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과서왜곡] 청일전쟁에 대한 한,중,일 삼국의 교과서 기술과 그에 대한 비판 및 대안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청일 전쟁이 역사적으로 지니는 의미
2. 한국, 일본, 중국의 역사 교과서에 기술된 청일 전쟁에 대한 내용과 그에 대한 비판
3. 역사 교과서 왜곡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
4.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1. 청일 전쟁이 역사적으로 지니는 의미
청일 전쟁은 1894~1895년 간 조선의 지배를 둘러싸고 청과 일본 간에 벌어진 전쟁으로서 동아시아의 전통적인 중국 중심의 세계질서가 끝나게 되고 그 대신 신흥 일본을 이 지역의 패자로 등장시킨 전쟁이었다. 또한 당시 아시아에서 각축하고 있던 영국과 러시아 등 제국주의 열강간의 제국주의적 영토분할경쟁을 촉발시킨 계기로 세계사적 의의를 지닌다. 이 전쟁의 결과 조선은 뿌리 깊은 청국의 종주권에서 벗어남과 동시에 일본제국주의의 침략 대상으로 바뀌어 인적, 물적으로 전례 없는 수난을 당하였다.
이렇게 동아시아의 근대사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청일 전쟁에 관하여 세 나라는 서로 다른 역사 연구의 전통과 교과서 집필의 배경에 의해 교과서 서술에서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제부터 청일 전쟁을 세 나라는 어떻게 다루고 있고, 그 서술에 어떠한 문제점이 있는지를 알아보고 왜곡된 부분이 없는 역사를 만들기 위한 대안에는 어떠한 것이 있을 수 있는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① 청일 전쟁 교과서 내용 비교
한국 - 교육인적자원부 <고등학교 국사>, 금성출판사 <한국 근현대사>, 일본 - 산천출판사 교과서, 후쇼샤 교과서
② 청일 전쟁 왜곡 사례 비교, 연구
-단행본(1~3), 논문(4~5), 책(6~7)-
1. 이찬희 ; 임상선 [공저] ; 한국교육개발원 [편]/2002/<일본 중학교 역사 교과서에 나타
- 7 -
난 한국 관련 내용:1983~2001>/한국교육개발원
2. 이찬희 ; 임상선 [공저] ; 한국교육개발원 [편]/2002/<일본 고등학교 역사 교과서의 한국 관련 내용 분석>/한국교육개발원
3. 일본교과서바로잡기운동본부 편/2002/<한.중.일 역사인식과 일본교과서 : 난징평화포럼>/역사비평사
4. 이연경/2004/논문제목-<한.중.일 고등학교 역사 교과서 내용 분석 : 청일 전쟁을 중심으로>/이화여대 교육대학원/번호-200402
5. 한철호/논문 제목-<일본 중학교 역사교과서의 근대사 서술과 역사인식-새로운 역사교과서(후소샤)를 중심으로->
6. 이원순, 정재정/2002/<일본교과서, 무엇인 문제인가>/동방미디어
7. 일본교과서바로잡기운동본부/2001/<문답으로 읽는 일본 교과서 역사왜곡>/역사비평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 자원봉사활동 소감문
- 장애인의 사회 재활 개념과 실태를 파악하고,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의 사회 재활 방향을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에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 적응행동의 개념과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응행동의 평가 방안을 기술하시오.
- 중국인들은 해외로 나가 차이나타운을 형성하여 자신들의 고유한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고 있는 반면에 미국 인디언들은 고유의 문화를 잃어버리고 백인문화에 흡수되어 생활한다 근래 한국남성과 결혼하여 한국사회로 이주한 결혼이주여성이 한국문화에 동화되어야만 하는지, 모국의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여 보시오
- 유아중심 놀이중심 보육과정에서 아동미술교사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사회학개론_5주 2강에서 사회화의 결과로 자아정체감의 형성과 독특한 퍼스낼리티 형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최근 세계는 물론 우리사회도 4차 산업혁명의 길에 접어들었습니다 그렇다면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 중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아 장려해야 될 성격과 고쳐야 될 성격들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나누어 정리하고 그 이유를 제시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