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이란 무엇인가」-톨스토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미(美)와 선(善)의 관계
Ⅱ. 거짓 예술 vs 참 예술
Ⅲ. 결론 - 톨스토이의 예술관
- 본문내용
-
Ⅰ. 미(美)와 선(善)의 관계
* 톨스토이는 미와 선은 구분되어야 한다고 말하지만 둘 사이에 있는 근원적인 통합성을 완전히 부정하지는 않았다. 예술에 대해서는 “미를 촉진하는 것만이 참된 예술.”이라고 말한다. 그는 다음과 같이 여러 학자들의 주장은 인용해서 자신의 뜻을 밝힌다.
(1) 미와 선은 '일치'한다는 주장
․ 줄쩨르 (Sulzer 1720~79)
예술작품을 보면서 우리는 ‘아름답다’라고 흔히 얘기한다. 많은 학자들은 아름다움을 선한 것과 동일 시 하였다. 쉽게 설명하자면 아름다운 외모를 가진 여성은 마음도 아름다울 것이라는 보편적인(?) 편견을 생각하면 쉬울 것이다. 줄쩨르는 선을 내포하고 있는 것만이 미로 인정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의 이론에 의하면, 인간 생활의 목적은 사회생활의 복지에 있는 것으로 이 복지는 도덕적 감성을 양성함으로써 달성되는 것이며, 예술도 이 목적을 따르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미란 이 감정을 환기시켜 육성하는 것을 말한다.
(2) 미와 선은 '분리'된다는 주장
․ 빙켈만 (Johann Joachim Wincklemann 1717~68)
많은 학자들은 미와 선을 구분하는 시도를 하였다. 그 대표적인 학자로는 빙켈만(Johann Joachim Wincklemann 1717~68)의 학설과 레싱,헤르더,괴테 등이 있다. 빙켈만의 학설에 의하면, 예술의 사명과 선의 목적을 단호하고도 뚜렷하게 구별하여 예술의 목적은 외형미, 즉 조형미에만 있다고 했다. 그의 예술론은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