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실학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근대과학운동과 실학주의
1) 인문적 실학주의
2) 사회적 실학주의 - 몽테뉴, 로크
3) 감각적 실학주의
코메니우스
로크(John Locke 1632-1704)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근대과학운동과 실학주의

17세기는 근대가 시작되는 시기로 이 시기의 가장 큰 특징은 새로운 자연과학의 등장이라고 할 수 있다. 한 때 전 유럽을 풍미했던 종교개혁 및 인문주의 교육사상은 출발 당시의 이념과는 달리 편협성과 형식주의로 흐르게 되어. 그 사명감이 약화되어 가고 있을 즈음 과학적인 탐구와 실제생활에 유용한 사상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었는데, 바로 이러한 과학적 탐구와 실생활을 중시하는 사상이 실학주의 사상이다.
실학주의 사상적 배경은 다음과 같다.
첫째로 실험주의와 과학의 발달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실험주의 정신과 과학의 발달에 결정적으로 기여한 것은 1662년에 창설된 자연지식의 향상을 위한 영국 왕실 협회와 프랑스 과학원 두 기관이다. 이 두 학회는 실험을 재정적으로 후원하고 기관지에 과학에 관한 논문을 발표하였다. 특히 영국 왕실협회가 제시한 목적은 모든 체계, 이론, 원리, 가설, 역사 그리고 실험을 검토하고 주로 할당된 실험에서 연역된 충실한 토론으로써 그러함 실험의 진리가 확고부동하다는 것이 증명될 때까지는 어떤 의견을 채택하거나 집착하지 않고 모든 견해를 검토한다는 것이었다. 이러한 실험정신 및 과학 중시의 결과로 인하여 과학적 지식과 해석기하 및 순수 수학적 지식이 발달할 수 있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김명신, 『(위대한) 교육사상가들』中 제 2권, 교육출판사, 1996.
목영해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서울:교육과학사, 2004.
손인수, 정건영,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출판사, 1989.
손인수, 『교육철학의 이론과 실제』, 문음사, 1996.
이원호, 『그림과 사진으로 보는 교육의 역사』, 서울: 문음사, 2002.
임채식 외 2명, 『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실학주의교육의 특징과 사회문화적 배경과 실체
  • 철학과 자연과하이 부흥하게 되었고, 사람들은 인간의 이성의 도움으로 새로운 사회를 건설하려 하였다. 이 점은 교육과 교육제도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교육 역시 종교적 관점에서 벗어나 점차 현세적이고 세속적인 관점에서 이루어지게 되었다. 종교와 종교기초과목이 주가 되었던 교육이 이제 현세적인 세계를 파악하고 실용적인 관심에 부응하는 교육내용으로 개편되었다.2. 세계의 확대르네상스 이후 인간과 자연에 대한 관심, 그리고 삶과

  • [교육철학] 실학주의 교육사상
  • 철학적 방법의 결합은 과학과 철학에 중요한 영향을 끼쳤을 뿐 안이라 인간의 능력과 이성 및 경험을 존중하는 실학주의 교육의 발생에도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Ⅱ. 실학주의 교육사상1. 시대적 배경근대 서유럽에서의 정신적 각성의 계기는 주로 세 가지 측면에서 이루어졌다. 첫째는 르네상스이고, 둘째는 종교개혁이며, 셋째는 과학적 탐구와 실생활에 대한 새로운 관심 즉 실학주의운동이었다. 15, 16세기에 일어난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운동은 세

  • [교육철학] 실학주의
  • 실학주의 목차A.실학주의 발생배경B.실학주의 교육관의 변천유형C.실학주의 대표학자들A.실학주의 발생배경1. 인문주의 종교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비현실적 교육관에 대한 비판인문주의: 언어중심주의, 형식주의, 사치적, 과시적종교주의: 신앙, 성서, 내세, 신비주의 2. 과학적 세계관과 경험론 철학의 등장17세기는 과학과 지식혁명의 시대지리상의 대발견의 영향르네상스 운동으로 활발해진 자연과학 → 종교개혁으로 종교적 군위에서 벗어

  • [교육철학, 교육사] 17세기 실학주의와 교육
  • 교육철학 및 교육사17세기 실학주의와 교육-사회 문화적 배경-교육적 상황-실학주의의 의미-인문적 실학주의-사회적 실학주의-감각적 실학주의-사상가(사회적 실학주의)-사상가(감각적 실학주의)-정리17세기 실학주의와 교육-사회 문화적 배경1. 정치적인 상황절대주의국가의 발달(vs.종교 개혁이후 교황권의 약화)• 근대국가 체제 성립초기단계 (봉건적 정치형태로부터 시민국가로 이행하는 과도기)• 절대군주를 정점으로 한 중앙 집권적

  • [교육철학, 서양교육사] 17c 실학주의 교육의 전개
  • 교육의 내용과 방법은 여전히 언어주의․암기주의․서적주의․형식주의를 탈피하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17세기에 들어서면서 자연과학과 철학의 발전에 힘입어 새로운 교육내용과 방법을 도입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과학적 방법은 교육에 있어서 인간의 능력과 이성및 경험을 존중하는 실학주의 교육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실학주의의 발달인문적 실학주의인문적 실학주의는 고전의 연구를 통해 현실 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유능한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