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양행의 `유일한`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30 / 2019.12.24
- 23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존경받는 기업인 ‘유일한’
유일한의 출생 및 유년 시절 그리고 성장과정
기업가로서의 시작: ‘유한양행’의 창립
창업기
성장기
수난기
해방이후
Style of management and Personality
현재의 ‘유한양행’
우리는 유일한 선생으로부터 배워야한다.
◈ Reference
- 본문내용
-
존경받는 기업인 ‘유일한’
요즘 꽤 사회적인 이슈가 되었던 우리나라의 ‘SK’나 미국의 ‘Enron’사의 분식회계 등 기업윤리의 문제가 드러나는 사건들을 보면서 과연 모범적인 경영정신과 경영윤리를 보여준 기업인과 기업이 있는지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래서 여러 기업인을 조사하던 중 인터넷에서 문화체육부가 이번 6월의 문화인물로 20세기 초에 일제 통치의 암울한 시대 상황 속에서 국민건강과 독립을 위한 신념 위에 기업을 운영한 유한양행의 유일한 선생을 선정한 것을 발견하였다.
2대에 걸쳐 전 재산을 사회에 환원한 신화를 이룩하고, 한국의 경제 전문가들이 국내에서 가장 존경하는 기업인으로 뽑히는 유일한 선생을 공부하기로 결정하는 것은 그다지 힘든 일이 아니었다. 우리는 유일한 선생이 어떤 분이셨고 유한양행을 경영하면서 어떤 모범적인 기업윤리를 보여주었는지 조사하기로 결정하였다.
그럼 지금부터 그의 출생과 유년 시절을 통해 그의 인간적인 성장의 과정을 알아보고 유한양행은 어떠한 목적과 이념으로 탄생되었고, 그 성장 과정을 순차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또한 그 과정에서 어떠한 어려움들이 있었고 그것들을 어떻게 이겨냈는지, 유한양행의 현재 상태, 그 분의 인맥 등 유일한 선생과 유한양행을 다각적으로 알아봄으로써 과연 우리는 경영자에게 어떤 기업 윤리와 이념이 필요한지, 우리가 유일한 선생에게서 배울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l ‘유일한 연구’– p.g.47~p.g.79,161p.g.~188p.g. (1994년 12월30일 발행, 유일한 연구 편집위원회, 발행처 경영사학회, 인쇄처 신원인쇄사)
l ‘한겨레 신문’- 1991년 8월 23일자
l ‘서울경제’- 1999년 6월 11일자
l http://www.yuhan.ac.kr/college/college01.htm
l http://www.yuhan.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