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몸과 사회의 관계 -김언희, 이연주 시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1.작품선정
2.이론적 배경



Ⅱ.본론
1.작품분석을 위한 소결
-80년대 최승자 시를 중심으로
2.작품분석
-90년대 김언희, 이연주 시를 중심으로



Ⅲ.결론

Ⅳ.토론

본문내용
1.작품선정
영국의 사회학자 앤서니 기든스는 포스트 모더니티 사회에서는 몸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경향이 있다고 말한다. 소비문화 속에서 몸의 상징가치가 부각됨에 따라 사람들은 몸을 자아의 구성요소로 활발히 활용한다는 것이다. 사람들이 자신의 몸과 연결 지어 자아를 성찰해나가는 방식은 후기 근대사회를 규정짓는 특징 중 하나라고 그는 말한다.
실제로 우리나라의 80년대 후반 이후로 몸을 주제로 시를 짓는 시인들의 수는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자신을 표현해 줄 수 있는 수단으로서의 몸은 그 가능성을 꾸준히 인정받고 있는 셈이다.
그렇다면, 이 시기의 시인들이 말하는 몸은 어떤 존재일까. 시인들은 몸을 통해 어떤 말을 하고 싶었던 것일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은 프랑스의 사회학자 부르디외의 사상에서 힌트를 얻을 수 있다. 부르디외는 사회적인 구조가 인간 개인에게 체내화 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한다. 몸이라는 육체자본은 언제든 경제자본이나 문화자본, 사회자본 등의 영역으로 전환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지만, 그 반대는 불가능하다. 예를 들어 상류계급의 몸이 지닌 육체자본은 엘리트 스포츠 활동에서 발휘되면서 미래의 사회자본과 문화자본을 쉽게 획득할 수 있지만, 하층계급은 그러기가 쉽지 않다. 이 견해의 요점은 사회적인 계층 관계가 몸을 통해 재생산 된다는 점이다. 여기서 눈여겨 볼 것은 개인의 몸이 사회 구조 속에 결박되어 있다는 주장이다. 몸은 사회적인 구조를 다시 한 번 드러내주는 수단에 불과하다는 이야기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이재복 『몸 속에 별이 뜬다』 윤컴 , 1998
이재복 『몸』 :문학평론집 , 하늘연못, 2002
이재복 『한국문학과 몸의 시학』 태학사 2004.
양애경 『한국 퇴폐적 낭만주의 시 연구』국학자료원 1999
크리스쉴링 『몸의 사회학』나남출판사 1999
현택수 외 역, 『문화와 권력: 부르디외 사회학의 이해』나남출판 1998

평론
이승하 「자살한 시인이 남긴 시집: 이연주론」, 작가세계 2000가을호
이재복 「몸과 죽음의 언어: 이연주 론」현대시학 372(2000.3)
이재복 「몸과 욕망의 언어: 김언희 론」현대시학 368(1999.11)
정효구 「살기 위해서 선택한 죽음: 이연주 론」현대시학 341(1997.8)
이승훈 「욕망이라는 이름의 고아: 김언희 론」세계사 199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 tkfrm***
    (2006.05.01 09:32:18)
회원 추천자료
  • [현대문학사] 1990년대의 시
  • 사회를 상징하는 이미지이면서 실존적인 추억의 장소이기도 하다.소비산업과 함께 빠른 속도로 발달한 상품 미학으로 소비 욕망을 끊임없이 부추김받으며 들끓는 욕망의 방정식에 얹혀 불안한 삶을 살아가는 개인이 겪는 혼란스러운 정체성의 모습은 자기 고백적인 일상시들에서도 그 흔적이 반영되어 있다. 대중문화의 부정적인 부분들 즉, 감각적 표피성과 일상 생활 속에 미세한 층위로 퍼진 물질중심주의에 부대낀 개인이 현실적인 삶에서 그 부

  • [한국현대시론] 패러디 -김언희 `한 잎의 구멍`과 유하의 `거미여인의 키스`
  • 시대보다 개개인을 중시하는 현대 사회와 맞물려 있다. 독자가 작가가 되는 현실에서 패러디는 이제 문학의 한 장르로서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고 있다. 여기서 본고는 오규원의 를 패러디한 김언희의그리고 영화화된 마누엘 푸익의 소설 『거미여인의 키스』 패러디한 유하의 를 통해 각각의 패러디 양상을 비교해 보고 과연 ‘창조적’인 패러디란 무엇인가 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한다. 그리고 다양화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Ⅰ. 90년대 시대 상황Ⅱ. 90년대 시단 경향1. 거시담론에서 미시담론으로의 전환2. TV, 인터넷 등을 통한 시의 대중화3. 세기말적 태도4. 소주제에 따른 담론화Ⅲ. 90년대 시1. 포스트모더니즘 시-이승훈, 박상순, 함민복, 유하, 함기석2. 생태주의 시-이승하, 최승호, 김지하, 송용구, 허만하, 나희덕3. 여성주의 시 (페미니즘)-김승희, 김언희, 김정란, 김혜순, 박서원, 신현림4. 몸시-정진규, 김기택5. 정신주의 시-조정권, 정현

  • 우리말 우리글 - 정호승 - 풀잎에도 상처가 있다, 한영옥 - 사람은 사람을 생각한다, 이정록 - 의자, 문현미 - 그날이 멀지 않다
  • 시상(2000)을 수상 했다. 현재는 성신여대 국문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적극적 마술의 노래』(1979)『처음을 위한 춤 』(1992)『안개편지』(1997)『비천한 빠름이여』(2001)저서『현대문장작법』(공저)(1993)『한국 여성시의 이해와 감상』(공저)(1997)『한국 현대시의 의식탐구』(1999)2. 당대시대문학사의 특징과 경향 지월공의 현장국어 - 현대운문자료실 http://cafe.daum.net/songdowal1. 시대적 배경 (1990년대)90년대에 들어서 우리 사회에는 신세대라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아이살림, 생명살림의 ‘생태유아교육’ 프레젠테이션
  • 지원생태유아지도사 자격증http://www.isalim.co.kr/THANK YOU하나하나의 소중한 꿈(나무) 들이 모여 숲을 이룬다*** 참고자료영유아보육학개론 / 공동체 / 유구종, 조희정월별로 살펴보는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 / 공동체 / 하정연. 이연주아이들과 함께 하는 자연건강교육 / 공동체 / 임재택 외 5인영상 : Ebs 다큐 프라임 – 오랜된 미래, 전통유아의 비밀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 www.ecoece.or.kr아이살림 / www.isalim.co.kr부산대 부설어린이집 / www.ecochild.or.kr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