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블루 오션 전략이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2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Ⅰ. 레드 오션과 블루 오션의 정의
Ⅱ. 블루 오션과 레드 오션의 차이점
Ⅲ. 블루 오션의 관련 시장의 동향.
Ⅳ.오션전략의 분석
1)분석적 단위
2)분석적틀과 프레임워크
3)전략의 체계화
-첫 번째, 시장 경계를 재구성해라
-두 번째, 숫자가 아니라 큰 그림에 집중해라.
-세 번째, 존재하는 수요를 넘어서라.
-네 번째, 전략적 배열을 올바르게 하라.
-다섯 번째, 주요 조직 내 장애를 이겨내라.
-여섯 번째, 구체적인 전략 실행에 힘써라.
결론
본문내용
블루오션 전략이란 비경쟁 거대 신시장 창출을 이루기 위한 실행 전략을 포함한 종합이론을 말한다. 즉 기존의 틈새시장 개척이 아니라 경쟁자 없는 거대 무경쟁 시장에서 싸우지 않고 이기는 전략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러한 블루오션 전략이 세계적인 바람을 일으키는 이유는 경쟁전이나 핵심전략론등의 기존 경영전략과는 다른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한 전략이기 때문이다. 최근 가치혁신(value innovation)론의 창시자인 김위찬 교수와 르네 마보안 교수(프랑스 인시아드 경영대학원)가 내는 첫 단행본 "블루오션전략(blue ocean strat egy)"이 하버드 경영대학원 출판사(hbsp) 역사상 최다 언어 번역 기록을 세웠다. 이러한 것이 시사하는 것은 과연 무엇을 의미할까? 올해 영어판으로 미국에서 출간될 이 책은 최근 헝가리어 번역 계약을 맺으며 23개국으로 늘리고 있다. 이처럼 블루 오션 전략이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화두로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불루 오션은 무엇이고, 이에 대비되는 레드 오션은 과연 무엇인가?
Ⅰ. 레드 오션과 블루 오션의 정의


레드 오션과 블루 오션의 정의를 간단히 알아보고자 한다. 이 글에서 작가는 시장을 레드 오션과 블루 오션으로 구분하였다. 여기에서 ‘레드오션’이란 이미 잘 알려져 있는 시장, 즉 현재 존재하는 모든 산업을 의미한다. 이러한 레드 오션에서는 산업의 경계가 정의내려져 있으며 이를 수용하는데 있어서 게임의 경쟁 법칙이 잘 알려져 있다. 따라서 레드 오션에 위치한 회사들은 현 시장 수요의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경쟁기업보다 우위에 서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시장에 경쟁사들이 많아질수록, 수익과 성장에 대한 전망은 점점 어두어지게 된다. 결국 제품은 일용품으로 전락하고, 이에 따라 시장은 핏빛으로 물든 ‘레드 오션’이 되어버리고 만다. 하지만 ‘블루 오션’은 알려져 있지 않은 시장, 즉 현재 존재하지 않고 경쟁에 의해 더럽혀지지 않은 모든 산업을 의미한다. 이러한 블루오션에서는 시장의 수요가 경쟁에 의해 얻어지는 것이 아닌 창조에 의해 이룩된다. 그리고 이곳에는 높은 수익과 빠른 성장을 가능케 하는 엄청난 기회가 존재하고 있다. 게다가 게임의 법칙이 아직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경쟁은 무의미한 것으로 평가된다. 따라서 레드 오션과 대비되는 블루오션은 아직 시도된 적이 없는 광범위하고 깊은 잠재력을 가진 시장을 의미하는 표현이다. 즉, 높은 수익과 무한한 성장이 기대되는 새로운 시장을 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블루오션과 기업경쟁력 강화
  • 경영이론이다’ 영국 financial times 기사 2005언젠가부터 블루오션이라는 말이 들리기 시작했다. 블루오션이란 무엇일까? 쉽게 말해서 코페르니쿠스식 발상전환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 같다. 즉 그가 주장했던 지동설처럼 기존의 상식을 뒤엎는 새로운 발상의 전환이다. 이는 경쟁하지 않고 이기는 경쟁으로,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새로 창출될, 그러면서도 경쟁자가 없는 거대한 시장 공간을 확보하는 경영 전략이다.오늘날 기존 시장에서는 기술발전으

  • [조직행위 독후감] 블루오션전략을 읽고
  • 블루오션 전략에 관한 비판과 나아가야 할 길Ⅰ. 책의 선택 동기신문 기사를 읽다 보면 숱하게 나오는 단어가 바로 ‘블루오션’이라는 것이다. 이 책의 인기는 그 전부터 실감하고 있었으나 무엇 때문에 이리도 열광하는 것일까? 궁금한 점이 많았던 것도 사실이다. 그러던 중 올해 초에 기업에서 인턴을 하는 동안 한가한 여유의 시간을 보내는 책으로 이 ‘블루오션전략’을 읽었었다. ‘전략’이라는 단어에서 딱딱한 경영전문서적을 예상했던 나

  • [경영학원론] 경영학과 경영이론의 발전관련 사례
  • 경영을 ISO 9000(품질인증), ISO 14000(환경보호 인증)과 같은 범주에 포함시키려 하고 있다. 이처럼 국제경제 사회에서 기업윤리가 21세기에 기업들이 갖추어야 할 기업경쟁력으로 대두되어 윤리경영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비윤리경영기업의 성장과 이윤을 위해서는 위법적 탈법적 행위도 용인하는 기업경영 형태를 뜻한다.탈윤리경영기업활동과 관련하여 법은 준수하되, 법의 테두리 내에서는 무엇을 해도 무방하다는 준법중심의 기업경영형태

  • 도요타 자동차 경영 분석
  • 전략 분석(1) SO 전략분석▶ 앞으로의 소비자는 자동차 선택에 있어서 안전을 최우선시 하는 경향으로 바뀔것이 확실하기 때문에 환경경영의 지속과 안전한 자동차 만들기에 지속적인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앞으로의 기업은 좋은 제품의 생산과 이윤의 창출로는 더 이상 경쟁을 할 수가 없다. 즉, 기업의 사회공헌 사업의 확대로 기업경쟁에서의 헤게모니를 장악해야 하기 때문에 사회공헌 사업의 확대로 소비자에게 좋은 기업의 이미지를 인식시

  • [경영] 경영학 연습문제
  • 전략과 전략경영이란 무엇이며 전략적 사고는 왜 필요하며 전략경영의 목적을 설명하시오.전략이란 기업이 기본적인 장기목표를 결정하고 이에 필요한 자원을 합리적으로 배분하는 것을 말하며 전략경영은 경영계획상의 여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업이 지닌 자원을 조직화하고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오늘날 소비자들의 기호가 변하고 있고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 단축등 시장환경이 급속하게 변하고 있다. 또 기업규모가 확대되고 복잡해지면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