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 항공운송산업에서의 전략적제휴(Alliances)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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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항공운송산업에 도입된 전략적제휴의 개념
가. 전략적제휴의 개념
나. 최근의 전략적제휴의 추세

2. 항공운송산업의 특징
가. 항공산업의 특수성 (국가규제 산업)
나. 최근항공업계의 동향

3. 항공운송산업과 전략적제휴와의 관계
가. 항공운송산업에 전략적제휴가 등장하게 된 배경
나. 항공사간 전략적제휴의 대표적 유형

4. 전략적제휴 사례 (Star Alliance, Sky team, One world)
가. Star Alliance 사례
나. Sky team사례
다. One World Alliance

5. 항공운송산업 전략적제휴를 통한 항공운송사의 득과 실
가. 전략적제휴의 득
나. 전략적제휴의 실

6. 항공사가 취해야할 전략(제언) 및 결론
가. 얼라이언스자체의 전략
나. 개별항공사의 전략
다. 결론
본문내용
1. 항공운송산업에 도입된 전략적제휴의 개념
오늘날과 같은 복잡한 경제환경 즉 최첨단 기술개발 경쟁과 같은 격심한 환경변화하에서는 오늘의 강자가 내일에도 강자가 된다는 보장은 없다. 자유경쟁을 기본적 행동원리로 하고 있는 거대한 국제기업들도 이제 상호협력없이는 성장을 지속할 수 없는 상황에 놓여있다.
이것은 항공업계에도 예외는 아니다. 아무리 항공사라 해도 독자의 힘으로는 생존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동일업계에서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는 항공사라도 특정분야에서 협력함에 있어서 경쟁우위를 얻을 수 있다면 손을 잡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그러한 취지에서 국적이 다른 항공사간에 자본과 기술을 바탕으로 협력과 제휴가 일반화되고 있다.
그렇다면 과연 전략적제휴란 무엇인가? 우선 이에 대한 개념정리를 시작으로 항공업계간에 전개되고 있는 전략적제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가. 전략적제휴의 개념
전략적제휴란 상호협력을 바탕으로 기술·생산·자본 등의 기업 기능에 2개 또는 다수의 기업이 제휴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규모와는 관계없이 여러 분야에서 이루어지며, 특히 기술혁신 속도가 빠른 전기·전자 등 첨단제조 분야에서 신기술 습득과 새로운 시장 진출을 목적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전략적제휴를 실시하는 목적은 기존 합병형태나 독립기업간의 외부거래보다 원하는 기술이나 능력을 얻는데 효과적이고 저렴하며, 목적달성 후에도 철수가 쉽기 때문이다. 특히 규모의 경제성 추구, 위험 및 투자비용의 분산, 경쟁우위 자산의 보완적 공유, 기술획득 및 이전수단, 시장의 신규진입과 확대모색, 과다한 경쟁방지 등이 제휴를 하는 구체적 동기이다.
최근 벤처기업과 대기업이 각각 연구·개발, 생산·판매 등을 역할 분담하여 대등한 입장에서 공동사업을 추진하기도 한다. 또한, 벤처기업들이 목적의식을 가지고 제휴를 맺는 경우도 있다.
기존의 기업체제는 어느 한쪽 기업이 주도권을 갖는 계열화, 자회사화라는 점이 강했지만, 서로가 자신있는 분야를 적극 추진하여 공존공영을 꾀하는 점에서 과거의 제휴와 구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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