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 학교중도탈락과 부적응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은 없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중퇴의 원인
1. 급증하는 조기유학
2. 학교 교육에 대한 부적응
3. 공교육의 문제점
4. 가정문제

학교 중도 탈락과 부적응으로 자퇴 청소년을 위한 대책
1.예방차원에서의 접근방안
2.중퇴 청소년들을 위한 대안 시스템 확보 방안

대안학교의 정의
대안학교의 개념
대안학교의 이념
대안교육의 유형
두레자연 고등학교 특징
도시속 작은학교의 특징(비인가)
다양한 프로그램
대안학교의 문제점

결 론
본문내용
서론
우리나라 학교 교육과 제도는 대부분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전인 교육의 부재라는 비판을 받지만 아직까지 크게 개선되지는 않고 있다. 일부 학생들은 학교 환경과의 부조화로 인한 부적응을 보여 중도에 학업을 중단하고, 퇴폐향락 산업의 번창은 청소년을 학교 밖으로 유인하여 학업 중퇴를 유발하고 있다. 이러한 학업 중퇴 현상은 사회와 시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지만 주로 학교 공포증, 학교거부, 등교거부, 중도 포기 등의 개념으로 연구되어 왔다.
이러한 학업 중퇴는 대부분 보호를 받지 못하고 사회적으로 방치되어 있어, 그 가족에게는 하나의 위기사건으로, 사회적으로는 비행과 관련되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회상의 시발점이 된다. 특히 학력이 중시되는 우리나라에서 학업 중퇴는 단순히 청소년이 학교를 졸업하지 못했다는 사실 이상의 심각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학교를 이탈함으로써 청소년은 발달과정에서 필요한 기술 습득의 기회를 상실하고 다양한 위험상황에 노출되게 되는 것이다.
개인의 측면에서는 교육기회의 상실과 진로개척의 장애를 의미하며, 바람직한 집단에의 소속감을 상실하고, 일탈집단에 소속될 위험성을 증가시키고 있다. 그리고 중퇴생의 가족에게는 위기경험으로서, 자녀의 중퇴로 인한 좌절감을 갖게 하며, 자녀의 중퇴가 자신의 삶에 대한 실패로 보아 삶의 의미를 상실하고 근로의욕이 저하되며, 형제들은 중퇴 청소년과 부모의 영향으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국가, 사회적 측면에서도 비행이나 청소년 범죄로 인한 경찰력의 증가, 각종 보호, 교정 비용의 증가로 장기적으로는 국가의 비용과 인적 손실을 가져와 국가경쟁력을 약화시킬 수 있다.
또한 학업 중퇴의 문제는 인간의 성장발달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연령기에 학교 교육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올바른 사회화를 할 수 없으며, 그로 인해 성인이 되어서도 다양한 종류의 사회 부적응을 유발하는 악순환을 겪게 된다. 학업 중퇴는 공평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지 못한다는 면 외에 가출, 비행, 범죄 등의 각종 청소년 문제를 일으키는 가교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더욱 심각한 문제로 인식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은둔형 외톨이-히키코모리-문제점 해결방안
  • 있는데, 최근 일본과는 문화가 달랐던 우리나라에서도 ‘은둔형 외톨이’란 이름으로 3개월간 집밖에서 나오지 않고 폐쇄된 생활을 하는 이들이 나타났으며 점차 확산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중․고등학교에서 5만여명의 중도 탈락자가 생긴다고 한다. 학력지상주의와 입시교육 위주의 현 교육제도에 적응하지 못하는 이들 발생한다. 이들 중 상당수는 경쟁사회에서 도태되는 스스로를 방어하기 위해 외부와 단절하고 폐쇄적 생활을 지향하고

  • [2022 부모교육4공통][출처표기] 1. 부모교육의 개념, 목적 및 필요성을 설명하고, 현대사회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맞벌이가족과 다문화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 문제, 적절한 부모역할 및 사회적 지원 방안을 모색하여 설명하시오.
  • 있는 자녀양육의 문제는 부부 갈등, 자녀 갈등, 가족 갈등 등 다양한 형태의 사회문제로 심화 되고 있어 이의 해결을 위한 지원 방안은 시급하기만 하다.Ⅱ. 본 론1. 부모교육의 개념, 목적 및 필요성을 설명하고, 현대사회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1) 부모교육의 개념부모교육의 개념은 목적, 내용, 방법의 측면에서 매우 광범위하지만 부모교육자의 자질향상과 부모의 역할수행에 변화를 일으키기 위하여 부모와 예비 부모, 자녀를 대상으로

  • [고교평준화] 고교평준화제도에 관하여
  • 수는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우리사회와 학교 안팎의 변화를 능동적으로 수용하며, 현실적으로 표출되고 있는 학생과 학부모의 다양한 교육적 욕구에 부응할 수 있는 새롭고 다양한 교육제도를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고 비록 일부이기는 하나 우리 교육의 일각에서 나타나 사회문제로 비화되고 있는 이른바 학교위기 현상, 탈학교운동, 조기 해외 유학의 확산 등도 새로운 형태의 학교운영과 교육제도의 변화를 절실하게 요청되고 있다.▶ 현 평

  • [교육사회] 홈스쿨링
  • 있는 경우.②통합성과 합의성: 기능론은 사회의 통합성과 합의성을 지나치게 강조함으로써 학교교육의 규격화와 형식화와 획일화를 부채질하였다.③ 편향성: 기능론적 설명방식의 약접 때문에 보수적인 편향성과 정치적 편견의 문제가 있 다. 그런 설명방식으로 교육에 있어서 집단간의 갈등을 외면함으로써 교육 과정과 교육 선발을 비롯한 교육 정책의 결정과정에 대한 분석을 소홀히 하였다.④귀속주의: 업적(또는 능력)주의 사회애 대한 전제와

  • [교육심리]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대상으로
  • 학교, 나아가 사회의 발전에 도움을 주는 것을 가리킨다.2. 부적응의 개념◆ 개인과 환경간의 상호관계 또는 상호적응에 불균형이 이루어져 개인이 환경 쪽에 잘 적응을 하지 못하게 된 상황이 발생한 것을 뜻하며 환경에 적응하는데 필요한 가치, 사 고, 행동을 유발하거나 유지할 수 없는 무능력을 뜻한다.(중앙사회복지연구회, 1996)즉, 환경으로부터의 기대는 과다한데 그에 대처하는 능력이 모자라 스트레스가 발생하고 문제해결이 힘들게 되며 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