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쓰리쎄븐 창업주 김형규 회장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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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3
II. 본론 3
(1) 창업 동기와 창업 아이템 3
(2) 기업 발전 과정과 상품의 향상 4
(3) 어려움과 극복 5
(4) 인간 관계 8
(5) 경영 전략/스타일 9
(6) 현재 기업 상태 12
Ⅲ. 결론 14
Ⅳ. 참고 문헌 15

본문내용
(1) 창업 동기와 창업 아이템
현재 쓰리쎄븐의 창업주인 김형규 회장의 가족은 황해도 해주가 고향으로 6.25때 월남하여 작은 잡화점을 운영하게 되었다. 그 곳에서 수입하여 판매 하는 손톱깎이(‘트림’제품)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세상 모든 사람이 손톱을 안 깎고 살 수는 없으니 손톱깎이 장사를 하면 큰 돈을 벌 수 있을 것이다.”라는 생각에 58년에 그의 친형과 함께 ‘삼화메끼’(후에 ‘벨 금속’으로 이름을 바꿈) 라는 손톱깎이 회사를 설립하게 된다.
첫 제품은 미군 부대에서 버린 드럼통을 자르고, 자동차 휠을 이용해 지렛대를 만들고, 미군 천막에 붙은 두꺼운 비닐창을 뜯어다 꽃무늬를 붙여 완성했다. 모양은 손톱깎이였지만‘손톱뜯기’라고 해야 할 만큼 품질은 엉망이었다. 이렇게 시행 착오를 거듭하며 손톱깎이의 생명은‘날’이라는걸 깨닫고 손톱깎이를 만드는 기계까지 함께 생산하기 시작한다.
김 회장은 이후 품질 개선을 거쳐 수출을 추진했다. 당시 박정희 대통령이 수출을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있었던 터였다. 하지만 형이 반대했고 김 회장은 1975년 한 손톱깎이 회사를 인수해 독립했다. 그의 형‘벨 금속’과 경쟁 속에서 김형규 회장의 ‘대성금속’은 급속히 성장하여1976년 40만 달러어치를 미국에 수출했다. 처음에는 OEM(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방식으로 수출했지만 품질이 입증되자‘킹 스타(King Star)’라는 브랜드로 자체 수출도 했다. 하지만 1978년 특허청에서‘킹 스타’ 상표를 쓰는 회사가 있으니 다른 상표로 바꾸라는 통보가 왔고, 그래서‘쓰리쎄븐(777)’으로 브랜드 이름을 바꾸게 되었다
참고문헌
이코노미스트 1995-10-11
주간매경 1996-01-29
일요신문 1998-05-17
인포르마찌아 1999년 1월호
한국경제 2004-01-13
조선일보 2004-01-27
한국일보 2004-02-22
한국일보 2002-07-29
주간조선 2004-09-10
엠파스 증권, 쓰리쎄븐, http://stock.empas.com/item/main.tsp?itemcode=A067290
쓰리쎄븐 IR 자료, http://www.irbiznet.com/client/pdf/쓰리쎄븐.pdf
쓰리쎄븐 홈페이지, http://www.ds777.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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