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국어논문] 서울대학교 교양국어 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30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 론 ‥‥‥‥‥‥‥‥‥‥‥‥‥‥‥‥‥‥‥ 1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1
1.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 1
2. 교양국어의 필요성 ‥‥‥‥‥‥‥‥‥‥‥‥‥‥‥‥ 1
2.1. 교양국어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 1
2.2. 교양국어가 필요한 이유 ‥‥‥‥‥‥‥‥‥‥‥‥‥ 4
3. 대학국어 강의 실태 ‥‥‥‥‥‥‥‥‥‥‥‥‥‥ 5
3.1. 대학국어 강의 목적과 내용 ‥‥‥‥‥‥‥‥‥‥‥‥ 5
3.2. 대학국어 수강생들의 태도 조사 및 분석 ‥‥‥‥‥‥ 6
3.2.1. 대학국어에 대한 만족도 ‥‥‥‥‥‥‥‥‥‥‥ 6
3.2.1.1. 강의에 대한 만족도 ‥‥‥‥‥‥‥‥‥‥ 6
3.2.1.2. 학점에 대한 만족도 ‥‥‥‥‥‥‥‥‥‥‥ 7
3.2.2. 대학국어를 통한 성과 ‥‥‥‥‥‥‥‥‥‥‥‥ 9
3.2.2.1. 글쓰기 능력의 향상 ‥‥‥‥‥‥‥‥‥ 9
3.2.2.2. 한자 실력의 향상 ‥‥‥‥‥‥‥‥‥‥‥‥ 10
3.2.2.3. 학술적인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의 향상 ‥‥‥‥‥ 12
3.2.2.4. 창의적인 사고능력의 향상 ‥‥‥‥‥‥‥‥‥ 13
3.2.3. 대학국어에 대한 참여도 ‥‥‥‥‥‥‥‥‥ 15
3.2.4. 대학국어 강의의 문제점 ‥‥‥‥‥‥‥‥ 18
4. 문제점과 개선방안 ‥‥‥‥‥‥‥‥‥‥‥‥‥ 20
4.1. 타 대학 교양국어와의 비교 ‥‥‥‥‥‥‥‥‥ 20
4.1.1. 중심 영역 비교 ‥‥‥‥‥‥‥‥‥‥‥‥‥‥ 20
4.1.2. 교과 과정 비교 ‥‥‥‥‥‥‥‥‥‥‥‥‥‥‥ 21
4.2. 대학국어 강의의 문제점 ‥‥‥‥‥‥‥‥‥‥ 23
4.3. 대학국어 강의의 개선 방안 ‥‥‥‥‥‥‥‥ 24
5. 결 론 ‥‥‥‥‥‥‥‥‥‥‥‥‥‥‥‥ 25
참고문헌 ‥‥‥‥‥‥‥‥‥‥‥‥‥‥‥‥‥‥ 26
부 록 - 설문지 ‥‥‥‥‥‥‥‥‥‥‥‥‥‥ 27
- 본문내용
-
서울대학교 대학국어는 전교생 필수 교양과목으로 2004년을 기점으로 한 차례 큰 변화를 겪었다. 2004년 이전에는 교강사의 취향에 따라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국어지식, 문학 등 여러 영역에 걸쳐서 차별화된 수업을 진행하였고 교재 또한 여러 영역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러한 수업방식은 여러 영역에 대하여 한정된 수업시간이 배분됨으로써 읽기와 쓰기 교육이 상대적으로 소홀하게 되는 문제점을 안고 있었다. 송기중, <敎養國語 敎育의 목적과 범위>, 《어문연구》31권 4호, 2003, p.409.
이러한 문제점과 더불어 읽기와 쓰기 위주의 실용적 국어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교수 및 국어 관계자들의 논의가 이루어짐에 따라 2004년 교재 및 수업방식의 대폭적인 개편이 이루어진다. 개편 결과, 기존 교재의 많은 부분을 과감히 삭제하여 읽기와 쓰기 중심의 교재를 편찬하고 그동안 차별적으로 진행되어오던 수업방식을 하나로 통일하기에 이르렀다.
서울대학교 대학국어 과목은 많은 학생들이 어려워하고 부담스러워하며 수강을 기피하는 과목 중의 하나이다. 2004년 이루어진 대학국어 교재 및 수업방식의 대폭적인 개편 후에도 대학국어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에는 큰 변화가 없는 듯하다. 2004년 3월 수강신청 결과 70개 강좌 중에 20개 강좌가 미달인 사태가 발생하고 2005년 3월에는 인문사회대 새내기를 중심으로 집단적으로 대학국어를 거부하는 사태가 발생하였다.
여전히 많은 학생들이 대학국어 수강을 기피하고, 수업방식에 대하여 문제점을 지적하며, 몇몇의 학생들은 대학국어의 필요성에 대하여 의문을 제기하기도 한다. 이처럼 대학국어에 대하여 학생들이 가지는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여 효율적인 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모든 학생들을 위한 하나의 기준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국어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문제점에 대하여 조사하고 이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대학국어의 개선방안을 모색해 보는 데에 있다.
- 참고문헌
-
김영욱, <대학 국어교육의 理想과 現實>, 《어문연구》제31권 4호, 韓國語文敎育硏究會, 2003.
김창진, <21세기 대학에서 교양국어의 방향>, 《초당대 논문집》제7집, 초당대학교 출판부, 2002.
서상준이미란손춘섭김형중, <대학 작문 교육 방법의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호남문화연구》 제 34집, 호남문화연구소, 2004.
성균관대 대학교육개발센터, <미국대학의 교양교육과정 비교분석>, 성균관대학교, 2003.
송기중, <敎養國語 敎育의 목적과 범위>, 《어문연구》제31권 4호, 韓國語文敎育硏究會, 2003.
신헌재이재승, <학습자 중심의 국어교육>, 서울: 서광 학술 자료사, 1994.
이성희, <대학 교양국어 교육내용의 유형분석: 서울소재 4년제 대학을 중심으로>, 서울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정희모, <대학 글쓰기 교육과 사고력 학습에 관한 연구>, 《현대문학의 연구》제25권, 한국문학연구학회, 2004.
http://portal.snu.ac.kr/portal/
http://generaledu.snu.ac.kr/notion/basis/
http://www.yonsei.ac.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관광과 세계문화유산 -베트남 HOI AN(호이안)에 대해서
- 5주 강의에서 학교와 청소년문화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학교 안에서 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 청소년이 주도권을 갖고 자유, 창의성, 역동성을 바탕으로 만들어 내는 문화를 청소년문화라고 합니다 학교 내 청소년문화를 정리해 본 후, 본인이 생각하는 학교 내 청소년 문화와 그 특성을 제시해 봅시다
- 사회복지의 제도적, 잔여적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이 지지하는 이유와 함께 논하시오 또 우리나라 사회복지제도는 두 개념 중 어떤 개념에 더 가까운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근거와 함께 논하시오
- [사회복지현장실습4가지통합] 기관분석보고서, 실습생프로파일, 사례관리계획서, 실습종결평가서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의 추진기관 또는 특수 실천분야의 사례를 찾아 정리, 제시하고 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의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의 추진기관 또는 특수 실천분야의 사례를 찾아 정리, 제시하고 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의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사례관리] 사례관리에서 병리적 관점과 강점 관점을 비교하고 사회복지 실천기술론에서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라
- 레미제라블 사회복지관점 영화감상문(영화줄거리, 주인공환경, 복지정책프로그램, 프로그램제안, 느낀점)
- [자원봉사프로그램계획서] 노인 자원봉사자 활용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