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도안] 고등학교 1학년 세계사 수업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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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수업 계획서>

대단원
Ⅱ. 서양 근대 사회의 발전과 변화

학습주제
신항로 개척의 배경과 영향 알아보기


<교수*학습 활동>

형성평가

1. 소단원 선정이유 - 신항로개척
2. 소단원의 학습목표
3. 소단원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수법과 선택이유
4. 평가기준
본문내용
1. 소단원 선정이유 - 신항로개척
* 신항로는 르네상스의 과학적인 발전과 동시에 동양에 대한 탐구하고자 하는 동기로 개척되었다. 그 결과 신항로 개척은 유럽은 다른 나라에 문화를 전파할 수 있었고, 사회, 경제적인 발전을 할 수 있었다.
하지만, 교과서에서 인류의 발전에 중요한 발판으로 인식되고 있는 신항로 개척은 비단 인류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만을 끼친 것은 아니다.
능동적인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지구는 둥글다’는 르네상스 가설을 입증하고, 세계지도의 완성, 과학 기술의 발달과 함께 유럽의 세계적으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지만, 개척을 수동적인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또 다른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다.
유럽이 개척한 신항로주변의 다른 나라들은 유럽에게 무분별한 수탈과 착취를 당하며 신항로 개척의 희생자로 전락하게 되었지만, 역사는 신항로 개척으로 인한 유럽사회의 더 중시하고 있다.
이렇듯 교과서를 통해 역사공부를 하게 되면 역사를 학생 개개인 스스로 느끼지 못하고 일률적이고 단편적인 부분만을 주입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입장에서 우리는 역사에 감정이입을 통하여 과거 역사적 시기의 정신, 역사적 맥락, 분위기를 파악하고 새롭게 생각 하는 자세가 요구됨으로 르네상스에 대한 선수수업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신항로 개척에 대해 새롭게 평가하고, 사건에 대해 색다른 시각을 갖고, 올바른 역사관을 정립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신항로개척 수업을 마련하였다.

2. 소단원의 학습목표
*신항로 개척을 통해 그 시대의 역사적 상황, 배경을 알 수 있다.
*신항로 개척의 경로를 개척 전 후의 지도를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교과서 자료를 참고하여 새롭게 개척된 항로를 백지도에 표시할 수 있다.
*신항로 개척의 결과로 나타난 유럽사회의 변화 모습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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