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제도] 교원교육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교원양성제도

Ⅱ.현직교육제도

Ⅲ.주요국의 교원양성제도

Ⅳ.주요국의 현직교육제도

Ⅴ.교원교육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본문내용
1. 교원과 교원양성의 개념

교원은 유치원에서 대학에 이르기까지 각급 학교에서 아동·학생을 직접 지도하고 교육하는 자를 말하며, 사립이나 국공립을 가리지 않는다. 초·중등교육법과 고등교육법에 의하면 교원은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기술학교·고등기술학교·공민학교·고등공민학교·특수학교의 교장·교감·교사와 대학(교)의 총장·부총장·학장·교수·부교수·조교수·전임강사·조교, 유치원의 원장·원감·교사, 각종 학교의 교원 등이다. 그러나 일상생활에서 많은 사람들이 교원과 교사를 구분하지 않고 사용하고 있다. 교사는 초중등학교 및 특수학교의 ‘선생’을 일컫는 법률용어로서 정교사(1, 2급), 준교사, 실기교사, 사서교사, 보건교사(1, 2급), 전문상담교사 등으로 구분되는 교원의 한 부분이다.
한편, 국공공립학교의 교원은 교육공무원이지만 사립학교 교원은 사인(私人)으로 구분되어있다. 그러나 국공립학교 교원과 사립학교 교원의 권리, 의무, 책임간의 실질적인 차이는 없다고 볼 수 있다.

가. 초등교원양성기관의 변천과정

초등교원양성기관의 변천과정은 광복이전과 광복 이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먼저 광복 이전(일제시대)을 살펴보면, 초기엔 별도의 교원 양성기관이 없이 고등보통학교에 사범과와 교원속성과를 부설하여 교원교육을 실시하였다. 그러나 중기이후부터는 전국에 사범학교를 독립적으로 설치하여 초등교원을 양성(경성․대구․평양에 있는 관립 사범학교에서 초등학교 1종교사를, 각 도에 있는 사범학교에서는 2종교사를 양성)하였다.
다음으로 광복이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광복직후엔 일제시대부터 존재한 7개 사범학교, 미군정 하에 신설된 10개 사범학교, 1951년 증설된 1개교를 포함하여 총 18개 사범학교에서 초등교원을 양성(중졸자를 입학시켜 고등학교과정을 수학케 함)하였다.
참고문헌
강기수(2000),『교사교육론』, 서울:세종출판사
경인교육대학교(2002),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배정」. 경인교육대학교
고전(2002), 『한국교원과 교원정책』, 서울: 도서출판 하우
교육인적자원부(2004),「2004학년도 교원양성기관 현황」. 교육인적자원부
교육인적자원부 학교 정책실(2005), 「2005년도 교원연수 운영방향」. 교육인적자원부
윤정일․송기창․조동섭․김병주(2002),『한국 교육정책의 쟁점』,서울 :교육과학사
김동석(1999),「교원연수기관 평가인증방안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김미연(2004),「효율적인 교사양성을 위한 한국과 외국의 중등교사제도 비교분석연구」, 강원대학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김선채(2004), 「중학교 수습교사제 도입에 대한 인식분석; 현직교사 및 예비교사를 중심으로」, 한서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박덕규(1984),「교원양성기관의 교육과정 개선방향(1984)」,한국교육개발원
서울대학교(2005), 『서울대학교 수강편람』,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2005), 『서울대학교 학사편람』 중 6.교직과정 및 교원자격. 서울대학교.
서울특별시 교육청 지정 연구학교 휘경중학교(1999), 『동료장학을 통한 교내 자율장학 활성화 방안 연구 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EBS교육 영향과 사교육비 절감대책
  • 교육의 위기 원인공교육이란 간단하게 말해서 국가의 지원과 통제 하에서 국민 전체를 대상으로 운영되는 교육제도(이돈희, 1993: 332)를 말한다. 학교교육을 일컫는 것과 같은 셈이다. 이러한 공교육이 위기를 맞게 된 것은 학교교육의 경직성, 학교에서의 교육적 기능의 약화, 사회적 기능의 약화) 한국교육개발원 《학교교육 위기의 실태와 원인 분석》2000. pp.103~107가 위기의 원인이라 밝히고 있다.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교원의 양성과 임용, 학

  • 다문화사회의 한국어 교육
  •            다문화 사회 한국어 교육  2011년 10월 20일에 개봉이 된 영화“완득이”가 요즘에 인기가 많다.재미있다고 들어서 한번 봤다.이 영화가 재미있는 동시에 사회배경이나 우리 현대사회의 문제도 반영이 되었다.그 중에서 하나가 바로 다문화사회이다.완득이 가난한 집에서 태어났고 어렵게 자라왔다.엄마가 바로 필리핀사람이다.필리핀에서 온 엄마가

  • [교육행정, 교육경영] 2001년 2007년 초등.중등 기출문제 분석안
  • 교육선발 분류 방식17콜만(Coleman)의 사회자본30포스트모더니즘교육행정31조직개발기법32학교조직의 관료제화 경향33공교육의 개혁 방향34예산운영 제도35장학이론36동기이론들간의 관계37초등학교 교원배치 기준40초등학교 초임교사의 근무성적2001 중등 임용 기출문제 유형 분석구분문항내용교육학개론16평생학습 사회44평생학습의 중요성59지식기반사회의 생산요소한국교육사41조선후기 실학교육의 특징50성리학의 사단칠정

  • [교원연수, 교원연수제도]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의 방법과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의 현황 및 선진국의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의 사례를 통해 본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 관련 제언 고찰
  •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의 방법과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의 현황 및 선진국의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의 사례를 통해 본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 관련 제언 고찰Ⅰ. 서론Ⅱ.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의 방법 Ⅲ.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의 현황1. 교원 정보화 연수 실적 및 계획1) 교원 정보화 연수 실적2) 교육부 교원 정보화 연수 계획2. 시도 교원연수원의 정보화 관련 연수 개설 현황3. 교육과학연구원 교원 정보화 연수 계획 분석4. 한국교육학

  • 우리나라 교사교육제도 문제점 고찰
  • 목차Ⅰ.들어가며Ⅱ.본론1 1. 한국 교사교육제도의 최근 동향1) 교사교육의 전문화 2) 교사교육의 현장 중심성3) 교사교육의 다양화2. 한국과 미국의 교사양성제도의 비교1) 한국2)미국Ⅲ.본론21.교사교육과정의 문제점1) 교육실습의 형식적 운영2) 교원자격증의 남발3) 교사양성기관의 질 관리 미흡 4) 교원 수급 불균형 5) 미흡한 교원 유인체제6) 특색 없는 교원양성 교육2.교사임용정책의 문제점1) 사범대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