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가리사회] 헝가리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30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헝가리 교육의 과거)

1. 시대별 헝가리 교육
(1) 근대 이전의 헝가리 교육
(2) 근대 공산주의 하의 헝가리 교육
(3) 공산주의 후의 헝가리 교육
(4) EU가입 후의 헝가리 교육(Tempus, 에라스무스 프로그램)

2. 한국의 교육사

Ⅱ. 본론(헝가리 교육의 현재)- 헝가리 교육 시스템

1. 헝가리 학교 제도의 구조
(1) 유아 및 기초학교
(2) 중등학교
(3) 고등교육
(4) 계속교육
(5) 성인교육
(6) 장애아동교육

2. 한국의 학교 제도의 구조

3. 헝가리 음악교육과 수학교육
(1) 음악교육 (2) 수학교육

4. 헝가리 교육자들의 성향, 특징

5. 학력과 직업구조

6. 교육제도와 노동제도와의 관계

Ⅲ. 결론(헝가리교육의 미래)

1. 헝가리 교육제도의 문제점과 한국 교육제도의 문제점

2. 헝가리․ 한국의 발전적 교육제도를 위한 숙고

3. 헝가리 교육제도가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1) 근대 이전의 헝가리 교육

헝가리에서 본격적인 공교육의 시작은 오늘날의 Pannonhalma 지역에 이태리 출신의 베네딕트 수도사들이 도착하면서부터 이다. 헝가리 초대 왕인 Istvan 1세의 명을 받아 수도사들은 1002년 수도원 산하 수도원학교를 건립하는데 1090년대 초반부터 이 수도원학교에서는 당시 국가와 교회의 요구에 부흥하고 후에 헝가리 행정적 기능과 기독교 조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재들을 배출하게 된다. 12,13세기에 이르러 헝가리 학생들은 주변의 영국이나 프랑스, 이태리까지 진출하여 고등교육을 받는다. 이 시기에 고등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후에 헝가리에서 사회적, 기독교적으로 높은 위치를 차지한다. 유학생들의 증가로 헝가리에는 후시즘이나 휴머니즘, 개혁주의 사조가 유입되었고, 이런 시류는 헝가리 교회에 학문적 힘과 영향을 실어주게 되었다. 16세기에 종교개혁은 헝가리와 서유럽간의 교육적 관계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 이전까지 라틴어로 진행되던 교육은 이런 개신교적 흐름의 영향으로 1530년부터는 모국어로 진행되는 수업이 확산되었고 도시 중심의 개신교 학교들의 성장은 카톨릭 교회의 개혁을 이끌어 낸다. Protsetantism에 강하게 반대한 Miklos Olah나 Peter Pazmony와 같은 학자들은 “Ratio Studiorum"이라는 획기적이고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을 만들어 냈고, 17세기 중반부터는 보다 진보된 중등학교들이 카톨릭 교육자들에 의해 설립된다. 특히 1635년에는 Esztergom의 추기경 Peter Pazmony에 의해 트리너버에 대학이 설립되는데 이는 오늘날 Budapest의 ELTE의 모체가 된다.
참고문헌
http://www.moe.go.kr
http://www.ktcu.or.kr

http://www.kice.re.kr

http://www.riss4u.net

http://www.keris.or.kr


․ OECD 교육지표 - 교육인적자원부


․ 근대 헝가리 교육에 미친 코다이 방법의 소개
- 수원여대 겸임교수. 한국코다이 연구소장 조홍기

․ 스위스 국제경영개발원(IMD), 세계 경쟁력 연감(2001, 2002,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교사]교원(교사)의 책무성,자질,권위, 교원(교사)의 예우,임용,퇴직, 교원(교사)의 정치활동,잡무,정책과제 분석
  • 헝가리, 일본, 멕시코, 그리고 미국에서 역사적인 시기에 따라 변했다(See Berube 1988, Blum 1969). 교원들과 교원 조직사이의 의견 차이는 그들의 결정하기 어려운 정치적인 행동에 관한 전반적인 진술을 한다. 사회집단의 범위 속에 성, 인종집단, 구성원들이 일하거나 교육받는 교육제도의 단계에서 사회계층과 관련된 차이점들, 가르치는 교과목 문제, 지리적인 위치, 종교적인 검증, 정치적인 관념론이나 정당가입, 교전상태와 다른 체계화된 노동집단들과

  • [물리학자] 유진 폴 위그너(Eugene Paul Wiegner)
  • 헝가리와의 평화 조약을 파기하는 등 탐욕스러운 지배욕구에 기인한 침략 행위는 합리적이고 자유로운 관습 속에서 자라난 그에게 도저히 용납될 수 없는 것이었다. 1939년부터 1940년의 대학살 사건을 언급하는 위그노의 어투는 분노에 가득차 있다. 게다다 얄타 회담에 의하여 자유 선거과 자유 정부를 보장 받은 헝가리를 다시금 점령하고 국민의 자유를 박탈한 채, 모든 소유권을 앗아가 소련의 영향 하에 둔 공산주의자들의 행태는 나치보다도 몰인

  • [사회병리현상, 사회병리, 병리현상] 한국의 병리현상과 대책방안 분석
  • 사회에 어느 정도 대량으로, 또는 공통적특징적으로 나타나는 데 문제가 있다. 즉 널리 집합적인 사회현상으로 보는 경우, 개체원인만이 아니라 사회에서 그 발생의 근원을 찾아볼 수 있다. 병리현상은 전체사회를 구성하는 갖가지 차원, 즉 가족생활직장지역사회교육 등의 여러 영역에서 복잡하게 서로 얽혀 있다. 이를테면 범죄와 비행은 그 행위자 가정에서의 성장이나 예의범절교육정서생활과 관계가 있으며, 또 가정내폭력, 이혼의 갈등

  • [사회적상상력과토론] 영어조기교육 국내, 해외사례조사 및 찬반론 고찰
  • 영어조기교육 국내, 해외사례조사 및찬반론 고찰목 차Ⅰ. 서론1. 영어조기교육 연구의 배경과 목적2. 우리나라의 조기영어교육3. 언어조기교육의 해외 동향Ⅱ. 조기영어교육이론1. 조기교육의 대한 찬성이론1.1 언어학적 관점1.2 인지학적 관점1.3 신체 심리학적 관점1.4 사회 심리학적 관점2. 조기교육의 대한 반대이론2.1 언어학적 관점2.2 인지학적 관점2.3 신체 심리학적 관점2.4 사회 심리학적 관점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1. 영어조기

  • [대안교육]독일의 대안학교 자유발도르프 학교에 대한 조사
  • 교육학교에 참여했고 신지론적 단체 범위안에서 강연을 시작했다. 이들과 결별하고 나서 루돌프 슈타이너는 1913년 독자적인 인지학 학회를 세워 문화, 사회 그리고 경제생활의 많은 분야에 충격을 주었다. 여기서 루돌프 슈타이너의 작업의 중점은 인간과 인간이 소우주와 대우주의 힘에 대해 갖는 관계에 대한 넓은 이해이다.루돌프 슈타이너는 1861년 서민계층에서 출생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오늘날 크로아티아지방에그의 출생지가 있다. 아버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