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에 대한 인간, 문화 그리고 역사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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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술에 대한 인간, 문화 그리고 역사적 고찰
ꊱ 소주
ꊲ 와인 (Wine)
ꊳ 칵테일 (Cocktail)
ꊴ 술에 관한 이모저모
ꊵ All that Pictures of Liquor
ꊶ 나가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인간 문화 그리고 디자인이라는 주제 안에는 세 가지의 소제가 포함되어 있다. 우리는 인간과 문화와 그리고 디자인 이 세 가지 요소를 모두 갖춘 것이 무엇일까 고민을 하였다. 하나의 주제를 고르면 인간과 문화 요소는 충족이 되는데 디자인 요소에서 걸리고, 또 다른 것을 고르면 그 반대 현상이 나타나서 몇 번의 시행착오 끝에 우리는 ‘술’에서 이 세 가지 요소를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였다. 달콤하고 시원하고 씁쓸하고 그리고 숙성시켜야만 진정한 술이 되는 것처럼 우리 인간의 삶도 희로애락을 갖추고 연륜이 쌓일 수록 보다 깊이 있는 인간이 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술을 마실 때, 홀로 고독을 즐기는 경우도 있지만 술의 역사를 통하여 술자리에서 생겨난 문화적 현상들 그리고 각 술을 대표하는 지방의 기후와 술자리 분위기 등을 통하여 술이 끼친 영향 그리고 인간이 술에게 끼친 영향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디자인의 경우, 술의 변천사를 통하여 상업적 요소가 가미되면서 나타난 디자인에 대하여 고찰하고 또한 그 술의 특성과 가장 어울리는 디자인은 어떤 것일까 생각해 보았다. 그리고 인터넷 조사에 국한하지 않고 되도록이면 관련서적으로 자료를 모으려고 노력하였다.

Ⅱ. 술에 대한 인간, 문화 그리고 역사적 고찰

ꊱ 소주


소주의 기원

소주의 원산지는 페르시아이며 ‘아라키주’라 부른다고 한다. 어떤 이는 좀 더 거슬러 올라가 기원전3000년경 서아시아의 수메르에서 처음 만들어졌다고도 하는데, 우리나라의 소주는 원나라로부터 전래되었고 고려 때부터 성행했다 한다. 하지만 고려·조선시대 때에는 주로 일부 특권층과 고급 계층에 의해 향유되었으며 근대에 이르러서야 대량 생산화로 인해 대중화 시대를 맞게 된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1924년 (주)진로의 전신인 진천양조상회 설립은 소주가 우리 국민과 더욱 가까워지는 결정적인 계기가 됐다.

왜 소주인가?

비록 소주가 다른 아시아 국가에서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고, ‘막걸리’와 같이 우리고유의 술도 아니다. 하지만 우리국민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 소주(65. 3%)에 대한 선호가 맥주(29. 1%)에 비해 월등히 높았고 막걸리에 비해 20~60대까지 전 연령층에서 고루 사랑을 받는 다는 점에서 소주를 한국의 국민 술이라고 해도 무방하다고 생각해 한국의 술을 소주로 선택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다시 찾아야 할 우리의 술』, 조정형, 서해문집
『우리나라 주류제품의 손익에 관한 연구』 , 정석장
『김혁의 프랑스 와인 기행』, 김혁

『김혁의 프랑스 와인 명가를 찾아서』, 김혁

『칵테일 테크닉』 , 전순실․정계임 , 지구문화사

『칵테일 만들기』 , 한성숙 , 넥서스BOOKS

『칵테일은 예술이다 칵테일 이야기』 ,원융희 , 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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