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국문]채만식 희곡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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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졸업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Ⅱ. 작가의 생애와 시대상황 .............................. 1
1. 작가의 생애 ............................... 1
2. 1930년대의 시대상황 .................... 2

Ⅲ. 작품분석을 통해 본 인물유형 .................. 4
1. 사회주의 계열의 인물 ............................... 4
2. 현실과 전통적 가치관에 저항하는 인물 ................ 6
3. 무기력한 지식인 ........................................ 8
4. 상황에 순응하는 인물 ..................... 12

Ⅳ. 인물유형을 통해 본 작가의식 ............. 13
1. 현실폭로 의식 ................................ 13
2. 저항의식 ............................... 16
3. 미래 지향 의식 .............................. 20

Ⅴ. 결론 ...................................... 21

참고 문헌 ........................... 23

본문내용
Ⅰ. 서론

근대문학사에서 자기 성격을 분명히 하고 있는 작가를 꼽으라면 白菱 채만식이 빠질 수 없을 것이다. 그는 문학을 "閑人의 消長꺼리나 아녀자의 玩弄物"이 아니라 "적으나마 인류 역사를 밀고 나가는 한개의 힘" 이라 파악하였으며, 그러한 문학관을 소설과 희곡을 통하여 성공적으로 표출해 내었다.
채만식은 1924년 단편소설 <세길로>를 「조선문단」제3호에 발표하면서 문단에 데뷔, <레드메이드 인생>, <탁류>, <태평천하> 등 많은 소설 작품을 발표하여 1930년대 대표적인 소설가 중의 한 사람으로 잘 알려져 있다. 또한 그는 <낙일>, <농촌 스케치>, <제향날>, <당랑의 전설> 등 28편에 달하는 희곡 작품을 발표한 희곡 작가로도 우리 문학사에 빼 놓을 수 없는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채만식 문학에 대한 연구는 한동안 소설쪽에 집중되어 왔다. 이는 그의 희곡작품이 논의될 가치가 없을 정도로 예술성이 부족해서라기 보다, 오히려 전반적으로 희곡문학이 정착이 되지 못한 문학적 상황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소설과 시가 중심이 되어 온 문단과 문학계의 실정 속에서 상대적으로 희곡문학 및 그의 연구는 위축되어 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참고문헌
권영욱, 「일본제국주의하의 조선의 노동 사정」,『1930년대 민족해방운동』, 거름, 1984
김경옥, 『한국현역작가론』, 예니, 1987
김숙현, 「채만식 희곡연구」, 경남대학교 박사논문, 1990
김윤식, 김현, 『한국문학사』, 민음사, 1998
김재석, 「1920~30년대 사회극 연구」, 경북대학교 박사논문, 1993
_____ , 「채만식 희곡연구」, 경북대학교 석사논문, 1985
_____ , 「현실인식과 실험정신의 조화」,『한국 극작가ㆍ극작품론』, 삼지원, 1994
박성희, 「채만식 희곡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논문, 1999
배봉기, 『김우진과 채만식의 희곡연구』, 태학사, 1997
오순아, 「채만식 희곡 연구」, 대구효성카톨릭대학교 석사논문, 1999
이재화, 『한국근현대민족해방운동사』, 백산서당,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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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0), 채만식 문학연구 : 문학장에서의 궤적을 중심으로, 경북대학교2. 백미옥(2006), 소설 감상 학습 방법 연구 : 채만식의 치숙을 중심으로, 경성대학교3. 이상준(1996), 채만식의 해방직후 소설 연구, 계명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4. 이도연(2011), 채만식 문학 연구의 반성 : 친일 문제와 관련하여, 순천향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5. 조명기(2003), 채만식의 명일에 나타난 지식인의 현실 대응 양상, 우리말글학회6. 황국명(1998), 채만식 소설연구, 태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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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졸업했다. 1931년 김진섭, 서항석 등의 해외문학파 동인들과 극예술연구회를 창립하고 이 단체에서 주관하는 연극에 단역으로 출연하거나 연출을 맡기도 했다. 1938년 3월 일제의 탄압에 의해 극예술연구회가 해체되자 서항석과 함께 극연좌를 조직했으나 일제의 압박과 재정적 어려움으로 1년 만에 해체되었다. 1940년 조선연극협회와 조선연극문화협회 결성에 참여했으며, 1941년 극단 현대극장을 조직하고 조선총독부의 지시를 받아 친일극을 공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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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채만식,『신한국문학전집』7권, 어문각, 1972.10최혜실 『한국모더니즘 소설연구』, 민지사, 1992하정일, 「채만식 문학과 사회주의-식민지시대의 작품을 중심으로」, 1999홍명희, 『임꺽정 』, 사계절, 1985Ⅶ.부록1. 채만식1902 9남매 중 5남으로 태어남. 아호는 백릉․채옹1910 보통학교에 입학.1920 중앙고등보통학교 3학년 재학 중 4월에 혼인.1922 중앙고등보통학교를 졸업. 4월 일본 와세다 대학에 입학. 1923 관동대진재로 인하여, 여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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