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이상적인 학교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는 말

2.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1) 상구자로서의 학생
2) 하화자로서의 교사
① 교사의 역할
② 교사의 자질

3. 설문조사를 통해 바라본
바람직한 교사상
1) 조사 방법
① 연구 대상
② 조사 도구
2) 조사 결과 요약과 분석

4. 맺음말

5. 참조
1) 참고문헌
2) 설문지
본문내용
학교란 과연 무엇인가. '일정한 교육목적 아래 교육·학습에 필요한 설비를 갖추고 학생을 모아 교사가 교육을 하는 영속적 기관'으로서 일반적으로 정의 된다. 이러한 의미를 찬찬히 들여다보면, 학교라는 것은 두 가지 성격을 복합적으로 가진 장소라고 생각해 볼 수 있다.
첫 번째, 학교는 '기관'으로서의 의미로, 즉, 사회전체를 여러 체제들로 이루어진 구성체로 볼 때, 학교는 그 안에서 교육의 역할을 전문적으로 맡은 한 체제라는 것이다. 규범과 규율로 이루어진 '체제로서의 학교'는 교육을 커다란 목표지향점을 두고 있으나, 여러 다른 복합적인 사회적인 산물들과의 상호작용을 이루고 있다. 즉 사회의 체제로서의 학교는 사회를 위한 가치를 발현시키는 장소로서 더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사회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한다든지, 사회규범이나 가치관을 도입하고, 새로운 지식이나 발명과 발견을 자극하고 격려하여 사회 변화를 촉진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사회 체제' 중 하나로서 사회 전반적인 맥락 속에서 그 의미를 갖는 것이다.
두 번째, 학교는 교육이 이루어지는 장소 이다. 장상호 선생의 말대로 교육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교육은 어느 곳에서나 이루어 질 수 있고, 교육의 가치는 때때로 복합적인 세계로 채워진 학교에서 가치 갈등을 겪기도 한다. 그렇지만, 학교라는 장소 또한 교육의 장으로서, 교육을 뺀 학교는 그 의미를 상실한다고 할 수 있다. 분명 학교는 '교육'이라는 사명감을 가진 곳으로서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에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곳이며, 한 인격이 완성되는데 지극히 커다란 역할을 하고 있는 곳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는 교육이 이루어지는 곳임에 의심할 여지가 없으며, 여기서 학교 내 교육을 구성하는 상구자와 하화자간의 관계를 논하는 것은 전혀 이상할 것이 없을 것이다.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최용관 (2001)『교사와 학생이 기대하는 교사상에 관한 비교연구』
이영숙 (2003)『초등학교 학부모가 기대하는 학급담임교사의 역할수행에 관한 연구』
조윤신 (2003)『중학교 담임교사의 역할 수행에 대한 학생들의 기대와 요구에 관한 조사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체장애아 학교 실태 조사
  • 교육학습 등 사회구성원으로서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사회적응력을 향상시킴특수교육 교수매체 현대화-ICT를 활용한 교수매체 현대화-교단 선진화 기자재와 시청각자료 활용 및 확보-컴퓨터 속도 및 기종 업그레이드교육과정 충실-개별화 교수 : 학습프로그램을 재구성하여 활용-중증 중복 학생들을 위한 일상 생활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중간 놀이 및 레크레이션, 보치아볼 경기 등 체육활동을 강화-야영활동의 활성화-올바른 심성함양

  • [교육행정] 혁신학교 추진에서의 문제점(관료주의적 구조)
  • 교육학에 터한 ‘민주공동체학교’ 만들기 『진보교육연구소 이론분과팀』남한산초등학교 학교소개문집서용희․주철안(2007). 미국의 성공적인 학교교육혁신사례 비교연구. 비교교육연구 17(3). 191-215.진동섭 외(2005). 한국 학교조직탐구. 서울: 학지사.조영달(2005). “학교의 일상성과 학교교육의 개혁: 참여의 교육체제 구축과 대화.” 교육인류학연구, 1(2), 1-42.이혜영․류방란․윤여각(2001), 중등학교 교사의 생활과 문화.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이

  • [교육학의이해]좋았던 수업과 나빴던 수업
  • 이상적인 수업 유형 10가지좋았던 수업과 싫었던 수업의 사례, 그 이유를 종합해서 본 학생이 생각하고 있는 ‘이상적인 수업 유형’을 살펴보면, 1. 교수자의 확실한 의지가 반영된 수업결국 교수자가 학습자를 카리스마 있게 이끌어야 학생들도 거기에 동참할 것이라고 본다.물론 ‘카리스마’란 윽박지르고 누르는 것이 아닌 인화(仁和)로서 학생들을 이끈다는 것이다.2. 똑똑한 교수자와 똑똑한 학습자가 있는 수업교수자도 공부를 해야 한다는

  • [교육학] 이상적인 교사상/ 현 한국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내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교사상-교사는 완벽해야한다. 지성은 물론 인품도 훌륭하여야하며 체력도 좋아야 하고 무슨 일이 있어도 학생들 앞에서는 항상 즐거운 듯이 완벽하게 연기하여야한다. 이런 사회적 통념에 짓눌려 교사 중에서는 이중적 성격을 가진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내 생각에는 완벽하지 못한 사람보다도 사회적 통념에 갇혀 사는 이런 사람이야 말로 교사로 자격이 없는 사람이다. 내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사람은 간단히 말해 위에서

  • 좋았던 수업과 나빴던 수업
  • 이상적인 수업 유형 10가지좋았던 수업과 싫었던 수업의 사례, 그 이유를 종합해서 본 학생이 생각하고 있는 ‘이상적인 수업 유형’을 살펴보면, 1. 교수자의 확실한 의지가 반영된 수업결국 교수자가 학습자를 카리스마 있게 이끌어야 학생들도 거기에 동참할 것이라고 본다.물론 ‘카리스마’란 윽박지르고 누르는 것이 아닌 인화(仁和)로서 학생들을 이끈다는 것이다.2. 똑똑한 교수자와 똑똑한 학습자가 있는 수업교수자도 공부를 해야 한다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