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위문화로서의 디카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Ⅰ.연구의방향
1장.연구의 목적&연구 대상과 선정이유
2장.연구방향 및 활동 방법

본론
Ⅱ.사진문화에 대한 이론적 배경
3장.사진의 역사
4장.디지털 사진의 개요
5장.디지털 카메라
Ⅲ.디카문화의 분석
6장.디카문화란
7장.디카문화의 형성
8장.디카문화를 주도하는 20대들
9장.디카문화의 시대·상황적 배경
10장.디카문화의 특징-하위문화로서의 디카문화
11장.하위문화로서의 디카문화의 두가지 측면

결론
Ⅳ.디카문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요즘 현대인들의 바쁜 생활 속에서도 꾸준히 사진을 찍는 그들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사진을 찍는 도구는 여러 가지 일테지만 요즘 두드러지게 사용되어지는 것은 디지털 카메라나 카메라폰일 것이다. 대학생이나 직장인들에게는 디카가 아주 자연스럽게 여겨지며 대부분 카메라폰을 소지하고 실정이다. 그들은 다양한 목적으로 사진을 찍는다. 가정 안팎에서의 기념이나 기록을 남기기 위해, 일종의 취미로서 그 자체를 즐기기 위해, 혹은 싸이월드나 다모임과 같은 사진을 소재로 하는 사이트에 사진을 올리기 위해 열심히 찍는 사람도 있다. 그들에게 있어 디카는 늘 소지하고 다니는 물건중의 하나가 되어버렸다. 그래서 특별한 곳에 갈 때만 볼 수 있었던 카메라를 이제는 어느 곳에서든지 쉽게 볼 수 있게 되었다. 그로 인해 우리는 조금만 둘러보아도 쉽게 사진을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어쩌면 디카문화가 정보의 홍수에 이어 사진의 홍수를 열어가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래서 시각매체의 아주 중요한 자리에 위치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이렇게 사진문화에 호황기를 가져다준 디카문화. 앞에서 언급했듯이 싸이월드나 다모임과 같이 사진을 소재로 하는 사이트가 늘어나고 디카를 소지하고 있는 이들끼리의 모임을 갖는 동호회들이 많이 생겨나는 것을 보면 현재 디카문화의 그 위치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의 대상이 되어 버린 디카와 그렇게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들을 고찰함으로 디카문화의 시대적 또는 상황적 배경을 살펴보고 디카문화를 주도하는 20대들의 성향을 고려한 하위문화로서의 20대 디카문화 성격을 알아보고자 한다. 그래서 앞으로 디카문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살펴봄으로써 20대들의 맹목적인 디카문화 따라잡기가 되지 않게 하기 위해 디카문화를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트렌드분석] 트렌드분석과 아이디어상품
  • 문화에 대한 욕구에서 나타나는 두 번째 현상에 대하여 알아보겠다.두 번째 현상으로는 하위문화의 대중화이다.하위문화(서브컬처)의 개념은 1950년대 후반 ꡐ청소년 비행 행태ꡑ를 연구하던 미국 사회학에서 처음 등장했다. 그 후 하위문화는 지배문화에 대해 끊임없이 저항하는 청년문화로 해석돼왔다. 그러나 21세기 한국에서 저항이라는 하위문화의 본질은 약화된 모습이다. 단지 ꡐ제멋대로인ꡑ 하위문화들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지배문화를

  • [대중문화] 싸이월드의 정체성과 넷상의 관음주의
  • 문화는 보도와 논쟁보다는 대중문화의 하위문화 영역으로서 오락과 즐거움의 만족을 제공하는 특징이 있다. 더불어, 기존의 언론 및 미디어 기구들이 제공하는 적극적인 홍보와 상품으로 대중화되는 경향을 보인다.따라서 현재 한국사회에서 블로그와 미니홈피를 중심으로 구성된 커뮤니케이션 과정은 동일한 의견이나 태도를 가진 블로그 간의 친화, 승인, 관계 강화가 이루어지는 경향은 강하되, 다른 입장과 위치와 대면, 교류, 타자로서의 인정과

  • [소비자학] 소비자 트렌드 조사
  • 하위문화와 소비 트렌드1) 하위문화의 개념보통 국가나 전체 사회의 문화 내에서 나름대로 독특한 생활방식을 유지하는 집단들이 있 는데 이들의 문화를 하위문화(subculture)라고 한다. 즉, 하위문화란 한 사회집단 속의 특 수한 부분 또는 다른 부분과 확실히 구분될 만큼 특이하게 나타나는 생활양식을 의미한다. 하위문화는 마케팅에 있어서 시장세문화의 기준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표적시장을 선정하 는데 기준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2) 하위문화

  • 청소년 놀이문화
  • 문화공간이다. 노래를 부르면서 인터넷을 통해 생중계도 할 수 있으며 화상채팅도 가능하며 영화를 보면서 미리보기, 반복보기를 할 수 있고 생동감 있는 고화질 영상을 즐길 수가 있다. 또한 최신버젼의 게임이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되고 있다. 가격도 저렴하여 (1시간 7천원) 청소년들 사이에서 급속도록 인기를 얻어 가고 있다. 하지만 복합문화공간이고 생겨 난지 얼마 되지 않아 아직 명확한 법규정이 없으며 이로 인해 청소년들을 제대로 보호할

  • [젠더사회학] 홍대 앞 클럽 문화연구
  • 문화를 다시보다> 2007. 12. 4Ⅰ. 클럽문화란?1) 클럽문화란?클럽문화란 고유의 ‘음악’과 ‘춤’과 ‘사람’과 ‘대화’가 공존하는 복합문화공간인 클럽 공간을 매개로 생성, 공유, 변화되는 독특한 스타일의 젊은 문화이다. 클럽은 외국에서 유입된 문화로서 클럽문화의 개념을 처음으로 정식화한 것은 영국의 문화학자인 사라 손톤이다. 사라 손톤은 ‘클럽문화’를 “청년하위문화에 부여된 일상적인 표현으로서, ‘댄스클럽’과 그것의 1980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