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수학습론] 문학 영역의 국어교육학적 구현 양상 - 시 교육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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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들어가며
Ⅱ. 논문 요약 및 정리
1. 현대시 교육 방법에 대한 고찰 - 국어교과서의 ‘학습 활동’을 중심으로
1.1. 현대시와 교육
1.2. 이해와 감상 중심의 시 교육에 대한 반성
1.2.1 독자에게는 너무나도 먼 시. 백일장식 창작교육
1.2.2. 단편 지식 중심의 시 교육, 사라진 시 감상
1.3. 시 향유 방식의 변화와 시 교육의 변화
1.3.1. 시 읽기 과정을 강조하는 학습 활동
1.3.2. 단계화된 시 창작 교육의 중요성
1.4. 결론
2. 이해․표현 활동 중심의 시 교육
2.1. 국어교육과 문학교육
2.2. 이해․표현 교육과 문학교육
2.3. 이해․표현 활동 중심의 시 교육 방안
2.4. 맺음말
3. 협동학습을 통한 중학교 시 교육 방법 연구
3.1. 서론
3.1.1. 연구 목적 및 방법
3.1.2. 기존 연구 검토
3.2. 협동학습을 통한 시 교육 모형
3.3. 협동학습을 통한 시 교육의 실제
3.3.1.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의 경우 : 시의 운율
3.3.2. <어떤 마을>의 경우 : 시의 심상
3.3.3. <가정>의 경우 : 시에 나타난 현실인식
3.3.4. <나룻배와 행인>의 경우 : 시의 화자와 청자
3.4. 결론
4. 시 텍스트 수용 능력 평가 연구
Ⅲ. 중점 논문 요약 및 분석
1. 중핵 텍스트에 대한 다중 접근을 통한 시교육 방법
1.1. 머리말
1.2. 시교육, 무엇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
1.1.1. 시교육에서의 중핵 텍스트
1.1.2. 시교육에서의 다중 접근
1.3. 중핵 텍스트에 대한 다중 접근의 이론적 배경
1.3.1. 심리적 배경 : 시교육 경로로서의 복합 지능
1.3.2. 물리적 배경 : 시교육 체제로서의 컴퓨터 기반 문학 수업
1.3.3. 수업 형태 : 시 교수․학습을 위한 소집단 활동
1.4. 중핵 텍스트에 대한 다중 접근의 실제
1.4.1. 수업 실천의 변인과 흐름
1.4.2. 모듈별 활동 방안
1.4.3.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유의점
1.5. 맺음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문학 영역에서 학습자들이 가장 부담스럽게 여기는 장르는 아마도 시(詩)일 것이다. 함축적이고 개성적인 표현으로 인해 학습자들은 시를 난해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으며 때로는 시에 대해서 무조건적인 거부감을 표시하기도 한다. 따라서 시를 다루는 수업을 준비할 때에는, 효과적인 교수 학습 과정을 계획하는 데 더 많이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이 발표문에서는 다섯 편의 논문을 통해, 다양한 시 교육 방법과 그 배경 이론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먼저 최미숙,「현대시 교육 방법에 대한 고찰」에서는 이제까지 시 교육이 학습자로 하여금 시를 어렵고 특별한 것으로만 여기게 만들어 왔던 점을 비판하고, 학습자의 시 해석 과정을 이끌어 줄 단계적 학습 활동을 제시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즉 기존의 분석적 접근을 지양하고, 시 낭송하기 → 전경화된 요소를 중심으로 한 시 해석하기 → 산문으로 바꿔 쓰기 → 시의 의미 자기화하기의 학습 활동을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또 시 창작교육의 경우 역시 구체적인 단계가 필요함을 지적하였다.
송지현,「이해 표현 활동 중심의 시 교육」에서는 역시 학습자의 능동성을 강조하는 맥락에서, 다섯 단계의 표현 이해 활동을 통한 시 접근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상상력을 바탕으로 작가와 독자 사이에 의사소통하기, 정의 시 짓기, 모둠별로 토의하며 시어 채워 넣기, 부분 창작하기, 같은 주제로 시 창작하기 활동이 그것이다. 이 논문에서는 이해 표현 활동을 중심으로, 문학 영역과 국어 교육 전반의 조화를 도모하고 있다.
정희경,「협동 학습을 통한 중학교 시 교육 방법 연구」에서는 시 교수 학습에서 협동학습의 장점을 부각하였다. 즉 협동 학습, 그 중에서도 공동학습의 형태로 시를 교수 학습함으로써 시 감상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고 생각을 넓히며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다른 논문 중에도 협동학습이나 소집단 학습에 대한 언급이 나와 있으므로, 이 부분을 서로 비교해 보면서 협동학습의 다양한 활용 방안을 살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김정희,「시 텍스트 수용 능력 평가 연구」에서는 시 텍스트 수용 단계에 맞춰 각 단계마다 필요한 능력을 추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 교수 학습의 각 단계에서 중점적으로 점검, 보충해야 할 사항들을 제시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평가’를 교수 학습의 중요한 한 부분으로 수용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김창원,「중핵 텍스트에 대한 다중 접근을 통한 시 교육 방법」에서는 기존의 일면적인 시 접근 방법의 한계를 지적하면서, ‘중핵 텍스트’ 즉 다면적 접근 가능성이란 기준에서 정선된 시 텍스트를 중심으로 한 ‘다중 접근’ 즉 텍스트, 매체, 주체, 맥락의 다원성을 보장하는 새로운 시 교육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을 바탕으로, 시에 대한 자극, 반응을 다양화하고 이를 통해 시의 내면화 과정을 촉진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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