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남자와 여자의 구두 소비패턴 차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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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5.08.3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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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1. Intro.

2. 연구 대상 선정의 이유.(왜 구두인가?)



넓혀가며..

3. 구두 시장의 현황.

4. 구두 소비 행태 분석
1) 가설 설정.
2) 설문지.
3) 실험.
4) 심층 인터뷰.



나오면서..

5. closing.

본문내용
우리는 생활필수품이나 상품 등을 구입하는 것을 쇼핑이라고 한다. 물품을 사는 일은 물물교환이나 자급자족경제하에서는 없었던 일이며, 근대 산업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처음 발생하였다. 오늘날 현대인들에게 쇼핑은 날마다 행사할 수 있기 때문에 하나의 현대적 현상이 되었고 세상이 끝없이 변화하고 있어 쇼핑의 형태도 끝없이 변하고 있다. 이러한 쇼핑은 그 자체로 좋은 것도 나쁜 것도 아니지만 매우 인간적인 행위이다. 현대인들은 쇼핑을 통해 다음과 같은 일상적이 질문을 던진다. 우리 가족에게 어떤 음식을 먹일까? 어떤 옷을 사 입을까? 무엇을 신어야 할까? 사람들에게 어떻게 보여야 할까? 마음속에 간직한 나의 생각과 이미지는 어떻게 드러낼 수 있을까? 쇼핑은 이러한 질문들에 답을 해준다. 하지만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답은 남성과 여성에게 각자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그 답들은 쇼핑의 형태가 끝없이 변하고는 있지만 어느 정도 일반성을 나타내며 남성과 여성의 소비 패턴을 정형화 시켜준다. 우리는 이러한 남성과 여성의 소비 패턴에 대한 의문을 가지고 구두라는 특정 제품을 통해 우리의 궁금증을 해소해 볼 것이다. 이를 위해 가설을 세우고, 19세에서 30세에 이르는 남성과 여성의 특정 집단을 표본 추출해 설문지와 실험, 인터뷰 등을 통해 선호도나 소비문화가 어떻게 다른지 알아볼 것이며, 구두 시장에서 남녀가 소비 집단으로써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소비자 행동론 - 김세범, 전영종, 허남일 공저. 형설출판사(1997)

소비자 행동론 - 박영봉 저. 박영사(2001)

쇼핑의 과학 - 피코 언더힐. 세종서적(2000)

쇼핑의 유혹 - 토마스 하인 지음, 김종식 옮김 세종서적 출판 (2003)

여자를 알면 돈이 보인다 - 후꾸시마 찌즈고 저. 동방기획(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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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름 열심히 조사한 흔적이..
  • dodo1***
    (2009.03.25 18:1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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