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CJ 햇반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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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햇반’의 시장 진출 과정과 경쟁 업체의 등장

2. 햇반과 환경 분석
1) 3C 분석 (Customer, Competition, Company)
2) 햇반의 SWOT 분석
3) 4P 분석

3. 햇반의 대응 방법

4. 대응 방법의 주의 사항

5. 햇반의 미래

본문내용
1. ‘햇반’의 시장 진출 과정과 경쟁 업체의 등장
“소비란 그 특성에 있어서 문화적인 특성을 갖고 있으며 특히, 현대의 소비와 문화는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문화형성의 주된 구성요인으로서 소비문화를 형성하게된다.”1) 현대는 여성 취업의 증가와 독신자의 증가에 따라 식사문화도 바뀌게 되고, 이러한 식사문화에 발맞추어 나온 것이 햇반이다. 햇반은 ‘상품밥’이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들어 내며 현재까지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상품이다.
햇반의 마케팅 전략은 시대에 따라 변하게 된다. 제 1단계는 시장 도입기서 소비자에게 ‘햇반’이라는 존재를 알리는 것과 제품의 품질력 전달에 중점을 두었다. 제 2단계는 구매 유도 단계로서 TPO 최적 상황을 제시하면서 잠재된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촉발시켰다. 다음으로는 시장의 확산으로 햇반의 ‘맛’을 집중적으로 부각시켰다. 마지막으로 시장의 성숙단계로 햇반의 브랜드를 “엄마가 해주신 밥” 이라는 campaign을 통해 구축해가고 있다. 2)
이렇게 상품밥 시장의 확대에 따라 ‘농심’, ‘오뚜기’라는 식품업계의 강자들 또한 상품밥 시장에 뛰어들게 되었다. 이들은 식품 사업 부문에서 상당한 시장지배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햇반’이 상품밥 시장의 선두주자로서 이미지를 잡아가고 있다고 해서, 이들의 경쟁상품을 가볍게 평가할 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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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4.06.15 15:5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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