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행동주의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Ⅱ. 본 론 1
1.조작적 조건화이론 1
가. Thorndike의 효과의 법칙 1
나. Skinner의 실험 2
다. 조작적 조건화 2
2. 변별적 조작 5
3. 사회학습이론 6
가. 관찰학습(observational learning) 6
4. 행동주의의 응용 8

Ⅲ. 결 론 9
[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행동주의 이론은 B. F. Skinner에 주도되며, 성격은 학습된 행동의 축적이며, 행동은 환경적 요인에 의해 통제된다고 주장한다. 또한 학습도 관찰가능한 행동의 변화이며 행동은 환경조건에 의해 수정된다는 신념에 근거하여 학습에 대해 객관적 견해를 취하고 있다. 조작적 조건형성을 통하여 바람직한 행동형태는 발달될 수 있다고 행동주의자들은 믿고 있다. 여기에서는 조작적 조건화 이론과 사회 학습이론, 행동주의의 응용등으로 간단하게 행동주의와 교육의 관계를 밝혀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조작적 조건화이론
고전적 조건화는 수동적인 측면이 강하다. 그러나 유기체는 의도적인 행동을 많이 하며 이것 또한 조건화 될 수 있다. 이러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행동의 측면은 조작적 조건화에 의해서 더 잘 설명될 수 있다.

가. Thorndike의 효과의 법칙
Pavlov가 고전적 조건화 실험을 했을 무렵, 조작적 조건화에 대한 실험적인 연구가 미국에서 Thorndike에 의해서 시작되었다. 그는 피험동물에게 문제를 제시한 후, 피험동물이 보상을 얻기 위해서 실험자가 의도하고 있는 특정 행동을 하도록 훈련시켰다. 그는 주로 고양이를 피험동물로 하였다.
Thorndike의 실험상황은 다음과 같다. 문제상자 속에 굶긴 고양이를 넣는다. 고양이가 상자 속의 줄을 당기거나 지렛대를 누르면 문이 열려 고양이는 밖으로 나올 수 있고, 나오면 보상으로 먹이를 받는다. 처음에느 지렛대를 할퀴거나 물어뜯거나 하면서 날뛰다. 그러나 얼마 후, 고양이는 우연하게 정확한 반응을 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동주의학습이론]행동주의학습이론 학습개념,성격,중요성,전제, 행동주의학습이론 이론적가정,상담방법,한계,평가,제언
  • 행동주의는 19세기 후반 인간의 정신현상인 의식을 연구하는 인간심리학에 대한 대안적인 패러다임으로 20세기 전반에 대두되었다. 행동주의에서는 인간심리학은 관찰할 수 있는 인간의 행동을 주제로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행동주의 심리학자로는 연합주의를 주장한 Thorndike, 고전적인 조건형성을 강조한 Pavlov, 그리고 조작적 조건형성을 주창한 Skinner 등이 널리 알려져 있다. 이중 교육공학의 개념형성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행동주의는 Skinner의 이

  • 교육심리학-학습의_행동주의적_접근
  • 교육에 대한 시사점 4. Bandura의 관찰학습 1) 사회학습이론의 기본 입장2) 관찰학습의 기능3) 관찰학습의 과정 4) 교육에 대한 시사점 나에게 건강한 몇 명의 유아를 주시오. 그러면 잘 만들어진 나의 특별한 세계에서 그들의 재능, 취미, 버릇, 적성, 인종에 관계없이 의사, 변호사, 예술가, 상인, 대통령 혹은 거지나 도둑이라 할지라도 당신이 선택하는 것 중의 하나가 되도록 그들을 훈련시킬 것을 보장합니다.(Watson. 1926, 10쪽)♣ 학습의 행동주의적

  • 교육심리학_행동주의 학습 이론과 인지주의 학습 이론에 대해 비교 분석하고, 실제 사례에 비추어 학습에서의 적용과 효과에 대해 서술하시오
  • 교육심리학행동주의 학습 이론과 인지주의 학습 이론에 대해 비교 분석하고, 실제 사례에 비추어 학습에서의 적용과 효과에 대해 서술하시오.차 례1.서론2.본론(1) 행동주의 학습 이론(2) 인지주의 학습 이론(3) 각각의 학습이론의 효과에 대해 실제 사례3.결론1. 서론부모들은 자녀들에게 공부를 지속해서 시키려고 한다. 하지만 자녀들은 공부하기를 싫어하고 도망 다닌다. 이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의 모습이다. 하지만 아동이 자라면서 공부의

  • 초등도덕교육 - 행동주의
  • 초등도덕교육Ⅰ행 동 주 의Ⅰ. 서론∙ 주제선정이유Ⅱ. 본론 ∙ 행동주의이론∙ 경험사례분석 ∙ 행동주의교육∙ 초등학교 도덕교육에의 적용Ⅲ. 결론∙ 느낀 점∙ 참고문헌Ⅰ• 주제선정이유한 학기동안 다양한 이론들을 배웠고, 그것을 교육에 어떻게 적용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공부하였다. 그 중 가장 끌렸던 이론은 바로 ‘행동주의’ 이론이었다. 인간행동에 대해 가지고 있던 내 생각과 비슷한 점들이 꽤나 많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 행동주의 심리학과 인지주의 심리학의 차이점(교수방법)
  • 04. 10. 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02」-행동주의 심리학과 인지주의 심리학의 차이점Ⅰ. 행동주의 심리학 (R-S이론)행동주의는 인간에게서 관찰될 수 있는 행동에 초점을 두고 인간을 연구 설명하는 입장이다. 또한 행동주의의 기본적인 가정은 학습이 행동의 강화라는 것이고, 학습은 자극과 반응의 결합에 의해 일어난다고 본다. 1930년∼1960년대의 학습에 대한 연구는 행동주의 심리학에 영향을 받아 통제된 실험실에서 동물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19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