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SK정유의 혁신적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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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 1

Ⅱ. 본 론 ‥‥‥‥‥‥‥‥‥‥‥‥‥‥‥‥‥‥‥‥‥ 1

1. 기업개요 ‥‥‥‥‥‥‥‥‥‥‥‥‥‥‥‥‥‥‥ 1

1) 기업소개
2) 연혁 및 성과
3) 사업영역소개
4) 재무제표

2. 환경분석 ‥‥‥‥‥‥‥‥‥‥‥‥‥‥‥‥‥‥‥ 7

1) 거시적 환경분석
2) 시간의 외형적 요소
3) 산업구조 분석

3. 마케팅프로세스 ‥‥‥‥‥‥‥‥‥‥‥‥‥‥‥‥ 13

1) 제품개발 ♣[PDM]
2) 공급망, 파트너 관리 ♣[SCM]
3) 프로모션 및 고객관리 ♣[CRM]

4. 마케팅혁신과 차별화 관점에서 본 성공요인 ‥‥‥‥ 22

1) OK캐쉬백을 통한 DB구축과 CRM
2) 차별화된 서비스

5. 문제점 및 해결책 ‥‥‥‥‥‥‥‥‥‥‥‥‥‥‥ 25

1) 문제점
2) 해결책 및 제안사항

Ⅲ. 결 론 ‥‥‥‥‥‥‥‥‥‥‥‥‥‥‥‥‥‥‥‥‥ 28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Ⅰ. 서 론

석유는 산업분야에서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는 매우 중요한 에너지 자원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자체 생산이 되지 않기 때문에 전량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정유사들은 원유의 수입에서부터 정제, 보급까지 맡고 있다. 국내에는 무상표와 일부 석유수입업자들을 제외하고는 몇 안 되는 메이저 정유사들이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데, 근래에 들어 전체적으로 시장의 구조와 기업문화 등이 선진화되고 소비자수준도 향상됨에 따라 석유산업이 장비산업임에도 불구하고 단순한 정제와 공급뿐만 아니라 서비스, 마케팅과 같은 요소가 중요한 성공요인이 되었다. 우리 조는 수년간 정유업계 점유율 1위, 소비자 만족도 7년 연속 1위 기업인 SK(주)의 경영 활동을 살펴보되, 특히 요즘 성공의 중요한 요소인 마케팅 측면에서 어떠한 혁신적 활동을 하고 있는지에 중점을 두어 알아보도록 하겠다.


1962년 국내최초의 정유회사로 첫발을 내디딘 이래 43년째 한국경제의 원동력으로서 그 역사를 이끌어온 SK주식회사는 단일공장으로는 세계 2위인 하루 약81만 배럴의 원유정제시설, 국내1위인 33.5%(2004년 11월)의 휘발유시장 점유율, 국내 수요량의 47%가 넘는 LPG 공급, 10개국 15개 광구(2004년 9월말)에서의 유전개발 등 에너지사업과 연간 73만 톤 규모의 에틸렌분해시설을 비롯한 다양한 화학공정에서 연간 433만 톤의 석유화학 제품을 생산하는 화학사업을 통해 세계적인 종합 에너지․화학 기업으로 성장해오며 다양한 제품과 기술로 인류생활 발전에 기여해왔다.
SK주식회사는 올해 초 "2005년까지 기업가치 100조원대의 Globalized Innovative Marketing Company로의 변신" 이라는 새로운 Vision을 설정하고 이를 위하여 기존사업의 핵심역량을 근간으로 하는 다양한 신규사업을 육성하는 한편, 그 동안 축적해온 브랜드가치, 고객데이터베이스, 전국적인 네트워크, 경영노하우 등 무형의 지적재산을 바탕으로 인터넷, 생명공학, 지식산업 등 미래 유망사업을 총 망라한 분야에 걸쳐 적극적인 투자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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