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학] 고등학교 교양교육 과목 `교육학`재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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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제7차 교양 교육 과정과 교육학 교육과정과 교육학 교과서 분석
1. 고등학교 교양 교육 과정의 기본 방향
2. 교양 교육 과정의 “교육학” 과목 분석
1) 교육학 교육과정 문서 분석
① 교육학의 성격
② 교육학의 목표
③ 교육학의 내용
2) 교육학 교과서 구성 체제 분석(교학사)

Ⅱ. 고등학교 교육학 교육과정 재구성의 기본 관점
1. 제7차 교양 교육 과정과 교육학 과목의 문제점에 근거하여 새롭게 규정한‘교양교과’의 성격
2. 지식기반사회에서 대두되는 평생 교육의 필요성
(21세기 교육학의 새로운 정체성)

Ⅳ. 교육과정의 탐색
1. 단원개관
2. 단원 목표
3. 학습의 계열
4. 교수학습지도안
(차시별 수업계획서 : 1단원 총 5차시)
5. 단원 지도의 유의점

*부록: 활동학습지 “교과과정 짜보기”
본문내용
교양 교육 과정의 재구성을 시작하면서: “무엇을 교양으로 볼 것인가”

교육과정 해설서를 보면 21세기 정보사회로의 전환은 제7차 교육과정 개정의 중요한 배경의 하나로 제시되고 있다. 정보사회 혹은 지식기반 사회로의 이동에 관한 논의는 이미 1950년대부터 시작되어, 이제는 등장하지 않는 곳이 없을 만큼 사회의 모든 영역으로 확대되었으며, 특히 교육 영역에서는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함께 식상하게 생각될 만큼 자주 다루어지고 있다.
교육영역에서 이루어지는 정보사회 혹은 지식기반 사회로의 이동 논의의 중심에는 평생교육이 자리하고 있다. 왜냐하면 정보사회나 지식기반 사회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이 바로 정보와 지식이 재화의 가치로 전환되어, 개인들이 삶을 살아가면서 평생 동안 보다 더 가치 있는 정보와 지식을 습득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제도교육을 떠난 그 이후에 성공적으로 자기 학습을 조직하고, 효율적으로 교육 활동에 참여하는 여부에 따라서 삶의 질이 좌우되는 만큼, 교육 영역에서는 개인들이 보다 효과적, 효율적으로 그러한 교육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도우려는 움직임이 있어왔고, 그것이 곧 평생교육이다.
개인들의 평생학습상황을 주요 연구과제로 삼는 교육학은 그 목적 자체가 원리와 이론을 개발하고 다루는 기초 학문의 성격을 갖는 “내용” 중심의 학문이 아니라, 학습자의 실제적인 행동 상황의 변화를 추구하고 경제적 이익 창출을 도모하는 “실천”적인 학문 성격을 전제로 한다고 할 수 있다. 한 학기동안 교과교육론 수업을 통해서 교육학의 학문적 성격에 대해 고민해 보면서, 우리들은 21세기를 맞는 교육학의 새로운 정체성은 이러한 실천지향적인 것이 되어야 한다는 데 생각이 모아졌다.
우리가 생각하는 이시대의 바람직한 교육학이란 정보화 사회, 지식기반 사회를 맞아 평생 자기 학습의 필요성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것과 동시에 교육학이 주는 “이해의 틀”을 사용하여 오늘날 사회의 현상과 제 문제들에 대한 이해와 안목형성을 도모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특히 교육학이 주는 사회 문제에 대한 이해와 안목은 현 시대의 쟁점을 다룬다는 점에서 실제성과 유리되지 않는 다분히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의 보급에 따라 지식은 최근 들어 폭발적인 양적 증가 현상을 보여 왔다. 그러나 그렇게 증가한 지식의 모든 내용이 곧 생산성과 높은 부가가치 창출로 연결되지 않으며, 오히려 이렇게 늘어난 지식들 중에서 적절하고 효과적인 지식을 선별하여 선택적으로 이용하는 능력이 강조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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