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사회] 사회과학의 눈으로 본 예술- 부르디외, 문화자본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30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어가며
1. 서론
2. 본문
2.1 부르디외 이론의 핵심 개념
2.2 문화에 대한 관점
2.3 부르디외 이론의 비판
3. 결론
보고서를 마치며
Reference
- 본문내용
-
사랑에 빠진 자가 계속 사랑에 대해 설명하는 이유는 자신의 사랑에 대한 기쁨과 확신을 갖기 위해서이다. 당대 최고의 프랑스 사회학자 피에르 부르디외는 예술에 대한 사회 과학적인 설명을 시도하는 이유도 마찬가지라고 말한다. 이런 이유에서 예술에 대한 사회 과학적인 접근은 결코 예술의 신성한 미를 해치는 불경스런 태도가 아니다.
예술과 문학의 목적은 보이는 것, 감각적인 것, 일상의 구체적인 것 속에서 포착될 수 있는 사회적 ‘현실’을 재건하는 것이다. 플로베르의 소설 《감정교육》은 주인공 프레데릭과 세 여자들의 관계를 통해 당시 사회구조에 의해 생성된 감정과 정신의 구조를 놀랄 만큼 현실적으로 복원한다. 구조화되고 위계화된 사회 공간 속에서 발생하는 인물들의 감정과 사회적 궤적을 추적하는 작가의 시각은 차라리 사회과학자의 눈이다.
이 소설에서 프레데릭의 모든 생활은 아르누 사람들과 당브뢰즈 사람들로 대변되는 두 축을 중심으로 조직된다. 한편에서는 “예술”이 있고 다른 한편에서는 “사업”이 있다. 이러한 소설 구성은 당시 사회구조를 유사하게 반영한 것이기도 하고, 당시 문학과 예술의 자율화 과정의 투영이기도 하다. 당시에는 금전적 사랑, 세련된 여가, 정치적 보수주의 등으로 나타나는 부르주아 세계에 반대하여 자유롭고 순수한 사랑과 정치적 개혁이나 냉소주의를 표방한 예술 세계가 대두하였다. 독립적이고 순수한 예술, 즉 예술을 위한 예술은 이렇게 권력과 시장 경제의 원칙이 지배하는 부르주아 예술 세계와 차별화를 꾀하며 정당화의 길을 걸어왔다. 부르디외가 그리는 예술의 세계는 이렇게 서로 다른 축에 속해 있는 작가, 비평가, 출판사들이 서로 문학적 정당성을 내세우며 싸우는 상징 투쟁의 사회 공간인 것이다.
- 참고문헌
-
부르디외, “예술의 규칙”, 동문선, 1999
플로베르, “감정교육”, 중앙미디어, 1995
박명진 외, “문화, 일상, 대중”, 한나래, 1996
현택수 외, “문화와 권력; 부르디외 문화사회학의 이해”, 나남, 1998
http://was.pe.kr/Bourdieu.htm
http://my.netian.com/~ahabitus/WordData/C.T.S/Bourdieu2.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디어가 재생산하는 획일화된 연애 패턴
- 노인을 위한 자원봉사활동계획서
- 성폭력 예방교육
- 현대 고령화사회에서 평생교육의 이념에 근거하여 평생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을 서술하고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청소년을 위한 정책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면, 청소년들을 위해서 어떤 정책을 마련하고 싶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
- [노인의 개념] 노인의 정의와 특성 - 노인의 신체적 특성, 심리적 특성, 사회적 특성, 경제적 특성
- 자연과문명의조화_유라시아를 하나의 대륙으로 연결하는 대규모 철도건설이 완성되면 어떠한 미래가 펼쳐질까 기술, 사회, 문화, 예술 등 다양한 분야 가운데
- CYS-Net이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위기청소년을 위한 청소년복지실천을 위해 개선해야할 사항에 대해 개인의견을 제시하시오
- 인간관계론 인간관계에서의 갈등
- [장애인복지론] 생애주기별 장애인이 겪게되는 문제가 무엇인지 정리하고 생애주기 중 1가지를 선택하여 해당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부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