.

(1) 미와 선은 '일치'한다는 주장
․ 줄쩨르 (Sulzer 1720~79)
예술작품을 보면서 우리는 ‘아름답다’라고 흔히 얘기한다. 많은 학자들은 아름다움을 선한 것과 동일 시 하였다. 쉽게 설명하자면 아름다운 외모를 가진 여성은 마음도 아름다울 것이라는 보편적인(?) 편견을 생각하면 쉬울 것이다. 줄쩨르는 선을 내포하고 있는 것만이 미로 인정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의 이론에 의하면, 인간 생활의 목적은 사회생활의 복지에 있는 것으로 이 복지는 도덕적 감성을 양성함으로써 달성되는 것이며, 예술도 이 목적을 따르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미란 이 감정을 환기시켜 육성하는 것을 말한다.
(2) 미와 선은 '분리'된다는 주장
․ 빙켈만 (Johann Joachim Wincklemann 1717~68)
많은 학자들은 미와 선을 구분하는 시도를 하였다. 그 대표적인 학자로는 빙켈만(Johann Joachim Wincklemann 1717~68)의 학설과 레싱,헤르더,괴테 등이 있다. 빙켈만의 학설에 의하면, 예술의 사명과 선의 목적을 단호하고도 뚜렷하게 구별하여 예술의 목적은 외형미, 즉 조형미에만 있다고 했다. 그의 예술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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