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논문] 한류열풍의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 한류 열풍의 뜻과 연구의 필요성 1
가. 한류라는 주제로 논문을 작성하기 전에 1
나. 한류란 무엇인가 1
다. 한류열풍의 현상에 개괄적인 분석 2
라. 한류열풍 현상의 연구의 필요성 2

2. 본론 - 한류열풍의 고찰 3
가. 한류열풍의 원인 3
1) 국제관계학적으로 살펴본 한류열풍 3
2) 우월문화의 침투 4
3) 대체 문화의 역할 5
4) 중간자적 위치로서의 한류문화 6
나. 한류 열풍의 현상 8
1) 드라마 8
2) 대중음악 8
3) 영화 9
4) 출판계에 부는 한류 열풍(그 밖의 미디어) 10
다. 한류 열풍의 긍정적 영향 10
1) 한류 관련 콘텐츠 상품의 매출 증가 10
2) 한국 관광 이미지 향상과 방한 관광객 증가 11
3) 한국의 국가적 이미지 제고 13
4) 한류 마케팅을 이용한 기업의 이미지 제고 및 해외 시장 진출의 유리함 14
라. 한류 열풍의 부정적인 시각 14
1) 중국에서의 반(反) 한류적 성향 14
2) 한국적 특색을 갖춘 문화 부재 16
3) 신문의 과장, 왜곡 보도 19
4) 방송사들의 오만한 가격정책 20

3. 결론 - 바람직한 한류문화의 발전방안 20
1) 연예산업에 편중된 한류 문화의 균형 찾기 20
가. 한류 문화에 대한 현실적인 보도권장 20
나. 한류의 구체적인 발전 방안 21


본문내용
가. ‘한류’라는 주제로 논문을 작성하기 전에
현재 중국과 아시아 국가들에 불고 있는 한류는 향후 한국과 각국의 문화교류를 주도할 분야로 크게 주목받고 있다. 한국의 주요 언론들은 동아시아에 한류의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는 내용의 소식을 자주 보도하고 있으며, 주요 방송사들은 한류 현상을 심층적으로 다룬 기획특집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방영하기도 하였다. 뿐만 아니라, 한국 정부는 중국 내 이러한 한류열풍의 지속적인 확산을 통해 2008년 북경올림픽 등을 한국의 대중문화 및 상품 수출을 위한 특수 계기로 활용할 계획이다. 일반적으로, 한류란 중국 대륙에서 대중가요, TV드라마, 영화 등 한국의 대중문화가 큰 인기를 끄는 현상에 대해 중국인들이 붙인 명칭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일본, 대만, 베트남, 몽골 등 그 밖의 다른 동아시아 국가들에서도 이와 비슷한 현상들이 나타남으로 인해 한국에서는 그 용어가 지칭하는 범위가 크게 확장되고 있다. 어느 때보다 문화관광이 중시되고 있는 시점에서, 한류현상이 일시적인 거품현상으로 끝나지 않고 한국의 문화를 각 국에 널리 소개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 열풍을 지속시키기 위한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강의에서의 요구된 논문작성과제를 통해 한류의 진정한 의미와 그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이슈화 되는 문제를 통해 한류열풍의 바람직한 발전방안에 대해서 모색해보자.
참고문헌
김철중(2001), 「한류 문화의 지속화 Content 개발」, 북경전문대학논문집, pp239-253.
이은숙(2002), 「중국에서의 한류열풍 고찰」, 문학과 영상, pp31-59.
신윤환(2002), 「동아시아의 한류 현상」, 서강대학교 동아연구소.
허진(2002), 「중국의 한류현상과 한국TV드라마 수용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부 pp496-529.
조혜정(2003), 「한류와 아시아의 대중문화」, 연세대출판부, pp126-129.
문상현(2005), 「문화생산과 수용 그리고 한류의 의미」, 한국방송협회, pp12-15.
정용준(2005), 「한류확산과 지속을 위한 과제」, 한국방송협회, pp24-27.
유상철(2005), 「한류의 비밀」, 생각의 나무.
조관연(n.d.), 「한류의 파급영향」, 한국외국어대출판부.
강진석(n.d.), 「한류의 미래전망」, 한국외국어대출판부.
강진석(n.d.), 「중국인들의 한류비판과 한류찬양」, 한국외국어대출판부
오승완(05.5.4), “한류 경제적 효과 1조4천억,” 「내일신문」.
최현미(05.5.9), “<지속가능한 한류를 위하여-7>"동아시아 지역학 차원 연구", 「문화일보」.
김미정(04.6.23), “미나가 누구예요?,” 「스포츠서울」
홍사종(01.8.31), “(포럼) 한류열풍 실체있나”, 「문화일보」
이종석(01.8.29), “한류열풍 거품도 있다,” 「문화일보」
이종숙(n.d.), 「한류와 텔레비전 드라마」, cafe.naver.com/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무역학] 한류열풍의 정의와 원인, 그 영향과 현황 전망
  • Ⅰ. 서론 - 한류 열풍의 뜻과 연구의 필요성Ⅱ. 본론 - 한류 열풍의 고찰 A. 한류란? B. 한류 열풍 1. 한류 열풍의 원인 분석가. 중국의 경제적 사회적 변화나. 동일문화권으로 인한 문화적 공감대 형성다. 우리나라 대중문화의 발전2. 한류 열풍의 현상 - 구체적 사례가. 드라마나. 대중음악다. 영화와 게임3. 한류열풍의 긍정적 영향가. 국가적 이미지 상승나. 한류의 경제적 영향⑴ 중국의 경제 발전⑵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⑶ 문제점과 한계

  • [한류열풍] 한류열풍의 배경, 문제점과 각 나라의 한류 고찰 및 한류활용 성공 사례 분석
  • 한류열풍의 배경, 문제점과 각 나라의 한류 고찰 및 한류활용 성공 사례 분석Ⅰ. 서론Ⅱ. 한류형성의 배경1. 태국2. 베트남3.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Ⅲ. 각 나라의 한류1. 중국2. 일본3. 대만4. 베트남5. 태국Ⅳ. 한류열풍의 문제점Ⅴ. 기업들의 한류 활용과 성공사례1. 대한항공 (KAL)2. VK Mobile (브이케이 휴대폰)3. LG생활건강-라끄베르Ⅵ. 결론Ⅰ. 서론서구문화가 세계문화로 인식된 것은 주로 세계 각국을 식민통치하면서 인위적인 이식을 한 결

  • 한류 열풍의 현황과 지속 확산을 위한 방향00
  • 한류 열풍의 현황과 지속 확산을 위한 방향00Ⅰ. 서 론요즈음 부쩍 동남아 한류열풍에 대한 언급이 잦아지고 있다. 한류문화상품수출의 일본시장 편중과 대만시장의 퇴조로 새로운 시장 개척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베트남,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태국 등에서의 신규 수요창출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동남아에서 한류현상이 나타난 시기는 대략 2000년대 초부터였다전화교환원으로 히로시마에서 양친과 함께 사는 요시00는 지난 2년간

  • [한류문화] 아시아권에서의 한류열풍
  • 아시아권에서의 ‘한류’열풍-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미래로 -목 차1.서론1) 연구의 목적2) 연구 방법과 문제점2.연구의 이론적 고찰1) 중국, 일본, 대만에서 성공한 ‘한류’2) ‘한류’가 가져다 주는 경제적 효과3) ‘한류’가 가져다 주는 사회적 효과3.실증적 연구사례1) ‘한류’열풍을 기내식으로 이어간다!사례2) 충북, 상해 BT교류합의.사례3) ‘대장금’이 뭐길래.4.결론1) ‘한류’이것이 문제다2) ‘한류’의 적 ‘혐한류’3) 근시안

  • [사회학] 일본의 백제문화와 한류열풍
  • 한류 열풍의 지속을 위해서는 한국 문화가 인간의 근본적인 테마를 다루어야 하고, 보다 순수하고 아름다운 인간의 모습을 보여주어야 할 것이다. 기독교 문화가 세계를 석권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인류문화의 문제인 구원을 그 근본적 주제로 다루고 거기에서 인간의 참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참고해야 한다.3) 한류 열풍에 대한 고찰 최근 몇 년 사이에 중국을 중심으로 한 중화 경제권 지역(대만, 베트남, 몽고 등)에서 영화 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