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이상적인 학교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는 말
2.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1) 상구자로서의 학생
2) 하화자로서의 교사
① 교사의 역할
② 교사의 자질
3. 설문조사를 통해 바라본
바람직한 교사상
1) 조사 방법
① 연구 대상
② 조사 도구
2) 조사 결과 요약과 분석
4. 맺음말
5. 참조
1) 참고문헌
2) 설문지
- 본문내용
-
학교란 과연 무엇인가. '일정한 교육목적 아래 교육·학습에 필요한 설비를 갖추고 학생을 모아 교사가 교육을 하는 영속적 기관'으로서 일반적으로 정의 된다. 이러한 의미를 찬찬히 들여다보면, 학교라는 것은 두 가지 성격을 복합적으로 가진 장소라고 생각해 볼 수 있다.
첫 번째, 학교는 '기관'으로서의 의미로, 즉, 사회전체를 여러 체제들로 이루어진 구성체로 볼 때, 학교는 그 안에서 교육의 역할을 전문적으로 맡은 한 체제라는 것이다. 규범과 규율로 이루어진 '체제로서의 학교'는 교육을 커다란 목표지향점을 두고 있으나, 여러 다른 복합적인 사회적인 산물들과의 상호작용을 이루고 있다. 즉 사회의 체제로서의 학교는 사회를 위한 가치를 발현시키는 장소로서 더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사회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한다든지, 사회규범이나 가치관을 도입하고, 새로운 지식이나 발명과 발견을 자극하고 격려하여 사회 변화를 촉진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사회 체제' 중 하나로서 사회 전반적인 맥락 속에서 그 의미를 갖는 것이다.
두 번째, 학교는 교육이 이루어지는 장소 이다. 장상호 선생의 말대로 교육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교육은 어느 곳에서나 이루어 질 수 있고, 교육의 가치는 때때로 복합적인 세계로 채워진 학교에서 가치 갈등을 겪기도 한다. 그렇지만, 학교라는 장소 또한 교육의 장으로서, 교육을 뺀 학교는 그 의미를 상실한다고 할 수 있다. 분명 학교는 '교육'이라는 사명감을 가진 곳으로서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에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곳이며, 한 인격이 완성되는데 지극히 커다란 역할을 하고 있는 곳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는 교육이 이루어지는 곳임에 의심할 여지가 없으며, 여기서 학교 내 교육을 구성하는 상구자와 하화자간의 관계를 논하는 것은 전혀 이상할 것이 없을 것이다.
- 참고문헌
-
1) 참고문헌
최용관 (2001)『교사와 학생이 기대하는 교사상에 관한 비교연구』
이영숙 (2003)『초등학교 학부모가 기대하는 학급담임교사의 역할수행에 관한 연구』
조윤신 (2003)『중학교 담임교사의 역할 수행에 대한 학생들의 기대와 요구에 관한 조사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일본문학]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분석
- 만4세 1년 3-다음해 2월 관찰일지 18명36p
- 3월-8월 관찰일지 만5세 - 관찰기록 및 발달평가 44Page
- 만 5세 4월 1-4주 보육일지 (평가제 주간보육일지)
- 만5세 보육일지 3월 1-5주 주간보육일지 (평가제)
- 아동학대와 관련하여 협력하여야 하는 시설이나 기관을 찾아보고, 해당기관의 기능과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서술하세요
- 인간행동과사회환경-방어기제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가 무엇이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 [언어학] 우리말의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언어차이
- [교육학개론] 문화와 교육(문화의 개념, 문화의 기능과 내용,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살펴본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