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과서왜곡] 청일전쟁에 대한 한,중,일 삼국의 교과서 기술과 그에 대한 비판 및 대안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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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청일 전쟁이 역사적으로 지니는 의미

2. 한국, 일본, 중국의 역사 교과서에 기술된 청일 전쟁에 대한 내용과 그에 대한 비판

3. 역사 교과서 왜곡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

4.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청일 전쟁이 역사적으로 지니는 의미
청일 전쟁은 1894~1895년 간 조선의 지배를 둘러싸고 청과 일본 간에 벌어진 전쟁으로서 동아시아의 전통적인 중국 중심의 세계질서가 끝나게 되고 그 대신 신흥 일본을 이 지역의 패자로 등장시킨 전쟁이었다. 또한 당시 아시아에서 각축하고 있던 영국과 러시아 등 제국주의 열강간의 제국주의적 영토분할경쟁을 촉발시킨 계기로 세계사적 의의를 지닌다. 이 전쟁의 결과 조선은 뿌리 깊은 청국의 종주권에서 벗어남과 동시에 일본제국주의의 침략 대상으로 바뀌어 인적, 물적으로 전례 없는 수난을 당하였다.
이렇게 동아시아의 근대사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청일 전쟁에 관하여 세 나라는 서로 다른 역사 연구의 전통과 교과서 집필의 배경에 의해 교과서 서술에서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제부터 청일 전쟁을 세 나라는 어떻게 다루고 있고, 그 서술에 어떠한 문제점이 있는지를 알아보고 왜곡된 부분이 없는 역사를 만들기 위한 대안에는 어떠한 것이 있을 수 있는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① 청일 전쟁 교과서 내용 비교
한국 - 교육인적자원부 <고등학교 국사>, 금성출판사 <한국 근현대사>, 일본 - 산천출판사 교과서, 후쇼샤 교과서
② 청일 전쟁 왜곡 사례 비교, 연구
-단행본(1~3), 논문(4~5), 책(6~7)-
1. 이찬희 ; 임상선 [공저] ; 한국교육개발원 [편]/2002/<일본 중학교 역사 교과서에 나타
- 7 -
난 한국 관련 내용:1983~2001>/한국교육개발원
2. 이찬희 ; 임상선 [공저] ; 한국교육개발원 [편]/2002/<일본 고등학교 역사 교과서의 한국 관련 내용 분석>/한국교육개발원
3. 일본교과서바로잡기운동본부 편/2002/<한.중.일 역사인식과 일본교과서 : 난징평화포럼>/역사비평사
4. 이연경/2004/논문제목-<한.중.일 고등학교 역사 교과서 내용 분석 : 청일 전쟁을 중심으로>/이화여대 교육대학원/번호-200402
5. 한철호/논문 제목-<일본 중학교 역사교과서의 근대사 서술과 역사인식-새로운 역사교과서(후소샤)를 중심으로->
6. 이원순, 정재정/2002/<일본교과서, 무엇인 문제인가>/동방미디어
7. 일본교과서바로잡기운동본부/2001/<문답으로 읽는 일본 교과서 역사왜곡>/역사비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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