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ASSURE모형에 의한 교수학습매체개발 -사진 잘 찍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3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수분석
1. 학습자 분석 방법
2. 분석 결과

Ⅱ. 교수 목표 진술
1. 교수분석

Ⅲ. 교수방법, 매체, 교수자료 선정방법
1. 교수방법
2. 매체 선정
3. 교수 자료 선정

Ⅳ.교수 학습 과정안

Ⅴ. 반응 유도
1. 동기 유발 전략
2. 참여 유지 전략

Ⅵ. 평가

◆ 부록

Ⅰ. 설문지
Ⅱ. 학습 보조자료
본문내용
① 일반적 특징
현대 사회에서는 다양한 멀티미디어와 인터넷 환경의 구축으로 인하여 유비쿼터스 사회가 도래하였다. 또한 자신의 미니 홈페이지의 활성 때문에 사진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현실이다. 이에 발맞추어 현재 대학교에 재학 중인 20대 초반(20-25세)의 학생들 50명을 대상으로 사진에 관한 흥미도 및 사진지식을 조사였다. 자신의 개인 카메라를 소유하고 있으며 평상시 카메라를 휴대하며 자신의 일상기록을 담고자 하는 욕구가 강한 학생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사진의 전반적인 지식이 얕고 자신의 기록 사진에 만족하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② 출발점 행동
학습자 분석을 위한 설문지와 인터뷰 전문가의 조언을 통하여 사진에 대한 흥미도, 카메라에 대한 지식, 렌즈에 대한 지식과 사진에 대한 구체적인 지식에 대해 분석한 결과 사진에 대한 흥미도는 높았다. 그러나 사진기에 대한 지식으로 사진기의 종류는 두 가지(일반 카메라, 디지털 카메라) 정도로 알고 있으며 렌즈에 대한 지식은 응답자의 80%가 거의 무지한 상태였다. 그리고 사진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은 9%는 잘 알고 있으며 35%는 어느 정도 알고 있고 56%는 거의 알지 못하였다.
그러므로 학습자 출발점 행동은 자신의 카메라를 간단한 수준에서 조작하지만 노출, 구도, 사진기 메커니즘, 촬영방법 등에 대해서는 거의 아는 것이 없다.

③ 학습양식
현재 대학생이며 20대 초반의 학습자들은 인터넷 환경과 멀티미디어 학습매체에 매우 익숙한 상태이다. 그래서 사진의 기초와 사진의 이론에서는 슬라이드 자료와 PPT를 이용한 영상물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학습흥미 유발단계에서는 포토 드라마를 이용하여(슬라이드 쇼)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시킨다.
사진의 실제와 사진의 응용단계에서는 멀티미디어 환경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수매체, 유아교육매체] 유아교수매체의 개념과 특성 및 활용방법
  • 교육 과정에 아동의 자발적인 표현 활동과 놀이를 중요한 교육 활동으로 포함시킴으로써 유아가 자신의 내적 감정을 자연스럽게 밖으로 드러내어 정화할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해 주어 왔다. 이러한 활동으로는 그림 그리기, 만들기, 점토나 적목 등으로 구성하기, 모래놀이, 물놀이, 음률 활동 등이 있다. 그리고 유아교육을 주관하는 곳에서는 이러한 교수학습 매체의 개발과 보급에 관심과 노력을 하고 있다고 보여진다. 그러면 먼저 유아교육에 있어서

  • 교육공학3공통) 교재1장부터4장까지 각각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주제 하나씩 선정하고 총4개의 핵심내용 요약 정리하시오0k
  • 교육공학이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저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대한 이론과 실제이며 교육공학은 적절한 과학기술적인 과정과 지원을 창출, 활용, 관리함으로써 학습을 촉진하고 수행을 향상시키기 위해 연구하고 윤리적으로 실천하는 학문이라고 볼 수 있겠다.교육공학이란 교수와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교수-학습과정에 공학적 체제를 접목시킨 것이다. 여기에서 공학이라는 개념을 확대 또는 과대 해석하여 첨단매체나 기구

  • [교육학개론] 교육공학
  • 1. 교육공학이란 무엇인가 1.1) 교육공학과 교육공학2) 교육에서의 공학과 교육의 공학3) 교육공학의 정의2. 교육공학의 발달과정 2.1) 초창기2) 시각교육3) 시청각교육4) 시청각통신교육5) 교수공학3. 교육공학의 영역 7.1) 설계영역2) 개발영역3) 활용영역4) 관리영역5) 평가영역4. 교수설계이론 9.1) 교수설계의 역사2) 교수체제설계의 개념3) 교수설계의 원리4) 교수설계절차5) Dick과 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5. 교수매체 14.1) 교수매

  • [교육학] 교수매체의 이해와 선정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교수매체의 이해와 선정- 목 차 -Ⅰ. 서론Ⅱ. 교수매체의 개념Ⅲ. 커뮤니케이션 모델과 교수매체Ⅳ. 교수매체의 발달과정Ⅴ. 교수-학습과정에서 교수매체의 기여도Ⅵ. 교수-학습과정에서의 교수매체의 역할Ⅶ. 교수매체의 종류Ⅷ. 교수매체의 유형 Ⅸ.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Ⅹ. ASSURE 모델Ⅺ. 결론Ⅰ. 서론교수매체의 적절한 선정을 위해서는 수업목표, 수업 내용, 수업 방법, 그리고 매체의 특성들을 잘 파악하여 가장

  • [교육공학] 학습에서의 매체
  • 목 차Ⅰ. 학습에서의 매체의 역할 11. 교사주도형 교수 12. 학습자주도형 교수 13. 포트폴리오 24. 주제 학습 35. 원격 교육 36. 장애자 및 영재를 위한 교육 3Ⅱ. ASSURE 모형 41. 개요 42. ASSURE 모형의 각 단계 5Ⅲ. 매체의 종류와 특징, 장단점 111. 학습 자료 112. 시각 원리 133. 시각 자료 184. 비디오 자료 225. 오디오 자료 236. 컴퓨터 277. 멀티미디어 298. 저작권 32IV. 기자재 활용 및 설치 351. 주요 교육 기자재 352. 교단 선진화 기자재 363. 기자재의 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