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와 문학] 성석제의 `조동관 약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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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능 vs 질서
1. 똥깐이의 본능적 속성
2. 사회질서 내의 사람들

Ⅲ. 나가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소설 역시 이야기의 하나라고 할 때 지속적으로 작품을 찾아 읽게 만드는 작가는 크게 두 부류다. 늘 새롭고 낯선 이야기로 우리의 호기심을 만족시켜주는 작가와 누구나 다 아는 이야기로 귀 기울여 듣게 만드는 작가라고 할 수 있는데, 전자가 화려한 모험담으로 승부한다면 후자는 유려한 이야기 기술로 맞선다. 벤야민은 이 두 이야기군의 원조로 선원과 농부를 지목한 바 있다. 이야기란 예부터 세상을 편력하고 돌아와 먼 곳의 정황을 전해주는 자와 고향의 시시콜콜한 일상사를 흥미롭게 풀어내는 자로부터 나오게 마련이라는 것이다. 물론 이 두 유형이 완전하게 분리되어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소설이란 대개의 경우 이 두 유형의 상호 보완물인 경우가 많다. 모험의 활력은 언제나 그것만의 독특한 기술양식을 요구하며 이야기 기술 역시 모험 그 자체의 내용을 새롭게 규정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야기의 유형학이란 것이 가능하다면 성석제는 단연 후자, 즉 농부의 계보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그는 <조동관 약전>에서 어려서부터 온갖 개망나니짓에다 마구잡아 행패와 드잡이질로 깡패의 명성을 쌓아온 똥깐이라는 인물의 짧은 일생을 포복절도할 이야기 솜씨로 풀어놓는다. 사실 조동관은 위인전에 나오는 위인이나 영웅과는 너무나 거리가 먼 시골 소읍의 깡패일 뿐임에도 불구하고 작가는 똥깐의 생애를 신화적 어조로 너스레를 떨며 과장함으로써 그것의 보잘것없음을 역설적으로 드러내는데, 그 과정에서 그는 ‘~했다더라’식의 소문을 근거로 진행되는 특이한 문체를 사용하고 있다. 이것은 다음의 내용을 통해 강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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