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국어논문] 이과생과 문과생이 사회중요사안을 바라보는 차이 -황우석박사의 연구와 일제과거사청산을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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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1.1. 연구에 앞서서
1.1.1. 문제제기
1.1.2. 연구주제
1.1.3. 연구목표
1.1.4. 연구사검토
1.2 연구방법
1.2.1. 연구대상
1.2.2. 연구방법
1.2.2.1. 객관식 설문조사
1.2.2.2. 첫 번째 심층 인터뷰
1.2.2.3. 두 번째 심층 인터뷰
2. 서울대학교 이과생과 문과생의 사회중요사안을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
2.1. 연구결과
2.1.1. 객관식 설문조사
2.1.2. 첫 번째 심층 인터뷰
2.1.3. 두 번째 심층 인터뷰
2.2. 연구분석
2.2.1. 객관식 설문조사
2.2.2. 첫 번째 심층 인터뷰
2.2.3. 두 번째 심층 인터뷰
3. 나가며 : 현상과 대안
3.1. 사회중요사안을 바라보는 관점과 근거차이의 이유
3.2. 대안

첨부자료1 : 객관식 설문지
첨부자료2 : 심층설문지
첨부자료3 : 심층인터뷰 자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1.1 연구에 앞서서

1.1.1. 문제제기

대학국어 시간에 발표할 주제를 선정하기 위하여 조모임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교환하였다. 의미 있고 연구를 통해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자는 대에 모두 다 동의하였다. 그래서 범위를 사회적으로 많은 사람이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잘 알지 못하고 있는 쪽으로 정하고 여러 가지 주제들을 고려해 보았다. 다양한 주제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던 중 조원간의 관점차이가 크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특히 단대가 이과냐 문과냐에 따라서 관점차이는 극명하게 갈라졌다. 예를 들어 황우석박사의 연구와 관련하여 이야기 할 때, 이과생은 황우석 박사의 연구과정에 대해서, 특히 줄기세표에 대한 이야기를 중점적으로 이야기 하였고 문과생은 연구에 윤리적인 문제기 있다는 점을 중점적으로 이야기 하였다. 또한 비슷한 관점을 보이더라도 근거를 제시하는 데에 있어서 차이를 보였다. 이 경우 어떠한 근거를 드느냐에 따라 이야기의 주제가 완전히 달라지는 모습을 보였다.
특정한 사안을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가 있다면 어떤 문제에 이르러서는 갈등관계로 이어질 수 있으며, 관점에 대한 근거의 차이가 있다면 서로 다른 논의의 장(예를 들어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사실과 윤리라는 상반된 논의의 장)에서 이야기를 하여 이 역시 갈등을 일으킬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만약 이러한 갈등관계가 논의의 차원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악영향을 미치고 서로간에 대립과 몰이해로 표출된다면 분명 우리사회에 큰 문제로 남을 것이고 해결해야할 과제일 것이다.


1.1.2. 연구 주제

이과생과 문과생의 이러한 관점과 근거 차이를 연구 주제로 정하였다. 사회중요사안은 그 범위가 워낙 광범위하기 때문에 ‘황우석박사의 연구’와 ‘일제과거사청산’의 두 가지로 한정하였다.


1.1.3. 연구 목표

xx대학교 문과생과 이과생의 관점과 근거의 차이는 분명히 존재할 것이라고 잠정적으로 결론을 내렸다. 우선 서로 대학 입학 전이나 대학에 입학한 다음부터 교육받는 내용이 다르다. 그러므로 평소에 접하는 정보는 물론 관심이 있는 분야 역시 엄연한 차이를 보인다. 이러한 차이 외에도 여러 가지 요소가 결합하여 관점과 근거의 차이로 이어질 것이라는 것이라고 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관점과 근거의 차이에 대하여, 관점의 차이는 존재하는지, 만약 존재한다면 어느 정도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근거의 차이에 대해서도 어떻게 다른지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 이유와 원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이를 통해 관점과 근거라는 현상에 대한 대안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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