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문화] 전체주의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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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전체주의란 무엇인가?
(1) 개인과 사회의 관계에 대한 역사 - 개인주의와 전체주의
(2) 전체주의의 등장배경
(3) 전체주의의 성격
(4) 전체주의의 역사적 실례

Ⅲ. 전체주의의 현대적 의미
(1) 현대 사회의 다원적 특성에서 바라본 전체주의
(2) 현대 사회의 자본주의적 특성에서 바라본 전체주의
(3) 현대 사회의 민주주의적, 개인주의적 특성에서 바라본 전체주의

Ⅳ. 현대 사회에서 나타나는 전체주의적 모습
(1) 정보화 사회의 도래
(2) 매스 미디어의 발달
(3) 과학 기술의 진보

Ⅴ. 현대 여러 국가에 존속하는 전체주의적 경향
(1) 일본
(2) 북한
(3) 미국
(4) 아랍권

Ⅵ. 맺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사회의 역사는 인간의 역사와 맥을 같이한다. 인류 역사 발전의 본질은 사회 안에서 이루어졌으며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사회적 동물이다”라는 명언을 남기면서 인간의 특성을 규명했다. 이와 관련하여 예로부터 인류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었던 핵심적인 문제 중의 하나가 바로 개인과 사회와의 관계에 관한 논쟁이었다.
사회의 형성에 관한 가장 고전적인 이론인 ‘사회 계약론’은 사회는 개인의 안위 보장을 위한 필요에 의하여 묵시적 계약을 거쳐서 만들어졌다고 주장한다. 또 한편으로 사회는 각 개인의 단순합으로만 이루어진 것은 아니다. 각각의 개인이 모여 사회를 구성하지만 사회는 그 자체로서의 특성을 가지고 있었으며 역사상에서 종종 개인을 통제하는 경우도 많았다. 많은 경우 사회는 ‘전체’의 이름으로 개인의 희생을 강요하기도 하였다. 이에 대한 극단적인 예가 바로 세계대전 당시 등장하였던 ‘전체주의’이다.
전체주의는 공통성과 집단정서를 강요한 나머지 이질적인 집단에 대한 배타성을 야기했다는 점에서 그리고 집단을 위한 개인의 무조건적 희생이라는 측면, 또 그 과정에서 보여주었던 잔인무도함 때문에 오늘날 많은 비판을 받고 있다. 오늘날 우리는 이러한 질문을 제기해본다. 과연 전체주의란 무엇이었던가? 단순히 맹목적인 민주주의 내지 국가주의의 타락한 형태의 일종인가? 아니면 자본주의 하에서의 계급투쟁의 당연한 귀결로 나타난 현상일 뿐인가? 한 시대를 풍미했던 지나간 유행의 흔적일 뿐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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