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MP3 플레이어 아이리버 i-river 그 성공과 미래 생존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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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about mp3 플레이어
1. mp3 플레이어 시장 환경 및 주요동향
가. mp3 플레이어 시장 환경
나. mp3 플레이어 주요 시장동향
2. mp3 플레이어 시장현황 및 전망
가. 세계 시장 현황 및 전망
나. 국내 시장 현황 및 전망
다. 수출입 동향
3. 결론 및 시사점

▶about i-river "Sorry-sony!!"
1. 사업영역
가. Portable Digital content player
나. Mobile Infotainment device
2. SWOT분석
가. 강점
나. 약점
다. 기회
라. 위기
3. 마케팅의 요소 분석(4P)
가. Product
나. Price
다. Place
라. Promotion
마. 4P실제사례
4. i-river의 마케팅 성과
가. 매출액 및 증가율
나. 당기순이익 및 이익률
5. 국제적 사업의 개척
6. STP 분석
가. Segmentation과 Targeting
나. Positioning

▶I-river의 문제점과 향후 전략과 제언
1. 해외 대기업의 시장진출
2. 레인콤의 반응
3. 점유율을 되찾기 위한 레인콤의 노력
4. 제품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기술개발
가. 새로운 저장매체의 개발
나. PMP, 동영상 파일도 재생
다. 다양한 컨텐츠와 접목 시도
5. 가격경쟁력과 생산력 확보 방안
6. 세계 메이저들로 부터의 공격을 막기 위한 마케팅
7. 전문적 브랜딩으로 시장포용력 강화
8. 디지털 통합기기 브랜드로 도약하는 아이리버
9. i-river존의 설립
▶우리들의 새로운 생각
1. 발빠른 정보를 잡아라!
2. PMP에 도전하기 보다는 HDD와 플래시메모리에 집중을 제안
3. 제품 컨셉화
▶결론 (i-river가 나가야 할 길)
본문내용
1. MP3 플레이어 시장 환경 및 주요동향

가. MP3 플레이어 시장 환경
MP3 플레이어는 시장에 출시된 이후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는 제품이며, 새로운 기술개발 및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변화되고 있다. 저장용량이 증가된 제품, 디스플레이가 개선된 제품, 무선 네트워크를 통한 다른 기기와 연결이 가능한 차량용 MP3 플레이어 등 새로운 제품이 등장하고 있으며, 아직까지 MP3 파일의 저작권 등에 관련된 문제점을 가지고 있지만,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그림 2)는 새로운 기술의 소비자 제품이 등장함에 따라 시장에서 성숙되어 가는 과정에 대한 주기를 보여준다. MP3 플레이어의 경우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기대에 따른 환상이 사라지는 단계를 거쳐 점차 기술/시장 안정화 단계로 접어들며 안정된 성장을 보여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애플의 iTunes 서비스와 같은 새로운 온라인 서비스의 등장은 MP3 플레이어의 시장 확산을 더욱 부추길 것이다.

나. MP3 플레이어 주요 시장동향
세계 시장에서 큰 성장을 보이고 있는 i-river는 최근 HDD를 내장한 10GB의 iHP-100과 15GB의 iHP115를 내놓으며 HDD방식 MP3플레이어의 인기를 주도하고 있다. 이 제품의 경우, 10GB이상의 HDD를 내장하고 있어 기존 플래시 메모리 방식의 MP3 플레이어와 비교하여 수천 개의 곡을 저장할 수 있고, USB 2.0 방식으로 별도의 조작 없이 PC가 외장형 저장장치로 인식함에 따라 휴대용 저장장치로도 사용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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