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정보처리론의 수업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2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Ⅱ. 본 론 2
1. 컴퓨터의 정보처리 과정 2
2. 정보처리이론의 이론적 접근 2
3. Gagned의 학습단계 5
가. 포착(Atention) ; 학생들의 주의집중의 획득 5
나. 획득 및 파지 : 기억 7
다. 회상과 인출 8
라. 일반화 및 전이 9
마. 피드백 및 강화 10

Ⅲ. 결 론 11

본문내용
Ⅰ. 서 론
인지심리학이란 일반적으로 인간이 주위의 현상 또는 주위의 사물을 어떻게 인지하며, 인지된 결과(知識)를 문제 해결 과정에서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관심을 갖는 학문이다. 따라서 인지심리학자들은 학습과정에서 자극과 반응과의 단순한 연합관계보다는 이 연합이 이루어지게 되는 인간의 내적 사고 과정에 더 큰 관심을 갖게 되었다.
정보처리이론은 자연과학의 발달로 컴퓨터가 등장하면서 인간의 인지과정과 컴퓨터 정보처리 과정이 비슷함을 알고 컴퓨터의 정보처리과정을 도입하여 인지과정을 밝히고자 하는 이론이다.
심리학자들은 몇가지 이유에서 정보처리의 개념을 채용하고 있다. 첫째로, 이 개념은 고도로 복잡한 과정을 분석하는데 유용하다. 예컨데, Newell, Shaw, & Simon (1958)은 인간과 비슷하게 문제해결을 하는 컴퓨터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이 프로그램은 문제해결에 포함된 단계와 과정을 구체화했고 새로운 예언을 했기 때문에 문제해결의 이론을 구성했다. 이런류의 이론은 단순한 실험실과제의 범위를 넘어선 복잡한 인지활동을 명료화한 것이다. 정보처리이론을 구성함으로써, 연구자들은 일반화와 생태학적 타당성이 높은 이론을 구성하고자 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공학의 발달과 최근동향
  • 교육학개론. 학지사교육공학을 이해하는데 크게 두 가지 측면이 있는데 하나는 교육목적의 더욱 효율적인 달성을 위해 공학을 수단으로 활용하는 교육에서의 공학(technology in education)이고, 다른 하나는 교육의 개선을 위한 과정으로서 공학을 사용하는 교육의 공학(technology of education)이다. 교육에서의 교육공학이란 협의의 교육공학으로, 예를 들면 시청각매체를 수업에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매체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구성되며, 초

  • 국어 통사론 연구의 경향 2001년을 중심으로
  • 정보 처리”(김원경), “중간언어 기계번역 시스템을 위한 ‘-를’의 처리”(한정한)이 들어가 있다. 『한국어 분류사의 범주화 기능 연구』(우형식)은 분류사의 성격, 문법 범주, 범위, 기능 등을 실제 자료를 대상으로 하여 살핀 연구이다. 국어 분류사가 수 분류사에 해당하는 특징이 있음을 밝히면서, 수 분류사에 도량성과 부류성 두 가지 속성이 공존한다는 점에서, 분류사의 기능을 수량화와 부류화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분류사의 도량성을 바탕

  • 영유아교사론3D)효율적인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방안 논하시오00
  • 외(1982), 사회교육 요구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2. 노은호,민경일 (2000). 교수학습 방법론. 서울:동문사. 3. 권건일김인아(1996), 사회교육의 이해 (프로그램 이론과 실제), 서울 : 양서원. 4. 배지희 외 공저(2010), 유아교사론, 창지사 5. 박은혜 저(2009), 유아교사론, 창지사 6. 심성경 외 공저(2009),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7. 송연숙 외 공저(2009), 유아교육개론, 공동체 8. 염지숙 외 공저(2008), 유아교사론, 정민사 9. 지옥정 저(2008),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 [문헌정보학][문헌][정보학][교과과정][자료관리]문헌정보학의 개념, 문헌정보학의 학과명칭변화, 문헌정보학의 교과과정, 문헌정보학의 자료관리, 문헌정보학의 정보기술, 향후 문헌정보학의 개선 방향 분석
  • 정보학과에서 개설되는 인터넷 관련강좌는 정보처리 기술론, 학술정보 네트워크, 도서관 정보 네트워크, 정보처리 II , 인터넷 정보검색, 인터넷 자원활용, 인터넷 실습 등의 명칭을 가지고 있으며, 이들 수업에서는 인터넷의 이론적인 측면과 함께 실습이 병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과목에서는 인터넷을 비롯한 전자정보원의 탐색에 상당한 시간을 할애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기할 사항은 몇몇 학교에서는 정보검색 분야에서 정보검색I과

  • 문헌정보학과의 현황과, 각 학교에서 문헌정보학과의 연혁과 교과과정
  • 정보원, 독서지도, 멀티미디어 정보론, 장서개발론, 콘텐츠구조론, 기록관리학개론, 전자출판, 정보의 전자상거래, 현장실습 Ⅰ~ Ⅲ, 색인 및 초록작성, 의미웹개론, 작은도서관 운영실무, 보존기록물의 정리와 운영.-교양선택과목:문헌정보학개론, 정보서비스론, 정보센터와 도서관경영론, 정보분류체계론, 정보조직체계론, 정보시스템론. -전공이수학점: 54학점. -졸업요건학사논문제출, 토익 800점이상, 토플 90이상, 한자능력검정시험 1급, 정보처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