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러디시] 혼성모방적 패러디가 나타난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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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 왜 패러디인가
Ⅱ 본론 : 시 분석
1. 광고와 경계 허물기
2. 사진과 경계 허물기
3. 미술과 경계 허물기
4. 영화와 경계 허물기
5. 대중매체와 경계 허물기(스타 이미지)
Ⅲ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1. 패러디’(parody)의 사전적 정의는 ‘저명 작가의 시의 문체나 운율을 모방하여 그것을 풍자적 또는 조롱삼아 꾸민 익살스런 시문’이다. 그러나 이 시대의 패러디는 이미 문학을 넘어 코미디·광고·영화·드라마·뮤직비디오·인터넷 등 거의 모든 대중문화 전반에서 장르의 구분 없이 새로운 어법으로 각광 받고 있다. 패러디를 만들고 즐기는 사람은 “그 어느 것도 신성하지 않다” 또는 “우상은 없다”고 말한다. 모든 엄숙한 것에는 우스꽝스러움이 숨어 있고 이를 까발려 웃음을 선사하는 것이 패러디다. 또한 패러디는 원작자의 의도에 상관없이 그 대상에 논리적으로 함축된 가능성으로서의 의미를 재발견해 내는 역할을 한다.

2. 현대시에서의 패러디
과거 원전의 비판적 모방인 패러디가 현대시의 주된 구성 원리로 뚜렷이 가시화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예술의 죽음’을 선언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수용으로 더욱 고무되고 있다. 과거에는 좌시되었던 패러디가 현대시의 주목할 만한 시학으로 격상됨으로써 전통시관의 근본적 변화를 가져온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장르해체 또는 장르혼합은 이 패러디의 중요한 양상이다. 다시 말하면 패러디는 다원적이고 집단적인 글쓰기인 것이다.
- 김준오 / 도시시와 해체시
참고문헌
도넛, 비어있음으로 존재한다 - 조하혜
모더니즘의 비판적 수용 - 이승훈
사랑의 탐구 - 이승하
생명에서 물건으로 - 이승하
오규원 시 전집 1 - 오규원
자본주의의 약속 - 함민복
지루한 세상에 불타는 구두를 던져라 - 신현림
한국 현대시의 정신과 무늬 - 손진은
현대시와 문화의식 - 문선영
패러디시학 - 정끝별
Love Adagio - 박상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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