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유비쿼터스와 기업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3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유비쿼터스란 무엇인가 (2page)
1) 유비쿼터스의 정의
2) 유비쿼터스의 특징
3) 유비쿼터스의 지향점과 조건

Ⅱ. 유비쿼터스 산업의 주요 기술과 사례 (4page)
1) 유비쿼터스의 주요 기술들
2) 유비쿼터스 기술의 적용 사례

Ⅲ. 유비쿼터스 산업의 동향 및 기업경영의 유의점
1) 현재동향 -국내/국외
2) 유비쿼터스 시대의 기업의 마케팅 전략
2) 향후 전망 및 유의점
본문내용
Ⅰ. 유비쿼터스란 무엇인가?

현대사회가 지식기술 기반사회로 접어들고 있는 지금, IT기술이 생활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는데 반론을 제기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IT기술의 발달은 사람과 사람, 사람과 매체 뿐 아니라 매체와 매체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여 바야흐로 유비쿼터스 시대를 도래하게 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고 시대를 앞서가며 지속적인 발전을 하기 위해서는 유비쿼터스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함께 기업의 나아갈 전략을 구상하여야만 할 것이다.

1. 유비쿼터스의 정의

Ubiquitous는 1988년 복사기기 제조업체 제록스의 PARC(Palo alto Research Center)의 마크 와이저에 의해 처음 제시된 개념으로, 당시 와이저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메인프레임과 퍼스널컴퓨터(PC)에 이어 제3의 정보혁명을 이끌 것이라고 주장하였는데, 단독으로 쓰이지는 않고 유비쿼터스 통신,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등과 같은 형태로 쓰이게 된다. 즉 컴퓨터에 어떠한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냉장고·안경·시계·스테레오장비 등과 같이 어떤 기기나 사물에 컴퓨터를 집어넣어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해 주는 정보기술(IT) 환경 또는 정보기술 패러다임이 유비쿼터스의 의미가 되는 것이다.
유비쿼터스는 사전적인 의미로는 라틴어 어원으로 물이나 공기처럼‘동시에, 도처에 존재하는’,‘편재하는(omnipresent)'의 뜻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접하는 유비쿼터스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의미로, 도로, 다리, 터널, 빌딩, 건물벽 등 모든 물리공간에 보이지 않는 컴퓨터를 적용시켜 모든 사물과 대상이 지능화되고 전자공간에 연결되어 서로 정보를 주고 받는 공간을 만드는 개념으로, 기존 홈 네트워킹이나 모바일 컴퓨팅보다 한단계 발전된 컴퓨터 환경을 말한다. 이는 인터넷혁명 이전의 물리공간과 인터넷혁명 이후의 전자공간의 두 공간을 아우르는 새로운 시장, 제3의 공간으로써, 컴퓨터 뿐 아니라 생활, 문화의 전반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에서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을 말한다.
유비쿼터스화가 이루어지면 가정·자동차는 물론, 심지어 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냥그래요......
  • kyhyun1***
    (2012.10.31 17:48:4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sykpdl***
    (2007.11.10 12:26:45)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원론] 삼성전자를 통해 알아본 인재경영
  • 가치를 만드는 인재,인재를 만드는 인재경영-삼성전자를 통해 알아본 인재경영-Ⅰ. 서론 경쟁력의 핵심, 인재CEO의 힘 이건희 회장윤종용 부회장개념적 접근Ⅱ. 본론기업소개삼성전자의 경영이념경영이념(Philosophy)경영원칙(Principles)핵심가치(Values)조직도기업미션과 비전재무상황인재육성전략인재양성 프로그램인재개발 연구소삼성전자공과대학(SSIT)해외지역전문가제도SLP (Samsung Busine

  • [경영학] 삼성전자 기업분석연구
  • 경영학원론 기업분석연구 기업 분석 연구자료INDEXⅠ.삼성전자의 일반현황 분석1. 삼성전자의 기업개요2. 주주 구성3. 주요사업과 제품4. 연혁5. 경영이념 및 비전Ⅱ.삼성전자의 환경분석1. 세계시장에서의 위치2. 부채현황 분석3. 재무상황 분석Ⅲ.삼성전자의 조직능력 분석1. 인재확보 전략2. 사원관리 전략Ⅳ.삼성전자의 경영자 분석Ⅴ.삼성전자의 조직구조 분석1. 삼성전자의 경영구조 분석2. 삼성전자의 강점3. 삼성전자의 약점Ⅵ.삼성전

  • [경영학] 우리은행 기업조사
  • 경영 대상 수상 2004 - 01.02 EASY(Ethical Acts Save You) 캠페인 실시04.26 중소기업 Pre-Workout제 실시06.01 클린 계약제 시행 09.07 2004년 5월현재 우리은행 금융권 최다 BM특허 취득 (40건)2005 - 01.13 통합단말시스템 구축완료 02.25 중소기업지원을 위한 ‘기술평가인증제’ 실시 04.01 우리투자증권 출범 09.06 포항공과대학교에 국내최초로 금융IC카드 기반의 유비쿼터스 도서관 개관11.04 금융권 최초로 복합금융점포인 `우리금융프라자` 서울 명동에 개점 2006 -

  • MP3시장에서 아이리버의 성공전략(레인콤)
  • 기업 인증2004. 5MP3P 10 만대 판매 돌파2004. 4새로운 CI 도입2003.12한국서비스경영진흥원 2003 골든브랜드 대상 ( 음향기기부문 )2003.10벤쳐기업대상 국무총리상 수상2003. 7일본현지법인 iriver Japan 설립2003. 6Hard Disk 타입 플레이어 H110 출시2002.12한국디자인협회 Korea Design Award 2002 디자인 경영인 부문수상2001. 8아이리버 인터넷 쇼핑몰 개점 ( http://www.irivershop.co.kr/)2001. 8국내 시장점유율 35%( 디지털타임스 8 월 27 일자 )2001. 6디지털타임스 선정

  • 경영학원론 용어 정리2
  • 기업의 업무 효율성을 강화시켜주는 최적화 프로세스를 말한다. 기업들은 scm을 통해 고객 서비스의 수준을 높이면서 비용도 최소화하여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뱅앤올룹슨 - 고가의 고급형 오디오 기기를 설계 및 제조하는 덴마크의 전자 회사이다. 이외에도 텔레비전, 전화기를 설계 및 제조한다.부하명세 – 부하명세는 예상 기준생산계획기간에 대해 계산해야 한다. 경영자는 각 중요작업장의 부하명세를 생산능력과 비교하여 제시된 일정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