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혼혈기업의 조직문화 -기업문화 차원에서의 글로벌화와 현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31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구성원의 문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한 회사와 CEO]
[part1.한국후지제록스- 다카스기 노부야 회장]
[part2.진로발렌타인스- 데이비드 루카스 사장]
[conclusion]

[조직 문화를 Globalization한 기업과 외국인 CEO]
[Part.1 맥킨지]
[Part2. 로레알코리아]
[Conclusion]

[기업문화개발 및 변화과정에서의 저항요인]
1. 기업문화추진의 현상적 특징
2. 도입단계에서의 저항요인과 이슈
3. 전개단계에서의 저항요인과 이슈
4. 심화단계에서의 저항요인과 이슈
5. 전반적인 문제점과 저항의 원천

[서로 다른 기업 문화를 성공적으로 조화시킨 사례]
[프랑스, 일본, 한국 문화의 조화 - 르노삼성]
[초코파이의 꽌시 전략 - 동양 제과]

[결론]
본문내용
[서론]
GATT와 WTO 체제하에서 무역장벽이 무너지면서 세계화 시대를 맞이하여 연구개발과 생산에 있어서 규모의 경제가 점차 중요해지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는 소비자의 수요가 점차 동질화되어 가는 추세에 있다. 이에 따라 기업은 단기적이고 위험의 정도가 낮은 수출입부터 해외직접투자를 유치하는 등, 점차 기업 활동의 범위가 세계로 확장되어 가고 있다.
M&A나 자사를 이전하거나 합작 투자 등의 타국 진출을 통한 확장 뿐만 아니라 단순히 기술이나 인력의 이동을 통한 확장에서도 나타나듯이 기업의 세계화에는 공통적으로 글로벌화와 현지화에 대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글로벌화와 현지화에 대한 압력은 각국의 문화의 차이로 인해 발생한다. 각국의 정치적, 문화적 환경의 차이는 기업이 여러 가지 활동을 추진하는데 있어 위험을 주기도 한다.



문화는 사람들이 공유하는 가치관이나 규범 등을 의미한다. 문화는 우리가 평소에 암묵적으로 동의하고 있기 때문에 같은 문화권에 있는 사람들끼리는 문화의 차이를 의식하지 못하고 살아가지만, 다른 가치체계나 규범을 가진 사람과 접촉하는 경우에는 문화의 차이를 인식하게 된다. 문화는 기업 안에서 사람들간의 상호관계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공동작업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 상대방의 문화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권력간의 차이나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방법, 동기부여와 성과측정, 봉급체계에 대해서도 조심스런 접근이 필요하다.
기업 내부의 구성원의 문화의 차이를 이해하고 이를 경영에 반영해야 구성원들의 사기를 진작시킬 수 있고, 이는 기업의 성과에 직접적으로 반영된다. 즉, 혼혈 기업의 문화차이는 그 기업에 큰 영향력을 행사 할 수 있으므로, 이를 적절히 조직 문화에 반영해야 만이 기업이 성장할 수 있겠다.

기업 내부 경영에 있어서 현지화와 글로벌화 중 어디에 중점을 두느냐에 따라서 조직 문화의 성격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 구체적으로 국내 상황으로 본다면, 현지화에 초점을 두게 되면 한국의 전통적 문화가 반영될 것이며, 상사가 일방적인 지시와 명력을 하는 식의 권력 거리가 큰 경영 방식을 체택한다. 또 한국에서 집단주의적 성향이 강하여 이익의 배분 등의 문제에 있어서 기업 전체의 조화를 강조하게 된다. 반면, 글로벌화에 중점을 두게 되면 서구적인 문화를 받아들이게 되어 상대적으로 종업원과 상사의 권력거리가 줄어들어 좀더 수평적인 의사소통 및 결정이 가능하게 되며, 개인주의적인 측면이 중시되어 개인적인 성과차에 비례하여 성과금을 지급하게 된다.
참고문헌
-송의달, 한국의 외국인 CEO, 2004년
-맥킨지 홈페이지 - http://www.mckinsey.co.kr/
-"'두괄식 논리전개' 등 맥킨지식 사고-화법 눈길" - 동아일보 2002.5
-"[고려대]맥킨지 입사후기" - 블로그ekz2, La Satana.
-"맥킨지의 비밀" - 월간조선 1997
-로레알 코리아 홈페이지 - http://www.loreal.co.kr/
-"로레알코리아, 완전한 수평적 조직문화 지향" - 조선일보 2003.11
-"로레알코리아, 35세 여성 상무 발탁 '화제'" - 한국경제 2001.4
-"로레알코리아 파스벤더 사장“인재 있는 곳이면 어디든 갑니다”" - 동아일보 2004.5
-"[프로슈머 혁명]“이게 좋네”→“이런 걸로" - 동아일보 2005.5
-렉 컨설팅그룹(최병진 역), 신경영혁명, 21세기 북스, 1989년.
-박내회,김원석, 조직의 전략적 개발, 한국경제신문사, 1994년.
-Schein, E. H.(김세영역),조직문화와 리더쉽, 교보문고, 1990년.
-이학종, 기업변신론, 법문사, 1994년.
-나까무라 겐이치(박동준역), 최고경영자를 위한 전략경영 매뉴얼, 소프트 전략 경영연구원, 1999년
-박영사 "글로벌 경영" 장세진
-르노 삼성 홈페이지, http://www.renaultsamsungm.com/
-동양 제과 홈페이지, http://www.orionworld.com/
-지식마당 "중국내한국계 외자 기업의 경영 현지화" 백권호 외
-홍문사 "국제경영" -이장로, 신만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략경영] GE 잭웰치의 경영혁신과 조직개발
  • 기업문화 ) →기업의 하드웨어인 사업분야, 경영 조직 재구축→80년 대 후반 : 소프트 웨어적인 기업 문화 개혁 착수 →현재까지도 새로운 개혁 목표, 변화 추구→비관료적, 장벽 없는 조직 개혁화 : 경쟁력 있는 기업→사원 개개인이 새로운 문화, 가치관 이해․실천→개개인의 무한한 잠재능력 발휘 : 열린 기업 만드는 힘, 궁극적 목적 (2) Integrity ( 청렴 )→ 문자적으로 준법을 생활화 , 그 정신을 지키는 것 의미→준법의 차원 넘어 이 정신은 핵

  • [조직행동론] 영리조직(POSCO)의 인사제도와 이를 도입한 비영리조직(KOTRA)의 비교, 분석 및 성과
  •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이러한 포스코는 다음과 같은 조직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21세기 글로벌화 시대를 맞이하여 좀 더 유연하고 좀 더 효율적인 조직체계 구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회장사장본 사포항제철소광양제철소기술연구소국내외사무소스테인리스사업본부특수업무반비서실경영기획실6시그마실PI지원실총무실자재구매실:행정지원부제강부열연부냉연부설비기술부기계설비부:행정지원부제선부제강부열연부

  • [경영전략] 조직구조, 성과통제, 기업문화, 리더쉽
  • 제 5장 조직구조, 성과통제, 기업문화, 리더쉽목차Ⅰ 서론Ⅱ 조직구조의 유형 및 운영원리ⅰ조직구조의 개념ⅱ조직구조의 형태ⅲ조직구조의 결정요인ⅳ사례분석 : 삼성의 조직구조의 변화Ⅲ 전략목표 수립 및 성과통제ⅰ전략목표 수립ⅱ성과통제Ⅳ 기업문화ⅰ기업문화의 정의ⅱ기업문화의 근본적 의미ⅲ기업문화의 정립(7S)ⅳ기업문화 정립방안ⅴ기업과 구성원이 노력해야 할 점ⅵ사례연구: 맥도날드의 기업문화Ⅴ 리더십ⅰ리더십의

  • 아이돌 산업의 글로벌화 한국 음반시장의 해외진출 K팝한류지수 글로벌 전략 현지화 전략
  •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팬덤을 유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팬클럽 창단을 바로바로 해주기도 하고, 일본 팬에 대한 우대혜택을 많이 제공해주고 있습니다.두번째로, 일본팬들은 공연 감상 문화가 조용한 편입니다. 다른 팬들과 달리 공연이나 콘서트에서의 사진촬영하는 것을 꺼려하며 홈페이지 관리자들을 관리하기도 합니다.세번째로, 굿즈 및 음반 구매를 많이 합니다. 굿즈를 통한 수익이 막대하며 이는 소속사의 이익에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 [마케팅원론] 유통환경
  • 목 차I. 국내 거시 환경 분석1. 경제 환경1) 소비지출 동향2) 시장규모3) 유통업태의 변화양상2. 정치 환경1) 유통행정의 미비 2) 상거래 질서의 혼란 3. 사회 문화적 환경1)소비자의 구매성향4. 인구, 통계적 환경1)지역별 소득수준5. 유통산업의 문제점 II. 국내 자사 분석1. 국내 과업 환경 분석1)주요 소매업체(백화점, 슈퍼마켓, 편의점, 하이퍼마켓, 할인점) 분석2. 국내 산업 구조 분석1)격변기의 국내 유통2)신 유통 5대 유망분야3)기업의 대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