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세계지리영역 ‘함께 살아가는 세계’ 단원 학습지도계획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26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과목과 영역
2.단원명
3.단원개관
4.단원설정이유
5.재구성방향
6.단원지도계획
7.수업모형
8.본차시 상세수업 지도안
9.활동지
10.약안
11.평가
12.후기
본문내용
3. 단원개관
이 제재는 세계 지도와 지구본 등의 기본적인 세계 지리 도구를 알아보고, 이를 이용하여 세계 지형의 기본적인 특징을 파악해 보는 데 수업의 중점이 있다. 세계 지리 단원은 5학년 국토 지리에 이어 공간의 확대에 따라 6학년에서 처음으로 다루어지는 내용이다. 그러나 여러 가지 매체로 인해 학생들이 세계 여러 나라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바탕으로 이 제재의 수업을 이끌어 가면 된다. 5대양과 6대주의 위치와 이름, 우리 나라의 위치 등을 익혀 나가고 세계 여러 나라를 살펴보는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변화하는 세계의 모습에 대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세계 지도와 지구본은 지리 학습에서 기본적인 학습 자료에 속하며, 이를 활용하여 세계 각 지형의 모습을 파악해 보고, 인터넷이나 비디오 자라ㅛ도 활용하도록 한다. 이처럼 여러 가지 방법을 이용하여 세계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그 중 의미가 있는 정보를 골라내고 정리하는 기능을 가지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학생들이 잘 알고 있는 지명을 바탕으로 하여 어려운 지명이나 생소한 지역에 대한 거부감을 최소화하여 지도한다.

4. 단원 설정 이유
오늘날 교육은 국경을 넘어선 교육의 국제화 현상 및 교육 시장의 개방과 같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다. 국내적으로도 조기 유학, 영어학습 열풍, 교육 시장 개방 문제 등 세계화 영향으로 인해 국가 독점적 교육이 위기에 처해 있다. 특히 활발한 국제교류로 인해 교육에 대한 선택권이 국제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상황은 교육 또한 국제비교와 국제경쟁력의 대상임을 분명히 말해준다. 이러한 새로운 도전들을 극복하기 위해 변화하는 세계에서 교육의 역할과 기능을 새롭게 정립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교육과정에 명시된 초등교육과정의 목표에서도 볼 수 있듯이, 세계화 시대를 대비하고, 지구촌 시대에 적응을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인터넷, TV 로만 정보를 공유하고, 각자의 나라들에 대한 지식만을 쌓는 것이 아니라 직접 그 나라에 여행을 하며 보고 들으며 몸으로 직접 체험하는 활동을 위해 전에 이루어질 수 있는 단원이라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굿~!
  • sy8***
    (2006.10.28 13:54:16)
회원 추천자료
  • [사번] 초등학교 도덕과 분석 종합본
  • 지도 요소로서 3학년 도덕 제재에서 우선적으로 다루어져야 할 내용인 것이다. 이 단원을 가르칠 때는 교사의 주입식 교육이 되어서는 안된다. 학습자가 이 단원의 학습을 통하여 스스로 생각하면서 내면적으로 습득되어야할 중요한 요소이므로, 내면화를 위한 좋은 실례 등을 많이 보여주는 것이 좋은 효과를 가져올 듯하다. 예를 들어서 학교 주변에서 청결, 위생, 정리 정돈과 관련하여 화장실이나 쓰레기통 등 더러워지기 쉬운 곳을 촬영하여 학생들

  • [교과교육론] 사회과 교육
  • 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비교 분석Ⅲ. 사회과 교육의 특징1. 교육 과정의 목표 위계1) 교과 목표인 단원 목표의 관계2) 사회과 교육 목표3) 교과 목표의 핵심 요소로 본 강조점2. 사회 교과 관련 단체3. 사회교과 영역의 성격4. 사회 영역 개발 방향Ⅳ. 사회과 교수-학습내용1. 중학교 사회과 교육 내용2.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 내용3. 사회과 교수-학습 방향1) 수준별 교수-학습2) 지식 구성을 강조하는 교수-학습3) 탐구 중심의 교수-학습Ⅴ. 사회과 교

  • [학업계획서]학업계획서 -- 인문학부~ 심리학과까지 총정리
  • 학교의 문을 힘차게 두드립니다 * 지리교육과◆ 1. 지원학과(부) 또는 전공분야를 선택하게 된 동기를 400자 이내로 기술하여 주십시오.어렸을 적 부모님과 여행을 하면서 마을을 지나칠 때마다 아빠 여기가 어디예요?라고 물었던 기억이 난다. 그때마다 부모님으로부터 생소한 지명을 듣게 되었고 막연한 수긍은 하였지만 나의 궁금증이 말끔이 해소되었던 것은 아니었다. 초등학교 때 사회 시간이면 나는 유난히 지도 보는 것을 좋아했다. 우리 나라

  • 가출 청소년보호의 실태와 문제점과 역할방안과 외국청소년 가출대책 팀
  • 학교상담실, 민간단체 및 종교기관 상담실 등 매우 다양하고 그 숫자도 상당수에 이르고 있다.대부분의 상담실에서는 전화상담과 면접상담을 함께 제공하고 있다.청소년 관련 상담기관 현황은 와 같다. 청소년관련 상담기관 현황유형운영주체운영개소상담요원상담영역학교상담실교육부(각급학교 및 교육청)2,850개소- 중 1,422- 고 1,363- 교육청 655,819명- 진로지도교사 : 2,785명- 자원봉사자 : 3,034명학습진로 등에 관한 상담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교수 학습 모형과 교육적 특징(사례 중심)
  • 세계 각국은 지식 정보화 사회에 대비하여 교육정보화를 국가적 핵심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미국의 국가 정보 계획(NII:National Information Infrastructure)과 싱가포르의 생각하는 학교(Thinking School), 학습하는 국가(Learning Nation) 계획, 영국의 국가학습망 계획(NGfL : National Gird for Learning) 등이 대표적 사례들이다.이렇게 학습자 중심의 교육에로 교육패러다임이 전환됨에 따라 그 내용에 대한 접근 방식으로서의 방법론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당연하다. 컴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