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 현대자동차의 내재적가치분석 -세계자동차와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Global Auto Industry pg 3
1. Key Characteristics pg 3
2. Five Forces Model pg 3
3. Recent Trends & Key Issues pg 5

II) HMC in relation to Comparable Firms pg 6
1. Introducing Comparable Firms pg 6
2. Current Market Valuations pg 7
3. Operations Data & Financial Ratios pg 9

III) Valuing Hyundai Motor Company pg 13
1. Positive Factors pg 13
2. Negative Factors pg 14
3. DCF Valuation pg 14
4. Relative Valuation pg 15
5. Our Recommendation pg 16

IV) Epilogue pg 17

V) Exhibits pg 19

VI) References pg 22
본문내용
자동차 산업은 1886년 독일에서의 자동차 발명으로 시작되어 100여년에 걸친 변화와 경쟁을 거듭하면서 20세기 근대 산업 발전을 선도하였던 대표적인 제조업으로써, 국민 경제 부분에서 매우 큰 영향력을 차지하고 있는 핵심 산업이다. 현재 자동차 산업의 비중은 제조업 생산의 11.1%, 부가가치의 11.1%, 고용의 8.0%(2003년), 총 수출의 12.8%(325억 달러), 총 무역수지의 96.4%(283억 달러, 2004년)이며, 자동차 산업 관련 직간접 종사자만도 154만 명으로 국내 총 취업자(1,473만명)의 10.4%(2003년)를 점유하고 있다. 특히 자동차 공장 설비를 갖추기 위해서는, 대규모의 초기 자본, 품질 개선과 원가 절감을 위한 여러 기술, 수많은 생산 인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자본, 기술, 노동 집약적인 산업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수 조원 대의 설비 투자와 자동차 한 대당 4000억원에서 많게는 1조원에 가까운 연구개발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규모의 경제효과가 매우 큰 산업이라고 볼 수 있다.
자동차 산업은 철강. 비철금속. 고무. 합성수지, 유리 섬유 등 여러 가지 재료로 이루어진 2만여개의 부품을 조립하여 완성시키기 때문에 복합적 성격의 대표적인 조립산업이다. 따라서 소재와 부품생산에 관련된 철강금속공업, 기계공업, 전기전자공업, 석유화학공업, 석유공업등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때문에 2차, 3차 계열 부품산업의 하부구조(Infrastructure) 구축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자동차산업은 타산업으로부터 중간재를 구매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후방연쇄효과(Background Linkage Effects)가 매우 높은 반면, 타 산업에 중간재를 판매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전방연쇄효과는 비교적 낮은 최종 수요적 제조업의 특성을 갖고 있다.
참고문헌
w Hyundai Motor Company 2004 Annual Report
w Daimler-Chrysler 2004 Annual Report
w Toyota 2004 Annual Report
w Volkswagon 2004 Annual Report
w PSA Peugeot 2004 Annual Report
w Renault 2004 Annual Report
w 한국 자동차 공업 협회, “국내 자동차 50년 통계”
w 한국교재개발, "자동차편람"
w Samsung FnGuide
w BusinessWeek Online, “Scoring the World’s Carmaker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기업의 지배구조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한국의기업지배구조 실태와문제점,기업지배구조,기업지배구조의특징
  • 기업들을 파산시키거나 흡수하여, 독점 혹은 과점적 시장구조를 만들었다. 현재는 국내뿐만 아니라 삼성, LG의 네온사인이 세계경제의 중심지 뉴욕 그것도 한 복판의 최고 번화가 타임스퀘어에서 매일 빛나고 있고, 현대자동차는 세계 곳곳을 누비며 달리고 있으며, 세계 1위라는 조 선업계가 제작한 수많은 선박들이 세계 곳곳의 바다에서 파도를 헤치며 달리고 있다. 겉모습만을 본다면 정말 자랑스럽고 흠잡을 곳 없을 것 같지만, 재벌 그룹들은 97년

  •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조와 삼성의 무노조 비교, 분석
  • 현대 자동차 노조 vs 삼성 무노조비교, 분석Ⅰ. 서론 - Contents - 현대자동차와 삼성의 선정이유인 사 관 리우리나라에서 근로자 3000명 이상의 기업은 삼성을 제외한 기업이 모두 노조를 가지고 있다. 삼성이 독특하게 무 노조 정책을 주장하고 있는 이유와 배경은?현대의 경우, 노조에서 기업의 경영에 관여를 하고, 최근 노조와 관련하여 근로자채용에 관한 비리가 생길 정도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강성노조라 해도 될 만큼의 강한 힘을 가지고 있다.

  •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조와 삼성의 무노조 비교, 분석
  • 비교, 분석 ․ 과 목 : 인사관리․ 교수님 : 목차1.서론1)노조의 개념 및 일반적인 노조특성2)현대자동차와 삼성의 선정이유2.본론1)현대자동차1.현대자동차 노조의 시작2.현대자동차 노조의 연혁3.현대자동차 노조 조직도4.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의 규모5.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의 이념6.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의 활동 분석7.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의 문제점8.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이 나아가야 할 방향2)삼성1.삼성의 소개2.삼성의 무노조 경영철학3.

  • [조직론] 핵심인재에 관하여
  • 기업의 현재 상황세계 일류기업들은 업종과 국경을 넘어서 핵심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전력을 기울이는 중이다. 그 상황은 다음과 같다.-핀란드의 노키아는 인재의 글로벌 소싱 원칙 아래 최대의 R&D 센터를 헝가리에 설립-삼성은 국적불문 채용, 기존핵심인력의 글로벌 역량 강화, 이공계 학생 지원등 인재전략 3대과제를 발표-현대자동차 그룹은 미래전략사업을 이끌 고급인력 확보를 위해서 미국 명문대학 석박사에 대한 채용활동을 시작-LG도 1등 L

  • 삼성중공업 vs 현대중공업 마케팅전략 비교분석과 기업전략비교분석및 미래전망및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 현대 중공업VS삼성 중공업마케팅 사례 분석목차Ⅰ. 서론연구 목적Ⅱ. 본론1. 기업 소개 (1) 기업 개요 및 연혁(2) 경영 철학, 핵심 가치 및 경영 비전2. 기업 분석 2-1 현대 중공업(1) 사업 영역 및 사업 현황(2) 현대 중공업의 기술 혁신 및 강점 분석(3) 현대 중공업의 조선 사업 부문 분석(4) 차별화 기술 및 전략2-2 삼성 중공업(1) 사업 영역 및 사업 현황(2) 경영 전략3. 산업 분석 (1) 조선업의 정의 및 시장규모 - 후방 산업(2) 세계 조선 시장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