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고교평준화, 비평준화 문제에 관한 조사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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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 : 고교 평준화․비평준화 문제에 관한 고찰
2. 조사의 목적 및 의의
3. 연구 내용 또는 연구 문제
4. 연구 방법 및 절차
5. 주요 연구 결과
6.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본문내용
1. 주제 : 고교 평준화․비평준화 문제에 관한 고찰

2. 조사의 목적 및 의의:
최근 비평준화 지역에서 평준화 여부를 둘러싼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이에 대 하여 평준화 지역에 대해 학습과 관련된 제반 환경 및 의식의 변화를 조사하고, 한국교육의 정상화를 위한 바람직한 처방은 무엇이며 자립형사립고에 대한 일반 인식은 어떠한지에 대해 탐구하여 아이들에게 있어 보다 나은 교육 환경을 모색 하는 데에 그 목적과 의의를 둔다.

3. 연구 내용 또는 연구 문제:
(1) 고교 평준화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찬반의식조사
(2) 고교 비평준화 지역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및 인식조사
(2) 고교 평준화 지역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에 관한 고찰
(3) 자립형사립고의 교육현황과 학벌주의
- 우리나라 학벌지향주의 교육과 교육시장개방 대처방안

4. 연구 방법 및 절차:
(1) 조사 방법 : 통계, 서적 및 internet, 설문을 통한 자료수집
(2) 조사의 대상 : (분담표에 함께 실음)
(3) 조사업무의 분담
이름
조사 대상
분담 내용

비평준화 지역 중3학생
비평준화 지역에 거주하는 현 중3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평준화 지역, 비평준화 지역 각각의 고1 학생
선행되어진 찬반 논리에 대한 자료수집, 설문지를 통한 자료 수집

평준화 지역 중3 학생
평준화 지역 학생들의 학업 능률 및 학구열 조사 - 설문지

자립형사립고를 희망하고 있는 학생과 학부모
현교육제도하에 있는 자립형사립고의 교육의 목표와 경영의 중점사항 및 졸업생의 현황 파악, 자료수집

조사 대상
비평준화 지역 중3학생
평준화 지역, 비평준화 지역 각각의 고1 학생
평준화 지역 중3 학생
자립형사립고를 희망하고 있는 학생과 학부모

분담 내용
비평준화 지역에 거주하는 현 중3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선행되어진 찬반 논리에 대한 자료수집, 설문지를 통한 자료 수집
평준화 지역 학생들의 학업 능률 및 학구열 조사 - 설문지
현교육제도하에 있는 자립형사립고의 교육의 목표와 경영의 중점사항 및 졸업생의 현황 파악, 자료수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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