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정성조사를 이용한 신제품 개발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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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Abstract
Intro
정성조사 방법
신제품 개발에 쓰인 정성조사 사례 분석
조사의 함의
사례조사의 한계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Intro

“고객 니즈(needs)의 이해는 마케팅의 출발점이며, 이것이 없는 경영자는 장님에 불과하다”는 필립 코틀러(Philp Kotler)의 말처럼 소비자 이해의 중요성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대표적인 소비재 기업인 P&G는 자사의 성공 공식을 “소비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내고 그것을 제공하는 것”으로 정의 하고 시장조사에 노력을 집중하고 있어 시장에서 앞서가는 기업이 되었다.

고객 니즈의 다양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고 또한 까다로워지고 있어서 그것을 이해하는 것은 한층 어려워지고 있다. 기존의 정성적 조사는 추상적 이미지나 잠재된 니즈를 파악하는데 한계를 드러냈고 이를 과신하는 것은 대단히 위험하다. Zaltman의 말처럼 실제 “말로 표현되는 니즈”는 전체의 5%에 불과하고 소비자들이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의식조차도 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실제로 고객의 말을 듣지 않거나 완전히 무시하여 성공한 사례도 존재하겠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가 더욱 많다.

또한 소비자 감성과 체험이 중시되면서 정성적 조사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것은 중요한 사실이다. 또한 객관적인 분석자료와 해석만을 고집하면 경영자나 전문가들의 직관과 경륜을 활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혁신적인 정성적 조사기법들이 선진기업을 중심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주목 받고 있다.
참고문헌
「필립 코틀러의 마케팅 리더쉽」, 필립 코틀러 등 저/김정구 역,
세종서적, 2003. 1

「P&G Power : 원칙중심의 99가지 성공중심 비결」, 찰스 L.데커 저/홍길표, 조성도 공역, 영언문화사, 2002. 7

「How Customers Think : 소비자들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제럴드잘트만저 /노규형 역, 21세기 북스, 2004.5

「2005년 10대 기술 트렌드」,
http://news.naver.com/news/read .php?mode=LSD&office_id=015&article_id=0000768269§ion_id=101&menu_id=101, 한경, 2004. 12

「1318 정성조사 연구사례」, LG애드, 2004. 5

「 CEO 리포트 : 불황 때는 팔릴 물건을 만들어라」, 최순화,
삼성경제연구소, 2003. 6.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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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인의 재능과 지식 수준에 따른 노력에 금전으로 댓가를 메길순 없겠지만 이 레포트는 내가 기대한 수준에 미치지 못 했으면 참고하기도 힘들었습니다.
  • 17173***
    (2018.11.13 10:5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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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 괜찮습니다.
  • forevere***
    (2008.06.15 11: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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