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이소크라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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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고대 아테네에서 이소크라테스의 위치

1. 이소크라테스의 삶
(1) 이소크라테스
(2) 학교 건립 이전
(3) 학교 건립
(4) 학교 건립 이후
(5) 이소크라테스와 기존 소피스트의 교수 방법 비교
(6) 이소크라테스의 사고관
(7) 이소크라테스에 대한 평가
(8) 이소크라테스에게 영향을 준 사람들

2. 이소크라테스의 대표적 저서

3. 이소크라테스의 인간 이해

4. 이소크라테스의 교육적 인간상 : 웅변가

5. 이소크라테스의 수사학적 도야

6. 이소크라테스의 교육사적 의의

7. 문제제기와 토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이소크라테스는 ‘참된 소피스트요, 소피스트 교육 운동의 완성자(오인탁,1993)’라는 평가를 받기도 하고 ‘인본주의의 아버지’라 일컬어지기도 한다. 고대 그리스 교육을 이끌어온 두 개의 주축을 들라면 소피스트와 플라톤을 가리킬 수 있다. 그들이 삼각형을 이루는 또 다른 한쪽 끝에는 이소크라테스가 있다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소피스트와 플라톤에 비해 이소크라테스는 상대적으로 소홀히 취급되어 왔다. 이것은 그의 목표가 플라톤과 같이 완벽하고 순수한 철학적 사유도 아니었으며 고르기아스나 프로타고라스와 같은 소피스트들처럼 논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정치적 지혜와 아레떼만을 강조한 것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오히려 이소크라테스의 교육은 그리스 교육의 주된 두 흐름을 적당하게 섞어놓은 듯한 인상을 준다. 그의 교육이 독특한 점이 없다는 비판을 받는 것도 이런 까닭일 것이다. 절대적 진리나 지식을 부정하고 변화하는 환경을 제대로 파악하고 현명하게 대처하는 능력을 중요하게 생각했던 이소크라테스는 플라톤의 화살을 피할 수는 없었다. 실제로 플라톤은 고급학문에 대한 이소크라테스의 부정적 태도를 신랄히 비판하였다. 하지만 이소크라테스의 수사학 학교는 당대의 많은 인재들을 배출하였으며 학문적으로, 세속적으로 성공하였으며 당시 교육계에 강력한 영향력을 미쳤던 것 같다(김봉철,1998). 따라서 그리스의 문화와 교육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플라톤의 철학교육, 소피스트들의 교육과 더불어 이소크라테스의 수사학 교육을 제대로 다루어 보아야 한다.
참고문헌
정세화 외 (1997), 한국교육의 사상적 이해, 학지사
오인탁 (2001), 파이데이아 : 고대 그리스의 교육사상, 학지사
고영호 (2003), 이소크라테스의 수사학과 도덕 교육론에의 시사, 교육철학, 제 24집
김봉철 (2004), 전환기 그리스의 지식인 이소크라테스, 서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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